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은녕 Nov 23. 2021

이야기 기차놀이로
작가님이 되세요

book&play : Fun Fun한 책놀이

 이야기 기차놀이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옛날 옛날에 살았던 사람들의 오래된 이야기부터 오늘 나에게 일어난 사소한 이야기까지 누군가와 함께 나누길 바라는 마음이 있답니다. 그런데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야기는 탄탄한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야기(문학)의 3요소를 자연스럽게 익히는 책놀이를 해볼까요?

     


▶ 놀이 연령 및 인원 :

- 유아부터, 혼자 혹은 모둠


▶ 책놀이 목적 :

- 이야기의 구성 요소인 인물, 사건(갈등), 배경(시간적 배경, 공간적 배경)을 알고, 이야기를 구성하는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 이야기는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 이야기가 재미있기 위해서는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 준비물 : 활동지, 색종이(포스트잇), 가위, 필기도구       

            

▶ 놀이 방법 :

① 먼저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등장인물, 사건, 배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자신이 읽은 책 속의 재미는 등장인물이 누구인지, 어떤 결말이 기억에 남는지 물어봅니다.  

② 색종이 색깔은 5 가지로 준비하고, 색종이 한 장을 가로, 세로로 한 번씩 접어 가위로 잘라 4 장의 작은 종이를 만듭니다.(이때 색종이 말고, 색깔별 포스트잇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③ 개인으로 할 때는 재미있는 이야기 기차 활동지를 나눠주거나 칠판에 활동지를 붙여도 좋습니다. 5개의 기차 칸(등장인물, 등장인물의 성격, 이야기의 배경(시간적 배경, 공간적 배경), 사건(갈등이나 문제 상황), 결말에 관한 단어나 문장을 각 주제별로 색깔을 달리하여 종이 (색 포스트잇)에 적어 준비합니다.(활동사례 참고하세요)

④ 어린이들은 각 각의 기차 칸에 1장씩 뽑은 색종이(포스트잇)를 붙이거나 적어두고, 적힌 내용에 따라 한 편의 이야기를 꾸며봅니다.

⑤ 자신이 꾸민 이야기를 읽고 수정한 다음 친구들 앞에서 발표합니다.

⑥ 친구들의 발표를 듣고 칭찬하고 싶은 장면이나 기억에 남는 부분을 이야기하고 활동 소감을 나눕니다.


▶ 책놀샘의 tip tip :

- 이야기 구성 요소를 정리할 때 유아나 저학년의 경우는 인물, 인물의 특성, 이야기 배경, 사건만 뽑게 해서 이야기 만들기를 해도 됩니다. 중학년 이상은 탄탄한 이야기 체계를 위해서 결말을 미리 선택해서 이야기 방향을 잡아주면 황당한 이야기로 끝나지 않게 됩니다. 결말을 미리 알고 이야기 만들기를 하면 인과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야기 구성의 5개 항목 중 ‘결말’ 대신 ‘이야기 주제’를 넣어서 이야기를 만들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만든 활동사례

재미있는 이야기 기차



- 이야기 기차로 해도 좋고, 이야기 상자를 5개 만들어서 종이를 담고 상자 속에서 고르게 해도 좋습니다.

- 처음 시작을 어려워하는 친구들을 위해 교사가 한 문장을 만들어 줘도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이른 아침 빨간 기차와 노랑 물고기가 호숫가에서 만났습니다.’라는 문장을 주면 기차와 물고기가 등장인물이고, 이른 아침이 시간적 배경, 호숫가가 공간적 배경이고 만나게 된 것이 사건의 시작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 문장을 듣고 아이들이 뒷이야기를 이어 꾸며도 좋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기차와 노랑 물고기/노인경/문학동네    

-나야? 고양이야/  기타무라 사토시/베틀북   

매거진의 이전글 이야기끈으로 이야기꾼이 돼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