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어릿 Aug 19. 2024

새로운 에어팟 출시 예고! 그럼 새로운 기능은?

에어팟? 에어팟 에어?

현지시간으로 18일에 블룸버그통신은 다음 달에 애플이 에어팟 4세대를 공개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번 에어팟 4세대는 2가지 모델로, 보급형 모델은 기존의 에어팟 2세대를, 중급형 모델은 에어팟 3세대를 대체할 것으로 보고 있죠. 이 소식에 커널형 에어팟을 사용하고 있던 사람들은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에어팟 프로 모델에 대해서는 아직 신제품에 대한 소식이 없어서였죠.


가장 최근에 나온 에어팟 프로 2세대 모델은 2022년, 오픈형으로서 최신 모델인 에어팟 3세대는 2021년에 공개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약 3년 만에 새롭게 공개되는 에어팟 4세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 지난 6월 WWDC에서 공개된 에어팟의 새 기능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ource: Apple


애플, 에어팟 4세대 출시 초읽기


블룸버그통신의 마크 거먼은 새로운 에어팟 4세대가 두 가지 라인업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2세대를 대체할 보급형 에어팟 4세대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공간 오디오 기능, 포스 터치 등이 가능한 중급형 에어팟 4세대가 그것이죠.


이번 보도를 바탕으로 뇌피셜을 굴려봤을 때 에어팟 4세대에 추가되는 기존의 프로 기능들 보다는 기존의 성능을 향상하는 수준의 옆그레이드만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더해 C타입 충전 방식을 채택한다는 것 정도겠죠. 공간 오디오 기능은 그렇다 치더라도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은 오픈형 이어폰의 특성상 분명히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갤럭시 버즈 라이브의 노이즈 캔슬링을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이해가 더 쉬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Source: Apple


그럼 에어팟에 새로운 기능은 안 나오나?


WWDC 2024를 보신 분들은 알고 있겠지만 이번 업데이트 때 에어팟에도 분명 새로운 기능이 공개되었습니다. 원래 제공하고 있던 기능들을 더욱 개선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지만 머리 제스처, 음성 분리와 같이 새롭게 업데이트 될 기능들도 있었죠.


그러나 새로 추가되는 기능은 에어팟 프로 모델에만 적용될 예정입니다. 즉 에어팟 프로 2세대를 착용한 상태에서 머리를 끄덕이거나 좌우로 흔들어 전화를 받거나 시리의 알림에 응답하는 제스처, 통화 중 주변 소음을 줄이는 음성 분리 기능은 현재 출시되어 있는 에어팟 프로 모델에만 적용된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번 에어팟 4세대 출시 소식은 약간의 아쉬움이 남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하드웨어 자체가 업그레이드 되지 않는 한 새 기능을 보다 극적으로 맛보기는 어렵기 때문이죠. 에어팟의 출시 주기는 기존에도 짧지는 않았습니다만, 아쉬움이 남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Source: 맥루머스


에어팟 프로 3세대에 대한 소식은 없나?


아직 구체적인 소식은 없지만 에어팟 프로 3세대한 소식도 간간히 들려왔었습니다. 그 중 에어팟에 적외선 카메라를 탑재한다는 다소 황당한 소식도 있었죠. 에어팟에 카메라를 탑재하는 이유는 추후에 공개될 애플의 새로운 헤드셋 또는 애플 글래스를 위해서라는 루머도 함께 공개가 되었지만 기다리던 소식도 아니었고 어떤 식으로 탑재될지 감이 잘 오지도 않습니다.


에어팟 프로 3세대 출시도 올해가 아닌 내년이라는 설이 유력합니다. 그에 따라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에어팟의 라인업에 큰 변화는 없을 거라는 얘기죠.

Source: Apple


정리하자면, 이번 가을에 공개될 새 기능을 쓰려면 기존에 판매하고 있는 에어팟 프로 모델을 구매해야 하고 일반 모델을 쓰려면 가격이나 기능의 선호에 따라 보급형 또는 중급형 에어팟 4세대를 구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WWDC에서 공개된 새로운 기능들은 이번 에어팟 4세대와도 무관해 보이고 새로운 하드웨어를 탑재한 에어팟 프로 3세대도 올해는 출시되지 않을 것이라 하니 전체적으로 아쉬운 소식이 아닐 수 없죠.


이번에 애플이 어떤 말장난으로 새로운 에어팟을 소개할지는 조금 궁금하긴 합니다. 조금 더 뇌피셜을 굴려보자면 에어팟 4세대가 2가지 모델로 나눠지는 만큼 네이밍 자체도 새롭게 바뀌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에어팟, 에어팟 에어 같은 느낌으로 말이죠.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폰 찐잘알들은 꼭 쓴다는 '그' 기능 두번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