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비스의 6가지 가지 주요 패턴
모바일 서비스에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공통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회원 가입, 본인 인증, 검색 같은 것들이죠. 이번 시리즈는 이들 중 하나인 검색 서비스 기획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검색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검색 플로우는 어떻게 할지, 검색 대상 DB는 어떻게 할지, 검색어 트리거는 어떻게 할지, 자동 완성은 어떻게 할지, 검색 결과는 어떻게 보여줄지 등 UI적으로나 디자인적으로 고민하고 결정해야 할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UI의 관점에서 검색 서비들의 주요 패턴을 알아보고 어떤 상황에 어떤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 1편 보러가기 https://brunch.co.kr/@theopenproduct/63
※ 2편 보러가기 https://brunch.co.kr/@theopenproduct/67
검색어를 입력하기 전에 제공되는 추천은 매우 유용합니다. 사용자가 검색에 소요하는 시간을 줄여주고, 사용성 및 충성도를 높여주고, 추가 판매를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 추천 외에도 검색 히스토리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잘 설계된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의 노력을 줄이기 위한 사용성 원칙을 따릅니다. 최근 검색어, 인기 검색어, 저장한 검색어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검색어를 다시 입력하지 않고도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 O’Reilly(2014)
또한 검색 결과가 없을 때도 검색 추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단순히 "죄송합니다,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대신 대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Baymard Institute가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검색 결과 없음"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섯 가지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검색어가 속한 카테고리 제안
대체 검색어
개인화된 추천
연락처 전화번호, 채팅 옵션, 도움말 섹션 링크
광고
인기 있는 제품 및 카테고리
검색어와 일치하는 결과에 강조 표시를 추가하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검색 결과 중에서 일치하는 결과에 글씨 색상, 볼드처리, 하이라이트 등을 활용해서 강조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는 검색 필드에도 이용자를 위한 힌트를 줄 수 있습니다. 이걸 잘 활용하면 이용자가 어떤 검색어를 입력해야 좋을지 고민하지 않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단순히 "검색"이라고만 쓰는 대신에, 검색이 수행되는 매개 변수를 정확히 알 수 있게 해주세요. 예를 들어 "도시", "작가 또는 책 제목", "고양이 품종" 등을 입력해 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검색어를 입력하는 입력 필드에 이용자에게 힌트를 제공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검색 필드에는 하나의 힌트만 표시할 수 있는 반면, 하단에는 더 많은 힌트를 표시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 방법의 힌트는 독립적이라기보다는 보조적입니다.
내장 키보드 안에 힌트를 추가하는 것이 점점 더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힌트의 수는 많지 않지만 검색 필드에 제공할 수 있는 힌트보다는 더 낫습니다.
결론적으로, Nielsen Norman Group에서 제공하는 검색 기능을 개선하는 몇 가지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인기 있는 검색어의 경우 수동으로 결과를 개선하여 검색 결과 목록 상단에 배치하세요.
콘텐츠가 특정 산업 또는 기술과 관련된 경우 대체 용어를 고려해 보세요.
정확한 쿼리에만 의존하지 말고 파생어를 사용해 결과를 확장하세요.
철자 오류를 수정하세요. (철자 오류는 매우 흔하므로 주요 검색 엔진은 모두 철자 교정을 사용합니다).
불용어를 무시하세요.
검색은 현대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에 빠르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줍니다. 검색 메커니즘을 개발하고 설계할 때는 사용자의 니즈, 애플리케이션 사용 맥락, 디자인 원칙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 서비스를 기획할 때는 아래 질문들에 대해 고민해 보세요.
검색이 애플리케이션 전체 콘텐츠를 대상으로 해야 하는가, 아니면 특정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는가?
검색이 별도의 화면에서 열려야 하는가, 아니면 동일한 화면에서 열려야 하는가?
검색이 어디에 위치해야 하며 어떻게 보여야 하는가? 강조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부수적인 기능인가?
단순한 검색 출력만으로 충분한가, 아니면 검색 결과를 세분화해야 하는가?
1~3자의 문자를 입력할 때 즉시 검색 결과를 표시할 수 있는가?
검색을 시작하기 전과 결과가 없을 때 추천 사항을 추가할 수 있는가?
사용자가 검색어를 취소 검색을 종료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검색어 입력창에 무엇을 적어야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까?
이 모든 요소를 고려해야만 효과적이고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즐거운 검색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모바일 검색 서비스 기획하기 시리즈는 이 글로 마무리됩니다. 많은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 1편 보러가기 https://brunch.co.kr/@theopenproduct/63
※ 2편 보러가기 https://brunch.co.kr/@theopenproduct/67
옮긴이_ 케이
이 글은 Ksenia Toloknova의 글을 번역/의역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