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강남 Oct 17. 2017

오하음/알리샤키스 - Un-Thinkable

하고 싶은 것은 망설이지 말고 해야 한다.

[오늘하루음악]알리샤 키스(Alicia Keys) - Un-Thinkable(I'm Ready)


If you have something to say 
너도 말하고 싶은 것 있으면
You should say it right now
지금 얘기해야 해


1. 노력보다 필요한 건 흔들리지 않는 마음
"하다 보면 되겠지"라는 마음으로 일을 해오다 보니 가끔 지쳐 널브러져 있게 될 때가 있다. 목적이라 생각되는 것은 오로지 "오늘 하루를 어떻게든 버텨보자!"는 마음가짐뿐이었다. 모든 시작은 열정적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시간과 열정은 함께 정주행 하지 않는 법이다. 늘 그랬던 것처럼 오전부터 열심히 했지만, 하루가 끝날 때쯤엔 그 마음이 눈 녹듯 사라졌다. 열정이 식었다기보다 지친 것이다. 지난 시간 동안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 보면 언젠간 빛을 보게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버텨왔다. 반드시 보상이 주어질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 때문인 것 같다. 버틴 다는 것은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것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오늘 하루를 억지로 보낸 다는 마음은 노력이 아니라 꼼수에 불과하다. 나는 묵묵히 자기관리를 하며 억지로 버텨왔다. 때론 지치기도 하고, 내가 왜 이렇게까지 하냐 싶을 정도로 후회가 된다. 이제는 버티는 것보다 간절한 목표를 위해 노력이 흔들리지 않게 붙잡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대충 어떻게 되겠지라는 마음보다 처음 마음 이대로 정주행 할 수 있길 바라는 생각으로 간절한 하루가 계속 이어질 수 있길 바란다.

2. 알리샤 키스의 응원송 "포기하지 마!"
"Why give up before we try Feel the lows before the highs Clip our wings before we fly away(왜 노력해 보기 전에 포기하려고 해? 좋은 것을 앞에 두고 왜 나쁜 것을 생각해? 왜 날기도 전에 날개를 접어 묶는 거야?)알리샤 키스는 백인 어머니와 흑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이다. 그 덕분인지 누구보다 상대적인 생각에 깨어 있으며 단순히 생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에 많은 노력을 해왔다.('아프리카 여성과 아동의 교육', '에이즈와 빈곤 퇴치' 등 )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희망적인 메시지를 주려 하는 이 노래 역시 그녀에게는 낯설지 않은 모습이다. 남다른 음악적 재능으로 일찌감치 대중들의 사랑을 받게 되었고, 그녀의 노래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꿈과 희망을 꿈꾸게 되었다. 그렇게 얻은 대중적 인지도는 그녀의 인생의 수많은 경험과 맞물려 혼자만의 업적으로 흐트러지지 않았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우연한 참여일 수도 있었겠지만, 차별과 억압을 이겨내고자 했던 영화 <히든피겨스>나 <노예 12년> OST를 불렀던 사례도 그 이유였던 것만 같다. 알리샤 키스는 늘 열정적이고, 꿈과 희망이 살아 있음을 몸소 보여주는 멋진 뮤지션임이 틀림없어 보인다.

-포기하기엔 아직 일러~
-하고 싶은 것은 망설이지 말고 해야 한다. 
-생각보다 실천을 강조하는 노래!

출처. i2.wp.com / 알리샤 키스(Alicia Keys)
출처. theknockturnal.com / 알리샤 키스(Alicia Keys)
국내외 음악을 이야기하는 자칭 칼럼니스트 & 블로거입니다. 음악이라면 무엇이든 보고 듣고 말하는 것을 즐겨합니다. 우선적으로 새로운 것에 눈과 귀를 열고 다니며, 관심 있는 분야를 찾아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주로 비공식적으로 활동을 하며, 운 좋게도 다수의 매체를 통해 정기/비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습니다. themusiq@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오하음/Nothing But Thieves-Sorr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