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써니윤 Mar 08. 2021

'밈' 이란? (공감의 시대)

'밈' 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 밈 뜻

meme (/miːm/ MEEM)

소셜 미디어 상에서 퍼져있는 아이디어, 행동, 스타일


을 뜻하는 꽤나 신조어입니다



이렇게 글이 들어가기도 하고

짧은 동영상도 밈이라고 할 수 있죠.


유명인이 등장하기도 하지만,




누구든지, 어떤 사진이든 밈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보니 감이 오시죠?


쓰임을 보니 밈은 

카카오톡 이모티 같이 많이들 활용에네요.




하지만 이모티콘과 달리 밈은 누구나 만들 수 있고,

또 누구나 퍼트릴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금 달라요.


밈 뜻은 한 마디로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웃긴 짤' 정도라 할 수 있겠네요.



밈, 그 이 전에는?

한국 vs 중국, 한국 vs 영국



재밌는 현상이 10-20년 전만 해도 얼굴 없이 뒷모습만 봐도 한국인인지 중국인인지 혹은 일본인인지 금방 맞출 수 있었어요. 옷 입는 스타일이 확연히 차이가 났으니까요.


특히 중국에서 유행하는 옷 스타일은 우리나라보다 몇 년씩 뒤처져 따라오는 것이 일반적이 었지요.





2000년대 초반에 영국에서 이런 양말이 유행했었죠. 이걸 보는 한국사람들의 반응은



"신은 것도 아니고 안 신은 것도 아니고 저게 뭐냐."


"진짜 이상하다."


였지요.


그로부터 몇 년 후 우리도 이를 발목양말이라 부르며 운동화에 발목양말은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스타일이 되었지요.





과거에는 유행에 시차가 있었어요

유행이 퍼지는 데 시간이 걸렸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지금은 유행에 시차가 거의 없지요.

전 세계 동시다발적으로 패션, 드라마, 영화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만들 수 있고

누구나 퍼트릴 수 있는 밈은 

이런 문화의 동시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현상입니다



지금은 뉴요커의 옷차림과 서울에서의 패션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요.

유행이 실시간으로 전파되기 때문이에요.




단군이래 공감대 형성하기 가장 좋은 때


미국에서 일했을 당시 가장 힘들었던 건 바로 '공감대 형성'이었어요. 다들 모여서 얘기하는데 정말이지 무슨 말인지 모르겠는 겁니다. 그도 그럴 것이 유행하는 드라마 이야기였으니 저는 완전히 까막귀가 되다라고요. 마치 "드라마 펜트 하우스 오윤희가..."라고 말하면 전 그 대화에 끼기가 어려운 것 같은 상황이 지겠지요.


펜트하우스를 안 보니 한국어 원어민도 한국어 대화에 끼기 힘들더라고요. 말에서 공감대 형성은 꽤나 중요하지요.

말은 하는데 말.귀. 를 전혀 못 알아들을 수 있으니까요. 말은 하는데 뭔 말인지를 못 알아들으면 얼마나 억울 하겠어요. 공감은 소통의 결정적인 요소 입니다 


요즘은 이렇게 누구나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네요. 신조어는 사회 현상을 담에 마련인데요. 밈도 문화의 동시성을 상징하는 말이지 싶습니다. 이제는  세계에서 비슷한 내용이 동시 다발적 퍼지고 인기를 끄는 세상이 되었어요.




지금은 페이스북, 틱톡, 인스타그램 하면 

전 세계 누구나 압니다.


얼마든지 공감대를 형성하기 수월해졌습니다. 영화뿐 아니라 심지어 넷플릭스를 통해 유행하는 드라마도 공유하지요.



펜데믹을 지나며 우린 전지구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네요



영어를 배우기 더 흥이 나는 세상입니다.

내가 보는 드라마, 영화, 밈을 주제로 얘기를 나눠도

신나게 공감하며 얘기할 수 있으니까요.


요즘 신조어! 영어 단어 밈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시리즈 퀸즈겜빗,

이젠 드라마도 전 세계 사람들이 

동시에 즐기는 시대입니다.


넷플릭스에서 훔쳐온 생영어.

써먹는 영어로 

진심을 전하는 도구로서의 영어를 전해 드립니다.




시험지에 털고 오는 시험용 영어에 지치신 마음

시워언 하게 풀어드립니다.




#밈뜻

#써먹는영어

#넷플릭스

#밈




 소한 좋은 습관, 소질의 힘을 믿습니다 

   매일 영어를 말하면 만나는 설레는 일, 위스픽잉글리시 

http://wespeakenglish.co.kr


#소질은소소한질좋은습관

#위스픽잉글리시

#화상영어추천

#매일25분영어

#세월을내편으로훅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공부에 돈 얼마나 써봤니? 공부를 넘어 써먹는 비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