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어릿 Jun 26. 2023

[IT] 2023 갤럭시 하반기 언팩 미리보기

이번 언팩에서 가장 기대되는 점 TOP 3

* 썸네일은 2023년 상반기 언팩 이미지를 활용하였습니다.

* 눈이 바쁘신 분들은 오디오북을 들어주세요 :)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글로벌 기업, 삼성의 신제품 발표 행사,

하반기 갤럭시 언팩이 2023년 7월 26일에 개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 언팩 행사는 횟수도, 형태도  매번 다르게 진행됐지만 크게 보면 상반기와 하반기 두 번의 언팩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S 시리즈를 발표했던 상반기 언팩, 노트 시리즈의 명맥을 이어 폴더블 스마트폰을 발표하는 하반기 언팩으로 진행되죠.


올해 초, 한국 시간으로 2월 2일 새벽 3시 상반기 갤럭시 언팩에서는 갤럭시S23 시리즈를 포함해 갤럭시버즈2 프로, 갤럭시북3 시리즈 등이 공개되었습니다. 보통 삼성이나 애플에서 진행하는 언팩, 키노트 등의 행사에서 가장 관심을 모으는 제품은 단연 스마트폰이었는데, 이번에는 ‘역대급’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온 갤럭시북3 시리즈가 주목을 받기도 했죠.


그러나 여전히 스마트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고, 이번에 특히 갤럭시S23 시리즈가 전작의 부진을 딛고 호평을 받았기 때문에 이번 하반기 언팩에서 공개되는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 시리즈에 대해 다들 기대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약 한 달을 앞두고 있는 하반기 갤럭시 언팩에서는 어떤 신제품이 공개되는지, 그리고 신제품들의 여러 가지 변화점 중에서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어떤 것들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Z 시리즈, 드디어 빈틈 없어지나?


먼저 이번 갤럭시Z 폴드5와 플립5는 물방울 힌지를 적용하여 최대한 빈틈이 없는 폼펙터를 적용함으로써 디자인적인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세계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의 선두 주자로 여전히 군림하고 있는 갤럭시Z 시리즈의 단점 중 가장 신경쓰이던 부분이 힌지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존의 U자형 힌지는 완벽하게 반으로 접히지 않다보니 전체적으로 두께가 얇은 부분과 두꺼운 부분으로 나뉘게 되고, 그로 인해 휴대성이나 사용성 등에서 문제가 발생했죠.

특히 힌지 부분에서 액정 들뜨는 현상이 나타나거나 날씨가 추울 때는 깨지기도 한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에 갤럭시Z 시리즈에 물방울 힌지를 적용했을 때 얼마나 완벽하게 반으로 접힐지, 그에 따라 주름은 얼마나 개선이 될지, 기존 시리즈에서 문제가 되었던 액정 들뜸이나 깨짐 현상은 얼마나 완화될지 기대가 됩니다.


또한 갤럭시Z 시리즈가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가격대임에도 방진이 적용이 되지 않았었는데 이 부분도 개선이 될 수 있을지 주목할 필요가 있겠네요.

Source : 기즈차이나



갤럭시Z플립5, 뒷면 절반이 디스플레이로!


이번 갤럭시Z플립5의 외부 디스플레이가 1.9인치에서 3.4인치로 대폭 늘어남에 따라 기존 대비 더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부분은 이전부터 공개된 랜더링 이미지와 마케팅용 이미지에서 눈에 띄었던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존의 1.9인치 화면도 간단한 음악 컨트롤이나 전화 받기, GIF 이미지 적용 등이 가능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지만 어쨌든 화면이 커진다는 건 그만큼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 많다는 걸 의미하죠.


특히 이번에 화면이 커짐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다양한 어플들을 외부 디스플레이만으로도 어플을 실행 시켜 조작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예를들면 스마트폰을 굳이 펼치지 않고도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내거나, 간단한 유튜브 영상 정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예상해 볼 수 있죠.


갤럭시Z플립 시리즈는 기존에 아이폰을 쓰던 사용자들도 디자인이 예뻐서 갈아 탔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였는데 외부 디스플레이가 커지면서 디자인을 해치지 않도록 잘 만들어져서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Source : 삼성



갤럭시워치6, 삼성페이는 언제쯤?


이번 갤럭시워치6에서는 갤럭시워치5에서 잠시 사라졌던 물리 베젤링이 돌아와 클래식 모델이 다시 부활한다고 합니다. 이에 더해 전체적인 베젤의 두께도 줄어들고 갤럭시워치만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 사실상 이번 언팩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가는 제품입니다.


여기에 더해 갤럭시워치6 시리즈에서 삼성페이를 지원할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해외에서는 NFC 모듈을 이용한 삼성페이 사용이 활발한 가운데, NFC를 사용하는 애플페이가 국내에 도입되었고 점차 그 세력을 넓혀가고 있는 현 시점에 갤럭시워치도 삼성페이를 지원해야 하지 않느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죠.


물론 아직 애플페이의 영향력이 삼성페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긴 하지만 아무리 적은 수의 매장이라고 하더라도 워치에서 페이 어플의 경험을 할 수 있고 없고의 차이는 상당히 크다는 생각이 듭니다. 몇몇 매장이라도 쓸 수 있는 것과 아예 기능 자체를 탑재하지 않은 것 분명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죠.


이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추측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해외처럼 NFC를 이용한, 즉 애플페이와 비슷한 형태의 삼성페이가 탑재될 것이다, 또는 이번 갤럭시워치에는 현재 갤럭시 스마트폰 시리즈에 탑재되어 있는 MST 모듈이 탑재될 것이다 등 수많은 추측들이 나오고 있죠.


얼마 전 애플페이 관련 게시글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갤럭시워치 원 UI 5.0 버전에서 삼성페이 기능이 갑자기 나타난 만큼 사람들이 혹시 모를 기대감을 갖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 세계적인 국내 브랜드가 만든 혁신적인 기능인데 막상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뭐라 설명할 수 없는 불평등이 이제는 해소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Source : 샘모바일


마무리

지금까지 이번 2023년 갤럭시 하반기 언팩에서 가장 주목받는 제품,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받고 있는 변화점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물론 이번 하반기 언팩에서 갤럭시탭S9 시리즈, 갤럭시 스마트태그, 갤럭시버즈3 등에 대한 정보들도 조금씩 보이고 있죠.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갤럭시탭이나 갤럭시버즈의 경우 여러 세대를 거쳐왔지만 사실 전 세대에 비해 눈에띄는 변화점이 보이지 않아서 특별히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은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만큼 삼성에서 현재 공개된 정보들 말고도 비밀병기같은 새로운 소식을 갖고 나오지 않을까도 조심스럽지만 혼자 기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데어릿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