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은녕 Nov 22. 2021

이야기끈으로 이야기꾼이 돼봐요!

book&play : Fun Fun한 책놀이

 재미있게 줄거리를 요약하거나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는 놀이를 해봐요.     


▶ 놀이 연령 및 인원 :

- 7세 이상 가능, 개인, 모둠가능


▶ 책놀이 목적 :

- 이야기끈을 활용하여 놀이처럼 말하기 익힌다.     

▶ 준비물 :  

    끈 3m이상(털실이나 리본도 가능), 비즈 3.5mm(단추나 구슬도 가능) 10개 이상, 이야기끈을 담을 통     

이야기 끈을 만들 재료


▶ 이야기끈 만드는 방법 :

 ① 먼저 노끈이나 리본, 실과 다양한 모양의 단추나 비즈를 10개이상을 준비합니다. 단추나 비즈가 없으면 매듭을 묶으셔도 좋습니다만 재미를 위해서 소품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② 이야기끈 처음 부분에 비즈나 단추를 엮어 묶습니다.

③ 두 번째 비즈(단추)는 첫 매듭에서 15~20cm 위치에 비즈(단추)를 끼우고 매듭을 만듭니다. 그 이후에는 끈의 길이를 다양하게(5cm~ 30cm 사이의 거리를 두고까지) 비즈 단추를 끼우고 매듭을 만듭니다.          

④ 끈의 마지막에도 비즈를 끼워 이야기끈을 완성해서 엉키지 않게 보관할 통을 준비합니다. 아이클레이가 담겨 있던 통도 아주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놀이 방법 :

① 책을 읽고 난 다음 어떤 주제로 이야기를 할지 정합니다.

② 먼저 순서를 정하기 위해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③ 순서가 정해진 대로 이야기끈을 잡고 말을 하면서 끈을 잡아 매듭이나 비즈가 묶인 곳까지 손을 움직입니다.  

④ 매듭이 나오면 다음 친구에게 이야기끈을 넘겨주고 다음 친구가  이야기를 이어 나가면서 말을 합니다.

⑤ 이야기가 끝날 때까지 계속 이어서 갑니다. 이때 이야기를 많이 해야 하는 긴 길이의 매듭도 나오고 이야기를 적게 하는 짧은 매듭도 나오는데, 반드시 자신의 이야기 끈에 맞춰서 이야기를 합니다. 만약 더 길게 이야기를 진행하거나 짧게 진행할 경우에는 가벼운 벌칙이나 잘 했을 경우 상을 줍니다.



   

▶ 책놀샘의 tip tip :

- 이야기끈 놀이는 말하기를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낸 놀이입니다. 모둠이나 2인 이상 가능한 놀이입니다. 좋아하는 책을 읽고 난 후 줄거리를 요약하거나, 등장인물을 정해놓고 소개할 때, 책을 읽은 느낌을 발표할 때, 간단한 주제를 정해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할 때도 좋습니다. 책을 읽고 난 후 어떤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할 지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끈의 길이를 균등하게 나누어 이야기끈을 만들기도 하고, 지금처럼 끈의 길이를 길거나 짧게 다양한 길이로 하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주로 유아나 저학년의 경우는 옛날이야기책을 여러 번 읽은 후에 스토리텔링식으로 이야기를 하거나, 재미있는 동화의 경우는 장소나 시간의 순서대로 이야기를 요약해서 말하기를 연습하면 좋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용기가 필요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