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일상 2023년 6월 29일
쿠사마,
야요이 쿠사마(Yayoi Kusama)
뷔통의 영향력 덕분이긴 하지만,
정신병원에서 작업하는 그녀의 물방울들이 전 세계를 뒤덮고 있는 현상을 보면,
또 그 세계에 열광하는 우리를 보면,
그냥 인간은 모두 정신병자가 아닐까? 란 생각이 들곤 한다.
하루끼의 소설 '상실의 시대'의 주인공 와타나베는 말한다.
"나오코나 기즈키, 레이코 여사가 어딘지 비뚤어져 있다곤 도저히 생각되지 않거든.
어딘가 비뚤어졌다고 내가 생각하는 사람들은 다 힘차게 바깥세상을 활보하고 있어."
극 중에서 나오코와 레이코 여사는 정신병원에 있었다.
레이코 여사는 말한다.
"우리가 정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우리 자신이 정상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는 점이에요"
그녀의 말과 함께 와타나베의 말을 다시 생각해 보면,
자신이 아픈 것을 알고 있는 정신병원의 환자와
자신이 아픈 것을 모르는 병원밖의 환자들을 이야기하는 것 같았다.
쿠사마는 정신병원 앞에 산다. 그리고 병원에 들어가서 작업을 한다.
정신병원의 코사마의 작업에 병원밖의 대중이 호응하는 것을 볼 때마다,
하루끼의 '상실의 시대'가 떠오른 것은 그 때문이었다.
난 쿠사마의 작업을 볼 때마다 어떤 공포가 느껴졌다.
광활한 그녀의 설치작업에서조차 물방울들이 가득 찬 공간에 폐쇄된 그녀의 삶이 느껴졌다.
벗어날 수 없는, 벗어날 수 없을 것 같은,
일본적 공포, 오타쿠적 공포,
다케시, 무라카미 다케시의 괴기스러움에도 그런 공포가 느껴졌었다.
일본인들의 핏줄에 흐르는 어떤 '상처'의 트라우마 일까...
다케시의 작업엔 원자폭발에 대한 이미지가 등장한다.
그래서 쿠사마의 작업을 보면서 욕심 같은 '바람'이 있었다.
그녀의 그 현란한 물방울 '추상'작업에 '정치적 메시지'를 담아줄 순 없을까?
원자력, 아니 후쿠시마의 문제는 정말 심각하고 시급한데,
그 물방울들이 방사능에 오염된 물방울들이 전 세계로 퍼져나갈 텐데...
예술이 잠깐 도와주면 안 될까...
한걸음만 더 안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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