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은녕 Nov 24. 2021

나는 탐정! 오류를 찾아라!

book&play : Fun Fun한 책놀이

 정보책을 읽고 난 후 아이들이 책 속에 담긴 많은 지식과 정보를 잘 기억했으면 하는 마음이 있지요. 그렇다고 취조하듯이 캐물으면 책 읽기를 너무 싫어하게 만들게 되니까요. 각자 탐정이 되어 재미있게 내용 파악을 할 수 있는 게임을 알려드려요.    


▶ 놀이 연령 및 인원 :

- 7세 이상 가능, 2인 이상, 모둠 가능


▶ 책놀이 목적 :

-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잘 듣고 틀린 것(오류, 거짓말)을 찾아야 합니다. 거짓말을 찾기 위해서는 책을 잘 읽고 문제를 내는 친구의 말도 잘 듣고 추리해야 하는 활동으로 게임을 통해 책을 읽고 내용 파악은 물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것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준비물 :  재미있는 책, 포스트잇이나 종이, 필기구    

 

▶ 놀이 방법 :

① 책을 읽고 난 후 책의 내용 중 2개~3개는 정답(진실)을 쓰고, 1개~2개는 오답(거짓)을 쓰고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입니다.    

② 책을 읽고 난 후 책 내용 중 재미있었던 장면이나 기억에 남는 장면, 중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문장을 적습니다. 포스트잇 종이 한 장 당 한 문제를 적습니다.   

③ 놀이 인원이 5명 이상일 경우는 문제를 한 사람당 3개(정답 2개, 오답 1개), 놀이 인원이 5명 이하일 경우는 한 사람당 5개(정답 3개, 오답 1개)를 넣은 문장을 만듭니다.      

④ 모둠일 경우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하고 모둠원이 낸 문제를 잘 섞은 후 모둠 내에서 문제를 내고 맞힙니다.(맞히면 1점을 얻고, 틀리면 1점을 감점됩니다. 오답을 정답으로 고치면 2점 보너스)  

⑤ 문제를 모두 풀고 나면 새로운 문제를 내거나 문제를 수정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도 좋습니다. 다른 모둠원들과 돌아다니면서 서로 문제를 내고 맞힐 수도 있습니다. 이때 시간을 정해주고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자기 모둠으로 돌아오게 합니다. 모둠원이 얻은 점수를 더해서 승자를 가립니다.     

⑥ 가장 재미있는 문제, 유익한 문제, 기발한 문제를 출제한 친구에게 폭풍 칭찬과 함께 박수세례를 보내줍니다.


▶ 책놀샘의 tip tip :

- 문제를 맞히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퀴즈 형식으로 문제를 제출하고 맞히는 형식이라서 긴장감도 있고 재미도 있습니다. 오답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왜 틀렸는지 설명하고 혹시 모르겠으면 문제를 수정할 때 다시 책을 찾아 읽고 문제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신이 궁금해할 때 다시 책을 찾아보면 더 잘 기억하게 됩니다. 예시를 읽고 오답을 맞춰보세요. 고치면 보너스 2점을 드립니다.~    



예시> <야! 공이다>을 읽고.. 초1 아이들이 낸 문제 예시                    


매거진의 이전글 이야기 기차놀이로 작가님이 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