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띰썬 Jan 30. 2024

06. 회사생활 해보니 의외로 중요했던 이 능력

소통 능력보다 더 중요한 이 능력

누군가 회사 생활 시 가장 필요한 능력, 자질 등이 뭐냐고 묻는다면 '공동체 의식을 갖는 것'이라고 답할 것 같다. 회사를 다니기 전이었다면 협업 능력, 소통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 말했겠지.


회사를 다니다 보니 혼자서는 절대 해결할 수 없는 일들이 많았다. 대학생 때는 팀원들이 일을 안 하면 최악의 경우 나 혼자 캐리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는 있었다. 하지만 회사는 달랐다. 내가 일을 진행시키고 싶어도 유관 부서에서 협조해주지 않으면 일을 진행시킬 수 없었다. '다같이' 해야만이 일을 진행시키고 끝낼 수 있었다.


그리고 공동체 의식이 중요하다고 느낀 이유가, 자기 일 아니라고 나몰라라 하는 경우가 너무 얄미웠기 때문이다. 내 일 아니라고 딱 잘라 무시하는 사람들을 보며 나는 저러지 말아야겠다라고 느꼈다.


가족.같은 회사, "회사는 곧 나다!'라는 꼰대 마인드 말고 ㅎㅎ

내 일이 아니어도, 내가 시간이 조금 없어도!

다른 사람들이 도움을 요청하면 최대한 돕는 태도.

이게 중요하다는 걸 느낀다.


우리 모두 혼자 일할 수 없잖아요? 서로 좀 도우면서 일합시다!


매거진의 이전글 05. 예스맨이 되지 말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