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라로이드, 필름의 현상 오류가 남긴 것들

폴라로이드 I-2의 다중노출 모드

by thesallypark


날짜: 2025년 5월 23일 금요일 3시

시간: 2시간

장소: 용산공원 옛 미군기지 (장교숙소 5단지 반환부지)



글 쓰는 사람: 분명히 나만 찍고 있었는데 어떻게 내 앞에 있던 잎사귀가 사진에 같이 찍혔어?


사진 찍는 사람: (폴라로이드 I-2의 다중노출 기능을 설명한 후) 필름은 빛을 받으면 타지? 렌즈로 정해진 노출만큼의 빛이 들어오잖아. 조리개와 셔터스피드의 양을 조절한 빛이 들어오지 (렌즈로). 이건 정 노출로 2번 찍었어. 너만 어둡게 나온 이유는 잎사귀를 먼저 찍고, 두 번째로 너를 찍는데 하늘을 배경으로 같이 찍은 거야. 하늘은 빛이 많으니까 네가 어둡게 나오고 하늘은 밝게 타버린 거야. 포지티브 (positive) 필름은 빛을 받으면 밝아져. 빛을 받으면 받을수록 하얗게 나오는 거야.



폴라로이드 I-2의 다중노출 모드




폴라로이드 I-2 (블루투스, 셀프타이머, 장노출, 다중노출 모드, 수동 컨트롤러)는 2년 전에 나온 카메라라고 한다. 이건 폴라로이드 회사에서 최초로 플라스틱이 아닌 유리 렌즈를 사용해서 선명하게 나온다! (근데 찾아보니까 가격이 거의 100만 원이라서 깜짝 놀랐다...)


*여기서 잠깐!

측광의 오류: 카메라가 빛의 양을 잘못 판단해서 사진 의 노출(밝기)이 너무 밝거나, 반대로 너무 어둡게 나 오는 현상이다. 카메라는 모든 장면을 18% 회색(그레이존)으로 맞추려 하기 때문에, 흰색은 회색처럼 어둡게, 검정색은 회색처럼 밝게 촬영된다. 측광의 오류는 존 시스템의 원리!



회사 연차 내고 용산공원 옛 미군기지 (장교숙소 5단지 반환부지)가서 사진 찍은 날



사진 찍는 사람이 폴라로이드로 사진을 여러 장 찍어줬는데 그중 어떤 사진들은 이런 식으로 나왔다..! 폴라로이드 필름에 들어있는 현상액이 사진 전체로 고르게 펴져야 사진이 잘 나오는 건데, 이렇게 사진이 나오다 말거나, 물감처럼 퍼지 듯이 나오거나, 깨진 듯이 보이거나 살짝 접힌 부분이 물감이 터진 듯이 보이거나. 이런 게 다 찍고 나서야 알 수 있는 폴라로이드의 '오류' 현상이었다..!


롤러의 문제일 가능성이 제일 높은데, 카메라 내부의 롤러가 이 현상액을 제대로 밀어주지 않으면 (빵 반죽 밀듯이), 현상액이 고르게 퍼지지 않아서 이렇게 나올 수 있다고 한다. 또는 필름 유통기간이 지났거나 (근데 이 필름 팩 유통기한은 멀쩡했다), 온도나 습도에서 보관 상태가 안 좋거나 (현상액이 굳거나)등의 이유로 폴라로이드 필름은 13도 이하로 내려가면 너무 추워하고, 28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너무 더워한다! (더위를 더 잘 타는 것 같다) 그리고 사진이 아직 덜 현상됐을 때 흔들고 있으면 안 되고, 접히거나 구겨지면 현상액이 쏠리거나 기포가 생기면서 얼룩이 번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여기서 잠깐!

폴라로이드 필름의 하얀 프레임(특히 하단의 두꺼운 부분/액자 같은 부분): 여기에 인화액(현상액)이 들어 있는 백(bag)’이 내장되어 있다. 필름 내부에 인화에 필요한 화학약품을 담고 있는 중요한 부분이었다 (그냥 사진 테두리가 아니었다..!)



왼쪽은 사진 스캐너로 폴라로이드 필름을 스캔한거고, 오른쪽은 폴라로이드 앱으로 스캔한 사진



밀리다가 말아버리고, 반쯤 나오다가 멈춰버리고, 사진보다 그림 같은 물감이 찍히고, 깨지고, 접히고, 쏠리고, 번지고. 망했다고, 잘못 나왔다고, 오류라고, 이상하다고, 필름 한 장 버렸다고 - 근데 사진에 '틀림'은 없다. 잘못 찍은 또는 잘못 찍힌 사진은 없는 것 같다. 나는 그냥 사진 찍는 사람이 나를 찍어주는 사진들이 좋았고, 처음 보는 폴라로이드 필름의 이런 다양한 현상을 눈으로 보니 신기해서 찾아보고 싶게 만들었을 뿐! 글은 맞춤법 하나만 틀려도 한 문장 전체가 틀릴 수 있는데, 사진은 실수를 해도 또는 의도한 대로 나오지 않더라도 틀릴 수는 없어서, 그리고 찍힌 후에야 내가 무엇을 정말 찍었는지 알 수 있어서. 이 완벽하게 통제할 수 없는 환경이란 것 덕분에 오히려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그리고 아무도 내가 원래 무엇을 의도하고 찍었는지 알 수 없다!)






폴라로이드 스토어에서 폴라로이드 I-2 사용 설명서를 제공하는데 이 매뉴얼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초점과 노출에 대한 파트는 폴라로이드가 아니더라도 카메라를 사용할 때 계속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라서 참고하기도 좋은 것 같다.


폴라로이드 I-2 가이드 매뉴얼





운영 시간: 화-일요일 9:00-18:00 (토요일 21:00까지)

예약: 필요 없음! 입장료 없음!



사진 찍는 사람: @ted_opic

글 쓰는 사람: @thesallypark





keyword
이전 13화30년 된 영화, 50년 된 카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