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인생에서 가장 중헌건 무엇인가?
[오늘하루음악]퍼렐 윌리엄스(Pharrell Williams) - Freedom
It's in every living thing
(자유는) 모든 살아있는 것들에게 있어
Mind, use your power
마음, 네 힘을 끌어 내
Spirit, use your wings
영혼, 네 날개를 펼쳐
Freedom!
자유!
1. 생각은 몸을 지배한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고 한다. 그만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바뀔 수 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생각만 하면 모든 것이 원하는 대로 바뀔 것인가? 사실 또 그렇게 쉽게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분명한 건 긍정적인 태도로 접근하게 되면 만족된 결과를 만들어 낼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긍정적인 생각은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긍정적인 행동은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확률이 높다는 말이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막막한가? 아직 다가오지 않는 미래가 불안한가? 그렇다면 생각에 몸을 던져봤으면 좋겠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일단 실행해보라는 것이 아니라 진취적인 태도 또한 긍정적인 시도이기 때문이다. 오늘의 노래는 이런 부분을 이야기하고 있다. "네 생각을 가져! 그리고 외쳐! 달려가! 몸을 던져봐!"
2. 퍼렐, 자유의지를 이야기하다.
음악, 패션, 작곡, 프로듀싱 어느 것 하나도 빠지지 않는 매력의 소유자, '퍼렐 윌리엄스'의 노래다. 이 노래에 대해 '퍼렐'은 이런 말을 했다. "당신이 어떤 사람인고 어디서 왔는지 그리고 돈이 얼마나 많은지에 대해선 신경 안 써요. 당신은 자유를 누릴 권리가 있습니다.(I don't care who you are, where you're from, or how much money you have. You deserve FREEDOM)" 과연 무엇을 이야기하려고 한 것일까? 저항의식? 선동? 모두 아니다. '퍼렐'은 오로지 '자유의지'를 말하고 싶었다고 본다. 이 노래는 가스펠(흑인영가)의 느낌이 강하다. 가스펠은 저항의 메시지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힘든 노동을 이겨내기 위해 불렀던 노동요처럼 자신들을 구속했던 모든 것에서부터 벗어나고 싶은 의지를 담았다. 뮤비에서도 느껴지지만, 속박하는 모든 것에서부터 탈출하고 싶어 한다. 이것은 외형적인 것뿐만 아니라 내면의 성격적인 부분도 포함한다. "과연 나에게 진정한 자유란 무엇인가?" 힘든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삶에서 무엇이 중헌지 진지하게 물어보고 있다.
-네 인생에서 가장 중헌건 무엇인가?
-퍼렐, 자유를 노래하다.
-늘 신나는 음악만 하는 뮤지션이 아니다.
국내외 음악을 이야기하는 자칭 칼럼니스트 & 블로거입니다. 음악이라면 무엇이든 보고 듣고 말하는 것을 즐겨합니다. 우선적으로 새로운 것에 눈과 귀를 열고 다니며, 관심 있는 분야를 찾아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주로 비공식적으로 활동을 하며, 운 좋게도 다수의 매체를 통해 정기/비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