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UXUI 디자인 트렌드를 알아보자!
2지난 UX트렌드 3가지에 이어 오늘은 알아두면 좋을 2024 UI트렌드 6가지를 브랜드들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미니멀리즘은 명확성을 강조하고 제품의 필수 기능에 중점을 두는 UI 디자인 스타일입니다. 방해 요인을 줄이고 사용자가 앱이나 웹 사이트의 핵심 기능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고,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앱/웹사이트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이어져 온 트렌드이지만, 여전히 UI 트렌드와 잘 부합하며, 서비스에서 핵심가치나 임팩트를 강조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일지 고민해 보며, 각 서비스 분야에 맞는 미니멀리즘을 채택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Slack은 지난 8월 대대적으로 인터페이스를 다시 디자인하여 더욱 미니멀하게 만들었습니다. 여러 워크 플레이스에서 채널과, 메신저를 탐색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수용하여 모든 채널, 디렉트 메시지 및 앱을 ‘홈’이라는 단일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디자인은 더 많은 공백, 간소화된 색상 팔레트, 단순한 아이콘이 특징입니다.
Bento는 일본의 '도시락'에서 뜻을 유래했습니다. 도시락처럼 구획을 나누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쉽게 탐색할 수 있는 직관적인 레이아웃인데요. 갤럭시 Z폴드와 같이 접이식 화면이 있는 새로운 디바이스 유형이 나오면서 웹사이트의 유연한 전개가 중요해졌습니다.
장점
향상된 사용자 경험 : 콘텐츠의 명확한 구분을 통한 직관적인 레이아웃을 가짐
매력적인 디자인 : 심미성이 높은 디자인은 사용자 참여를 향상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음
유연한 구조 : 다양한 콘텐츠 유형에 맞춰 변화할 수 있음
단점
공간의 한계 : 구획화로 인해 각 영역에 표시될 수 있는 콘텐츠 양의 한계가 존재
디자인의 복잡성 : 내용이 다양하면 응집력 있는 모양을 달성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
과도한 세분화 : 과도하게 수행되면 오히려 정보가 파편화되어 가시성이 떨어질 수 있음
대표적으로 네이버의 Search Fluid UI은 모듈화 된 콘텐츠를 우선순위에 따라 유연하게 배치될 수 있게 합니다. 최종적으로 검색 사용자에게 위 모듈이 다수 개로 결합되어 특화된 '블록' 화면으로 제공됩니다.
네이버 디자인팀의 인터뷰에 따르면 이렇게 기초부터 탄탄한 구조와 원리로 구축된 네이버 검색 디자인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일관성 있는 경험을 제공하며 동시에 제공자(개발자/디자이너/기획자)는 예측 가능한 구조를 통해 높은 효율성은 물론 유연한 프로덕트 운영까지 이끌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Search Fluid UI 특징
• 텍스트: 사이즈, 행간, 명암비 조정으로 가독성과 시인성 강화
• 컬러: 정보의 위계에 따라 구분하여 핵심 내용 인지 개선
• 이미지: 사이즈 키우고 모서리 부드럽게 하여 시각적 편안함과 접근성 향상
버튼은 1968년 최초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가 개발된 이래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끌어왔으나, 2024년에는 점차 버튼이 사라지는 UI를 경험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이 선보인 Apple Watch는 시계를 밀기, 탭 하기, 기울이기 등의 다양한 제스처를 사용하여 장치와 인터페이스를 구성해 왔습니다. 이제는 단순 인터페이스를 넘어 제스처를 통한 더블탭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2024년 2월 애플의 Vision Pro가 드디어 시장에 나옵니다.
작년 6월 애플은 Vision Pro를 발표하며 사람의 눈과 손 그리고 음성으로 제어 가능한 완전히 새로운 입력 체계를 도입했습니다.
사용자는 단순히 시선을 고정하거나 움직여 앱을 브라우징하고 두 손가락을 맞대어 꼬집듯이 앱을 선택하고 손목을 위아래로 까닥여 스크롤하거나 목소리로 지시하며, 사용자에게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버튼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UI를 더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음
시각적 혼란을 줄입니다. 버튼이 많으면 UI가 복잡해지고, 사용자의 시선이 분산될 수 있습니다. 버튼 없는 UI는 이러한 시각적 혼란을 줄일 수 있음.
사용자 경험을 향상합니다. 버튼 없는 UI는 사용자의 의도를 더 명확하게 전달하고, 상호작용을 더 쉽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줌.
Apple Vision Pro은 가장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입력체계인 사용자의 눈, 손, 음성을 통해 제어되는 완전한 3D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채택하였습니다.
이때 글래스모피즘의 반투명한 특징을 활용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모습이나 분위기가 공간에서 현실적으로 느껴지게 활용되었습니다. 이는 자연광에 동적으로 반응하며 그림자도 드리워 사용자가 공간의 크기감과 거리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우고 있고 물리적인 공간과 디지털 콘텐츠와 어우러지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듯 글래프 모피즘 스타일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웹, 프로모션 등 꾸준히 인기를 끌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에는 글래스모피즘과 더불어 더욱 대담한 색상과 그라데이션이 혼합된 그래픽이 더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라데이션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브랜드인 Instagram은 과감한 색상이나 그라디언트의 사용으로 새로운 차원으로 나아가는 길을 비춰주는 뜻을 담아냈습니다. 또한 컬러가 유연하게 움직이며, 2D는 물론 3D 공간에서도 구성과 색상 조합이 살아 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Instagram 색상 팔레트의 기본 구성은 앱 내 스토리, 아이콘, 커뮤니케이션에 유용하게 작용됩니다.
2024년에는 AI를 활용한 초개인화된 서비스와 증강현실 서비스가 실생활에 깊숙이 들어올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2월 시장에 Vison Pro가 나올 예정이며 이는 제스처기반의 사용자 경험이 확대될 시발점으로 보입니다. 또한 애플워치 갤럭시 링(출시예정)은 차고만 있어도 건강을 체크해 주는 헬스케어 산업에 적극 들어오고있는 것도 눈여겨 볼 포인트입니다.
AI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맞춤형 정보를 얻기 원할 것이고 디자인은 콘텐츠의 위계와 구획을 명료하게 나눌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올 한 해 고도화되는 기술들과의 디자인의 만남은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만들 기회로 보입니다.
[글쓴이 - 무드조이]
자료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