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콘진 Jan 24. 2024

구매 전환 높이는 브랜드 SNS 채널 콘텐츠 제공 전략

브랜드 SNS 채널 콘텐츠 세팅, '이렇게' 구성해 보세요

브랜드 SNS 채널 콘텐츠 제공 전략, 어떻게 구성하고 계신가요?


개인이 아닌 브랜드 또는 나의 비즈니스를 위해 SNS 채널을 운영한다면, 그냥 감으로 콘텐츠 제공 비율을 설정하면 안 돼요. 지난 5년간 콘텐츠 컨설턴트로 대기업부터 소기업까지 SNS 콘텐츠 마케팅을 컨설팅을 하다 보면, SNS '열심히'만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러나 SNS 소셜미디어를 열심히 한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우리 매출에 도움이 되고 팬덤이 생기는 좋은 신호는 오기 어렵습니다. 특히 요즘같이 콘텐츠 포화시대에서는요.

팔로워 수, 구독자 수, 이웃 수 등이 많다고 모두가 나의 상품에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며(매출 상승에 도움이 많이 안 되는 케이스), 고객 관리를 통해 우리의 팬덤을 만들기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략 없이 무작정 열심히만 한다면, 투자대비 효율은 떨어집니다.




구매 전환율 높이는
콘텐츠 제공전략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또한 우리 브랜드의 팬덤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전략을 확실하게 세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먼저 우리 SNS 계정의 타깃 고객을 세분화해야 합니다. 즉,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에게 우리의 SNS 콘텐츠를 제공할 것인지 세분화하여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때 우리의 콘텐츠 소비 고객3가지로 분류해 보면 좋아요.

잠재 고객 > 관심 고객> 핵심 고객


먼저 3가지로 콘텐츠 소비 고객을 크게 나누세요. 그리고 3가지로 세분화된 고객이 구매까지 갈 수 있도록 여정을 만드는 것이 필요해요. 그리고 4:3:3 비율로 콘텐츠를 제공하면 좋습니다.


1. 잠재 고객을 위한 대중성 높은 콘텐츠 4


이전까지만 해도 브랜드 SNS 콘텐츠 운영 체계성을 위해, 최적의 콘텐츠 운영원칙은 3:3:3을 지키는 것이 긍정적이라고 평가됐었는데요. 최근 브랜드의 SNS 채널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대중성 높은 콘텐츠 비율은 4 정도가 적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에 큰 관심이 없지만, 끌어들이고 싶은 고객을 타깃으로 한 대중성 높은 콘텐츠가 여기에 해당돼요. 이렇게 끌어들인 우리에게 다소 차가운(?) 잠재 고객을 점점 우리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쌓는 게 향후에는 필요해요.


2. 관심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성 높은 콘텐츠 3


우리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신뢰, 친밀도를 쌓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말해요. 정보성 높은 콘텐츠도 좋고 공감형 등도 좋아요. 여기서는 포인트는 우리 브랜드 SNS 계정의 콘텐츠를 통해 신뢰감 구축, 친밀도 형성이 주 목표가 돼요.

예를 들어 우리가 가습기를 파는 곳이라면, '가습기 깨끗이 세척하는 방법' 등의 콘텐츠가 될 수 있어요. 여기서 우리 제품 및 서비스에 우호적일 수 있도록 장치를 만들어도 좋아요. 우리 제품 또는 서비스의 장점을 살짝씩 넣는 것이죠. 다만, 너무 광고성 높게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3. 핵심 타깃을 위한 광고성 높은 세일즈 콘텐츠 3


우리 브랜드 SNS 계정에 우리 상품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겠죠? 광고성 짙은 세일즈 콘텐츠는 30% 정도로 세팅하는 것이 고객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는 선에서 가장 적절해요. 이때는 실제 구매 전환을 일으킬 수 있도록 뾰족하게 핵심 타깃을 위한 콘텐츠로 발행했는지가 중요해요.

예를 들어, "마스크가 필요한 사람에게 딱 좋은 제품"이 아니라

"메이크업이 묻어나지 않는, 마스크가 필요한 사람에게 딱 좋은 제품" 이렇게 촘촘하게요.


브랜드 팬덤이 강하지 않다는 가정하에, 잠재고객으로 끌어들이고 우리 브랜드에게 호감을 느끼게 하며 마지막에 구매 전환까지 일으킬 수 있도록 설정하면 구매 전환 또한 확실히 늘어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브랜드 상황 등에 따라 세부 비율 등은 당연히 조정되는 것이 필요해요. 위의 내용은 이상적인 콘텐츠 제공 유형임을 밝힙니다.


브랜드 SNS 채널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효과 차이는 굉장히 높습니다. 특히 SNS 담당자, 실무자의 역량이 곧 경쟁력이 되며, 관리 능력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나뉘기도 합니다.


만약 브랜드 SNS 채널 전략 구성이 어렵다면, <브랜드 콘텐츠 전략 컨설팅> 프로그램을 눈여겨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 5년간 디지털, SNS 콘텐츠 마케팅 컨설팅을 주로 대기업,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진행해 오다가, 조금씩 조금씩 요청에 의해 작은 규모의 브랜드의 컨설팅을 진행했었는데요. 이에 부담없이 전략 컨설팅을 받으실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정식으로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SNS 활용 시 전략을 정확히 세팅하면 그 효과 차이는 굉장히 높은 마케팅 도구 중 하나입니다. 콘텐츠 전략 구성 저한테 꼭 안 하셔도 되지만, SNS 콘텐츠 마케팅 그냥 무작정 하지 마세요.


https://the-contents.kr/shop_view/?idx=7


작가의 이전글 콘텐츠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