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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오픈프로덕트 Apr 23. 2024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UX 법칙 10가지 (2)

당연해서 잊기 쉬운 원칙들


오늘은 존 야블론스키(Jon Yablonsky)의 UX 법칙 10가지중 나머지 5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시작부터 “법칙”이라는 말에 거부감이 드실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법칙”은 법률적 의미의 법칙은 아닙니다. 이걸 지키지 않는다고 경찰에 잡혀가지도 않습니다. 그보다는 더 나은 프로덕트를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의 의도가 아닌, 사용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행동 과학을 기반으로 연구하여 엄선된 인사이트들입니다.





6. 공통 영역의 법칙 (Law of Common Region)

명확한 경계 안의 영역을 공유하는 요소들은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된다.


이 법칙 역시 게슈탈트 학파에서 나왔고, 아주 간단합니다. 사물들이 경계 안에서 그룹화 되면, 우리는 그것들이 의미 있게 연결되어 있다고 인식합니다.


테두리를 사용해서 관련된 정보들을 그룹화 하세요. 예를 들어, 연락처와 관련된 정보들(전화, 이메일, 주소)에 대한 정보는 하나의 그룹이 될 수 있습니다.

테두리가 전부는 아닙니다. 배경색으로 그룹화 하거나, 블록 형태로 그룹화 하여 공통 영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테두리가 없더라도 서로 가까이 있는 요소들은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됩니다.            



7. 폰 레스토프 효과 (Von Restorff Effect)

유사한 여러 개체가 있을 때, 나머지와 구분되는 다른 개체가 기억된다.


우리는 모두 바쁩니다. 이용자 역시 모든 화면의 모든 내용을 정독하는 것이 아니라, 주르륵 훑어 보다가 눈 여겨 볼만한 단서가 있는지 찾아 봅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알려주세요.


화면에서 가장 중요한 링크를 CTA 버튼으로 만드세요.

제품이나 서비스를 비교하는 경우,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거나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을 강조하세요.

무언가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색상에만 의존하지 마세요. 주변 콘텐츠와 구별된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방법을 활용하세요.            



8. 포스텔의 법칙 (Postel’s Law)

받는 것은 자유롭게, 보내는 것은 보수적으로 하라.


이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간결하고 보수적으로 하세요. 하지만 이용자에게 정보를 입력 받을 때는 이용자에게 자유를 허용하세요. 이용자들이 입력하는 다양한 형식을 최대한 수용하라는 의미입니다.


사람들이 날짜, 시간, 전화번호 등을 입력할 때 다양한 방식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인풋필드(input field)를 기획하세요. 예를 들어, 사람들이 공백, 점 또는 슬래시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세요.

사용자에게 엄격한 형식을 강요하지 마세요. 유효성 검사 오류 메시지 역시 이용자에게 실망스럽고 스트레스를 주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무엇을 입력하고 싶어할지 미리 예측하면서 디자인하세요.            



9. 오컴의 면도날(Occam’s Razor)

비슷한 경쟁 가설 중에서 가장 가정을 적게한 가설을 선택하라.


오컴의 면도날은 단순함을 최고로 여기는 철학입니다. 면도날이라는 건 불필요한 것들을 발라낸다는 뜻입니다. UX 맥락에서 오컴의 면도날은 가장 단순한 디자인이 최선의 디자인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디자인 아이디어를 고민할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빠른 방법이 무엇인지에 집중해 보세요.            

단순하게 해결할 수 있을 때도 복잡하게 처리하지 않는지 살펴 보세요.            



10. 테슬러의 법칙 (Tesler’s Law)

모든 시스템에는 더 이상 줄일 수 없는 복잡성이 있다.


우리는 프로덕트에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할 수록 더 좋아질 거라는 실수를 자주 합니다. 아마도 마케팅 관점에서는 더 많은 기능은 곧 더 많은 돈이 될 겁니다. 하지만 사용성 관점에서는 추가할 것이 없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을 때 완벽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 줄일 수 없는 기본적인 수준의 복잡성은 존재하고, 우리는 이를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사용자에게 복잡성을 최대한 숨기세요. 사용자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필요한 사용법만 알면 됩니다.

단순화하되 추상화하지는 마세요. 예를 들어, 서비스를 단순화하기 위해 모든 텍스트를 제거하고 아이콘만 표시하는 것은 서비스의 사용성을 떨어뜨립니다.            

복잡성을 줄일 수 있는지 항상 자문하세요. 하지만 더 이상 줄일 수 없는, 어느 정도의 복잡성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도 받아들이세요.            




이 글은 아래 원문을 번역/의역하여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10 laws of UX every designer should know




글쓴이_ 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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