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디자이너를 대체할 수 있을까?

챗GPT vs. 나노바나나 실험기

by 레이디러너
260122-s-01-00-cover.png


AI의 디자인 사고 능력을 시험해 보자


AI의 등장 이후로 디자이너의 역할과 그 대체성에 관한 이야기가 끊이지 않습니다만, 레이디러너는 아직 의문이 많아요. 흔히 떠올리는 언어 기반 이미지 생성 모델들은 말 그대로 사진이나 그림 같은 ‘이미지’ 생성에 최적화되어 있고 ‘디자인’에는 특화되어 있지 않거든요.


물론 피그마 메이크나 캔바 AI 등 디자인에 특화된 경우도 있습니다만, 여기서 궁금했던 건 흔히 쓰이는 AI 모델을 디자인 비전문가가 사용했을 때의 결과였습니다.


대중적으로 널리 쓰이는 AI라 하면 역시 챗GPT와 구글 제미나이(나노바나나)라 볼 수 있겠죠. 레이디러너는 이 두 AI모델에게 디자인 요청을 하고, 실험 방식에 따른 디자인 결과물을 비교해 보기로 했습니다.




챗GPT vs. 나노바나나, 그리고 ‘클라이언트’ 클로드


실험 대상인 챗GPT와 제미나이 대신 클로드를 특별 게스트로 데려와 클라이언트 역할을 시켰습니다. 인스타그램 업로드용 이미지, 카페 신제품 출시 홍보라는 최소한의 범위만 설정하고 클로드에게 디자인 요청 사항을 써달라고 했습니다.


아래가 클로드의 디자인 요청 사항입니다. 달빛공방이라는 카페의 우유 생크림 소금빵을 출시하는군요.


안녕하세요!
저희 카페 ‘달빛공방’의 신제품 홍보용 인스타그램 이미지 디자인을 의뢰드리고 싶어서 연락드렸습니다.
카페명: 달빛공방 (연남동 위치, 수제 디저트 전문 카페)
신제품: ‘우유 생크림 소금빵’
가격: 4,500원
특징: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프랑스식 소금빵에 직접 만든 우유 생크림을 듬뿍 넣은 시그니처 메뉴입니다… (후략)


아래로 디자인 요청 사항이 더 이어집니다만 너무 기니까 생략하고, 실험 과정을 소개하면서 덧붙여 소개할게요.


실험은 아래의 3가지 방식으로 시도해 보았습니다.

실험 1. 스케치를 기반으로 조합하기

실험 2. 요청 내용으로 바로 생성하기

실험 3. 전략을 짜서 프롬프트로 변환하기


실험 조건

챗GPT, 제미나이 모두 동일한 프롬프트 입력

비전문가의 요청 상황으로 가정하고, 전문 디자이너가 작성할 법한 키워드 최대한 배제

이미지를 여러 번 생성하지 않고, 단 한 번의 요청으로 생성된 결과물만 비교


결론부터 말하자면, 놀랍게도 결과물에 큰 차이가 존재했습니다.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260122-s-01-00-preview.png


전체 내용은 레이디러너 디자인 리서치 스튜디오에서 무료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AI가 디자이너를 대체할 수 있을까? 챗GPT vs. 나노바나나 실험기




레이디러너 디자인 리서치 스튜디오
디자인 뉴스 | 트렌드 분석 | 팁&인사이트
➡️ https://theladylearner.com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026년 1월 2~3주차 디자인 이슈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