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SNS 브랜드 콘텐츠 방향을 잡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 4단계
디지털 SNS 콘텐츠 전문 연구소, 더콘텐츠연구소 입니다.
브랜드가 온라인 디지털 내에서 고객과 어떤 콘텐츠로 소통하며 브랜드 인지도 확보 등을 온라인 내 영향력을 넓혀나갈지는 브랜드를 운영하며 가장 고민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우리 브랜드를 어떤 메시지, 어떤 이미지의 콘텐츠로 담아내야 할지 그럴 때 어떤 유형의 콘텐츠로 다가갈지 막막하기만 하죠.
저희 더콘텐츠연구소도 수많은 브랜드의 브랜디드 콘텐츠 방향을 이끌어 드리며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방법은 바로 ‘다양한 업종의 레퍼런스를 분석했던 것’이었습니다.
더콘텐츠연구소는 소통비즈 저널리즘 채널을 함께 운영하며 다양한 업종의 디지털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분석하는 이유도 같은 업종이 아니더라도, 콘텐츠를 어떤 구조로, 어떤 요소로 만들었는지 분석하면서 다양한 브랜드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인사이트들이 생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고객을 끌어당기는 브랜디드 콘텐츠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만한 현실적인 인사이트 4단계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고객을 끌어당기는 콘텐츠 1. 브랜드 정체성을 담은 메시지 설정은?
브랜디드 콘텐츠는 ‘우리 브랜드의 정체성’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단순히 '우리 브랜드가 이런 업종에 있으니, 관련 정보 제공하는 콘텐츠를 만들면 되겠지'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브랜드 정체성을 표현하는 콘텐츠만 발행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함께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와 달리 콘텐츠가 넘쳐나는 요즘, 고객은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소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 브랜드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지식, 자산과 고객의 열정, 페인 포인트를 찾아서 우리 브랜드만의 브랜디드 콘텐츠 스팟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브랜드 콘텐츠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기도 합니다.
브랜디드 콘텐츠 스팟을 찾기 위해서는 1) 브랜드 대표 키워드 발굴 2) 고객 관심, 니즈 중심 콘텐츠 전략을 기반으로 브랜드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시지가 명확하면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지도 분명해집니다. 여기서 콘텐츠 하나하나가 단발성으로 던져져 있는 게 아니라 콘텐츠마다 톤앤매너와 이미지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을 끌어당기는 콘텐츠 2. 브랜드 목표 설정에 맞는 콘텐츠 구성
브랜드가 궁극적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이유는 잘 만든 브랜디드 콘텐츠로 원하는 타깃에게 우리 브랜드가 더 잘 발견이 되고, 지속가능한 유입을 이뤄내기 위함입니다. 광고에 대한 피로도가 커진 상황에서 콘텐츠는 고객이 스스로 검색하고 발견하게 만드는 가장 유효한 방법입니다.
이때 브랜디드 콘텐츠는 단순히 '만들어야 해서' ‘재밌으니까’ 예쁘니까’ 만드는 게 아니라, 콘텐츠에는 분명히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콘텐츠가 이끄는 흐름의 종착지를 명확히 설정해야, 그에 맞는 콘텐츠 기획과 방향 설정이 가능해집니다. 대표적인 7가지 목표 중 우선순위에 해당되는 콘텐츠를 구성해 봐도 좋습니다.
고객을 끌어당기는 콘텐츠 3. 고객 퍼널 예상하기
그다음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인지하고 구매하기까지의 고객 경로를 설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라는 추상적인 목표 이외에도 더 세분화된 목표에 맞는 브랜디드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퍼포먼스 성향이 강한 콘텐츠는 아니더라도 오가닉 한 유입을 꾸준하게 이뤄내는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한 니즈가 증가한 상황입니다. 콘텐츠는 발행하고 끝이 아닌 브랜드에게는 시작이어야 합니다.
이처럼 소비자의 행동 경로를 예측해 보면, 우리가 제작해야 할 콘텐츠 유형도 명확해집니다.
고객을 끌어당기는 콘텐츠 4. 브랜드 콘텐츠 측정 및 분석하여 개선하기
마지막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콘텐츠로 브랜디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발행에만 집중한 채 발행했던 콘텐츠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측면은 아직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고객의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이며 브랜디드 콘텐츠에 참여 및 호응(관심)을 더욱 이끌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환경 분석 및 진단을 통한 브랜드 특성에 적합한 SNS 채널 운영, 콘텐츠 전략과 스토리텔링으로 개발된 콘텐츠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브랜디드 콘텐츠 성숙기에 도래한 시점, 콘텐츠 발행에만 집중하는 것을 넘어 발행했던 콘텐츠의 성과를 분석하고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해 향후 콘텐츠 성장을 넘어 콘텐츠로 비즈니스 지속적인 성장을 이끄는 것이 필요합니다. 콘텐츠로 비즈니스 성장을 만들고 싶다면, 더콘텐츠연구소와 함께 브랜디드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콘텐츠 성과를 극대화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