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이 정책을 왜 필요로 하는가에 귀를 기울이는 콘텐츠 증가?!
더콘텐츠연구소 박혜진입니다. 과거에는 공공기관의 SNS 콘텐츠라고 하면, 정책 소개나 보도자료 요약처럼 '정보 전달'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조금 다릅니다. 정책의 내용보다 '국민이 이 정책을 왜 필요로 하는가'에 귀를 기울이는 콘텐츠들이 눈에 띕니다. 더콘텐츠연구소 연구원들과 함께 뽑은 중앙행정기관 SNS 우수 사례를 중심으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참여를 이끄는
콘텐츠 우수사례
문화체육관광부는 ‘단골이 되어주세요’라는 블로그 댓글 이벤트를 통해 단순 참여를 넘는 커뮤니티를 형성해가고 있고, 대학생 기자단이 전하는 ‘울림 관 이야기’는 현장의 온도와 청년의 시선이 함께 녹아든 콘텐츠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문득꿀팁’이나 ‘문답상회’는 유익한 정보를 짧고 경쾌하게 전달하며, 문화 콘텐츠를 쉽게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어요. 이처럼 문화체육관광부는 단지 정보를 ‘보여주는 것’을 넘어, ‘함께 나누는’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이 주목됩니다.
산림청은 콘텐츠 카테고리를 ‘오늘의 숲’, ‘정보의 숲’, ‘일상의 숲’ 등으로 세분화하여 정책과 일상을 아우르는 실용 콘텐츠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소통의 숲’처럼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블로그를 일방적 정보 전달에서 양방향 소통 채널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불 예방 온라인 모의고사’ 콘텐츠는 1,100개 이상의 공감과 1,400여 개의 댓글을 이끌어내며 인상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100대 명산’ 콘텐츠와 ‘요즘 등산가이드’ 시리즈를 통해 계절감 있는 감성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고, 유튜브에서는 ‘산마늘 탕후루송’과 같은 밈 콘텐츠로 MZ세대의 흥미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유튜버와 협업한 캠핑 콘텐츠도 반려동물 양육 트렌드를 반영해 젊은 층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공공성과 감성의 밸런스, 실용 정보와 참여형 콘텐츠의 결합이 돋보이는 전략입니다.
실용 중심의 소통
콘텐츠 우수사례
기상청은 마스코트 ‘기상이’를 전면에 내세워 콘텐츠의 접근 장벽을 낮추고 있습니다. 블로그에서는 생활 밀착형 기상 이야기와 함께 퀴즈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발행하며 정보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오늘도 퀴즈 맑음’ 콘텐츠는 평균 1,500개 이상의 댓글을 기록하며 높은 참여율을 보여줍니다.
특히 ‘예보관 리포트’는 유튜브를 통해 매일의 기상 상황을 전달하면서 공공 콘텐츠의 신뢰도와 유용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일관된 썸네일, 제목 디자인 등 브랜디드 콘텐츠 전략 또한 눈에 띄며, 콘텐츠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병무청은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청년층과의 소통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입대 준비물부터 병영생활 앱까지 실용 정보 중심으로 구성돼 있으며, 압도적인 검색 유입 수치를 보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청춘에게 보내는 편지’, ‘뭘까요 시리즈’ 등 감성 콘텐츠를 통해 병역 제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완화하려는 노력이 엿보입니다. 유튜브 숏츠 콘텐츠는 병무청의 정보성 콘텐츠를 짧고 강하게 전달해 장병 세대와의 디지털 접점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민감한 주제를 다루는 만큼, 콘텐츠 기획 시 선제적 모니터링과 리스크 대응 전략이 필요합니다.
브랜드 마케팅에서처럼, 공공기관도 MZ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감정적 연결을 전제로 한 전략적 콘텐츠 기획이 필요합니다. 콘텐츠는 단순히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느끼게 하는 것’으로 작동해야 하며, 채널보다는 맥락과 사람에 집중해야 합니다.
공공기관 SNS는 이제, 콘텐츠를 통해 정책의 언어가 아닌 사람의 언어로 말하고 있습니다.
공공소통 성과 제대로 입증받고 싶다면?!
제18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7.31
올해 18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단순한 인기투표 방식의 평가가 아닌 기관·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전반을 지표화하고 체계적으로 진단하여 성과를 입증하고 성과를 확산하는 성과관리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소통어워즈를 주최하는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는 국내 최초 SNS 소통 시상 제도를 제정하며 인기투표에 의한 시상이 아닌 어떠한 이해 관계없는 공정한 지표 기반의 평가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단지 콘텐츠를 잘 만들었는지에 그치지 않고, 해당 콘텐츠가 고객과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브랜드 혹은 정책 메시지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되었는지를 과학적 지표를 기반으로 진단합니다.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성과관리프로그램으로 진행되어 공공기관의 객관적인 성과 입증은 물론 실질적인 개선 방향까지 제시할 수 있는 고객의 목소리를 <소통컨슈머리포트>로 전달하는 국내 유일의 소통 성과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올해 18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참가신청은 오는 7월 31일까지 신청받고 있습니다.
제18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참가신청 ~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