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랜드 SNS 콘텐츠 SEO 콘텐츠 어떤 것이 중요할까

브랜드 콘텐츠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은?

by 더콘진
SEO-SNS.png


더콘텐츠연구소 박혜진입니다. 브랜드 SNS 콘텐츠 SEO 콘텐츠 어떤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업종마다 다르게 작용하긴 합니다.) 그전에 이 둘의 차이점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NS 콘텐츠가 즉각적인 반응과 인게이지먼트를 유도하는 콘텐츠에 가깝다면, SEO 콘텐츠는 검색을 기반으로 고객의 구매 여정에 스며드는 콘텐츠 전략에 가깝습니다.


즉, SNS는 '브랜드를 좋아하게 만드는' 장치에 더 가까우며, SEO 콘텐츠는 '브랜드를 찾게 만드는' 장치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SNS와 SEO 콘텐츠는 동시다발 전략으로 활용하는 것이 디지털 환경에서는 중요합니다. SNS 콘텐츠와 SEO 콘텐츠는 상호 보완적인 전략이 될 수 있는거죠.


화면 캡처 2025-06-24 112527.jpg


그러나 저희 더콘텐츠연구소에서 브랜드 디지털 콘텐츠 분석을 함께 진행하다 보면, SNS 콘텐츠는 훌륭하게 진행하고 있지만 SEO 콘텐츠는 최적화가 되지 않고 있는 등 이 둘을 동시에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고객을 만족시키는 검색 콘텐츠는 따로 있다?!


간혹 SEO 콘텐츠에는 좋은 정보를 담기만 하면 된다라는 말씀을 하시곤 하는데, 이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더콘텐츠연구소에서 고객 목소리를 분석해 보면 업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콘텐츠에서 정보 전달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고객은 감정과 경험을 검색 콘텐츠 안에서 찾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반려견 관절 건강식품을 찾는 고객은 검색 콘텐츠에서 단순히 제품 성분만 알기 원하는 것이 아니라 “반려견이 뛰지 않아서 걱정이에요”, “병원에선 수술 말고는 방법이 없대요”, "노견이라 무조건 부담 없이 먹일 수 있어야 해요”라는 감정경험을 콘텐츠 안에서 찾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 보는 '동시다발 콘텐츠 전략'


실제로 더콘텐츠연구소와 함께 진행한 뷰티 브랜드에서는 인스타그램에서 이미지 브랜딩은 잘하고 있었지만 검색 유입에서 약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비건 톤업크림', '21호 피부 톤업 지속력' 등 감정과 경험을 더한 SEO 콘텐츠를 SNS 콘텐츠와 병행해 발행한 결과, 3개월 내 자사몰 검색 유입 트래픽이 4배 이상 상승하며 구매 전환율도 함께 올랐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 IT 스타트업 브랜드는 SNS에서는 인지도가 낮았지만, 업의 특성상 SEO 콘텐츠에서 두각을 낼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검색에 특화된 '구성원 간 협업툴 비교', 'B2B 000 도입 체크리스트' 콘텐츠를 통해 SEO 유입 기반 전환형 리드를 확보하며 유입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금 필요한 건, 우리 브랜드 상황에 맞는 콘텐츠 전략


SNS 콘텐츠와 SEO 콘텐츠 어떤 것이 더 중요하다는 건 없습니다. 브랜드 상황에 맞춰서 전반적인 브랜드의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요즘 브랜드 콘텐츠 트렌드는 정서와 정보, 감성적 연결과 실용적 접근을 함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콘텐츠연구소.jpg


브랜드 콘텐츠의 효율적인 방향이 고민된다면? 더콘텐츠연구소에서 함께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더콘텐츠연구소


keyword
작가의 이전글브랜드 소비자와 똑똑하게 소통하는 SNS 콘텐츠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