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시대 차별화된 브랜드 콘텐츠는?
디지털 SNS 콘텐츠 전문 연구소, 더콘텐츠연구소 박혜진입니다.
최근 지브리풍의 생성형 AI 콘텐츠가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제 앞으로는 00풍의 콘텐츠는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생성형 AI로 콘텐츠 제작 장벽이 허물어지며 AI로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비슷한 콘텐츠 또한 빠르게 따라 할 수 있는 환경이 도래했죠.
AI 대중화 유료화에 물꼬를 튼 지브리풍, 이러한 환경 변화 속 수많은 콘텐츠 중 어떤 콘텐츠가 차별성을 높일 수 있을까요?
첫 번째, 콘텐츠의 다채로운 구성
브랜디드 콘텐츠의 다채로운 구성에 대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식품 업계에서 콘텐츠를 만들고자 했을 때, 단순히 레시피 콘텐츠만 나열하는 형태보다는 요리 과정에서의 팁, 재료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요리를 시도한 사람들의 다양한 후기와 사진들을 함께 콘텐츠로 구성하여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히 정보를 요약 및 정리하는 수준의 레시피 콘텐츠는 AI 시대 브랜드 콘텐츠에 차별점을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레시피 콘텐츠는 다른 곳에서 얼마든지 접할 수 있는 콘텐츠고 쉽게 대체될 수가 있죠.
따라서 브랜드 콘텐츠에 차별점을 주기 위해서는 다채로운 콘텐츠 구성으로 고객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콘텐츠의 체류율을 높이는 락인하는 형태의 콘텐츠 구성이 더욱 중요해진 것입니다. 그래야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를 더욱 기억할테니까요.
두 번째, 경험 공유와 진정성을 더한 브랜드 콘텐츠 구성
매년 더콘텐츠연구소에서는 약 300여 개 브랜드가 발행하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우수 사례의 인사이트를 분석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주목할 만한 점은 점점 화려한 영상미, 비주얼적으로 우수한 콘텐츠에 대한 고객의 반응은 예전 같지 않다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브랜디드 콘텐츠를 들여다보면 그 안에는 브랜드만의 경험 공유 진정성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서점이 좋대요'라는 브랜드가 전달하는 모호하고 뜬구름 잡는 이야기 대신 실제 1인칭 시점의 경험을 더한 브랜디드 콘텐츠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1인칭 시점의 콘텐츠는 '지난 주말에 저희 팀에서 서점에 갔는데, 00 직원이 추천해 준 책이 정말 감동적이었어요'처럼 실제 경험을 더하여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이 브랜드 콘텐츠에도 더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에 브랜드에서 적극적으로 서포터즈, 기자단, 임직원, 고객 등이 참여하는 1인칭 콘텐츠가 브랜디드 콘텐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요소로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점을 의미합니다. 이는 향후 브랜드 콘텐츠에 진정성과 차별성을 더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리뷰 콘텐츠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히 '맛있다'라는 한 줄 평의 리뷰 콘텐츠보다는 해당 제품을 활용해 요리를 해본 경험과 조리 과정에서 주의사항 등을 함께 포함한 리뷰 콘텐츠가 훨씬 더 유용한 콘텐츠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
더콘텐츠연구소가 함께합니다.
브랜드 콘텐츠 생성형 AI시대 이제 콘텐츠 만드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어떤 전략으로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 것인지 그 기획과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수많은 콘텐츠 사이에서 제대로 된 분석과 전략을 통한 브랜디드 콘텐츠 발행이 앞으로 온라인 상 브랜드 인지도 또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성패를 좌우할 것입니다.
더콘텐츠연구소는 온라인 SNS 콘텐츠 환경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브랜드의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과 기획을 위해 3C(Customer, Competitor, Company)에 기반한 분석을 토대로 브랜드에 특화된 콘텐츠를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