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콘진 Jul 26. 2023

우리 브랜드 제품, 콘텐츠로 차별점을 줄 때다(1편)

제품은 좋긴 한데 혁신적인 제품까지는 아니라면?



아무리 좋은 상품이어도 콘텐츠가 매력적이지 않으면
매력적인 상품이 못 되는 시대



요즘 시대엔 새로운 건 없다?! 이제 다양한 브랜드 제품과 서비스 사이의 품질은 어느 정도 상향평준화가 되었고, 이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 상품 자체의 차별성을 강조하기가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그래도 무언가 차별점이 있어야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 수 있겠죠...? 


그 돌파구 중 하나가 바로 콘텐츠입니다. 잘 만든 콘텐츠, 잘 운영하고 있는 우리의 SNS채널이 상품의 차별성 더해주고 나아가 브랜드의 차별성을 더해줄 수 있어요. 스토리가 있어야 팔리는 시대니까요. 하지만 이건 너무 뻔한 말이잖아요.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콘텐츠로 어떻게 우리 브랜드의 차별성을 이야기하면 좋을지, 우수 사례를 통해 그 인사이트를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브랜드 콘텐츠에 좋은 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우리 브랜드의 스토리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SNS) 채널을 하나 선택하세요

브랜드 콘텐츠 발행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점. 바로 '하나의 SNS채널 집중전략'입니다. 브랜드와 제품의 차별성을 주고자 시작한 브랜딩 콘텐츠. 그러나 SNS 채널 운영에 너무 욕심을 부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SNS채널을 완벽한 콘텐츠로 꽉꽉 채울 거라는 욕심보다는 하나의 SNS채널을 주력으로 브랜딩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이 좋아요. 그게 초반에는 더욱 컨셉과 방향성을 전달하기 용이하고요. (물론 자본이 많다면 하셔도 무방합니다만, 먼저 하나의 채널을 키우고 타 채널로 커버리지를 넓히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유튜브 채널의 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브랜드, 제품의 차별성을 더하다 

   (브랜드 제작 과정을 콘텐츠로 공유)


여러분들은 모베러웍스의 영상 콘텐츠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 브랜드는 출시 전부터 '콘텐츠'로 잠재 고객을 모으고 상품의 차별성, 브랜드의 차별성을 더한 브랜드입니다. 무엇을 파는 브랜드냐고요? 티셔츠, 컵, 펜, 인센스까지... 그냥 다양한 상품을 파는 브랜드예요. 어떻게 보면 크게 특별할 것 없는 상품을 다루고 있죠.

<모베러웍스 MoTV유튜브 채널의 첫 영상 콘텐츠>


그런데 제품이 꽤 평범한데, 어떻게 브랜드 팬덤이 이렇게 확고하고

나아가 트렌디한 브랜드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을까요?


모베러웍스는 그들의 유튜브 채널인 MoTV에서 브랜드 완성품이 아닌 브랜드가 되어가는 ‘과정’을 콘텐츠로 잘 보여줌으로써 브랜드의 차별성을 높였습니다.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영상 콘텐츠로 담아내며 출시 전부터 콘텐츠로 신뢰와 팬덤을 효과적으로 쌓았어요. 


특히 유튜브 채널 MoTV에 영상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발행했는데요. MoTV채널에서는 그들이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과정 그리고 그들만의 이야기를 가감 없이 보여주며 생동감을 더했어요. 이것이 소비자들에게 차별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상품이 특별하지 않아도요. 그들의 도전, 용기 등의 가치를 좋아하는 팬덤이 생긴 거죠. 이러한 가치는 고스란히 상품의 가치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특히 그 안에는 브랜드만 이야기만 있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영상 내내 브랜드의 과정만 이야기했다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했을 거예요. (응 광고?!) 그렇다면 모베러웍스만의 브랜드 콘텐츠 차별점은 무엇이었을까요? 


그들의 브랜딩 콘텐츠에는 날것의 인간미 그리고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이들의 속 깊은 이야기 등 흔히 말하는 ‘사람 냄새나는’ 콘텐츠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끄는데 더욱 효과적으로 작용했어요.  여기서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의 모습을 영상 콘텐츠가 생생하게 담아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만일 모베러웍스가 MoTV라는 유튜브 채널이 아닌 다른 SNS채널을 통해 이러한 과정을 단편적인 이미지로만 전달했다면 지금의 모베러웍스가 탄생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모베러웍스의 브랜딩 콘텐츠는 생동감 넘치는 날 것의 느낌이 소비자의 공감대를 자극해 대박 난 콘텐츠가 되었거든요. 



오늘도 우리의 잠재 고객들은 온라인에서 수~많은 상품을 접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아무리 매력적인 상품이라도 매력적인 상품 콘텐츠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구매전환까지 힘든 상황이 된 시대죠. 2편에서는 인스타그램 채널을 활용해 브랜드의 '가치'를 더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브랜드와 상품에 차별성을 더한 우수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https://the-contents.kr/shop_view/?idx=7


작가의 이전글 성공적인 브랜드 영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