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at School vs. Success in Life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를 잘하고 싶은 이유는 분명하다. 학교에서 잘해야 인생도 잘 산다는 말을흔히 듣기 때문이다.
사실, A등급 자체를 사랑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우리가 A등급을 원하는 것은 언젠가 성취감을 안겨주는 직장과 쾌적한 집과 타인의 존경을 받는 일에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교 성적과 인생 성적의 상관관계를 완전히 믿을 수 없게 만드는 혼란스러운 일이 종종벌어진다. 즉, 학교에서 대단한 성공을 거둔 사람이 인생에서 낙제하거나 혹은 그 반대의 경우를 만나게 된다.
한때 선생님들의 총아였던 학교 스타가 지금은 법률사무소에 무기력하게 나자빠져 있거나 더 좋은 일을 찾겠다고 지방 도시로 옮겨가기도 한다. 성공을 확실하게 보장하는 것처럼 보였던 길이 모래밭으로 빠지기도 한다.
그리 놀랄 만한 일은 아니다. 학교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학교 너머의 세계를 많이 경험했거나 그 세계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 고안하지 않았다. 학교 교육과정은 지금 여기서 어른의 삶을 성취한 사람들을 모델로 역설계되지 않는다.
교과과정은 중세 수도원의 교과과정, 19세기 독일 교육학자들의 사상, 그리고 귀족과 궁정 사회의 주요 관심사에 영향을 받으며 수백 년간 진화를 거듭해온 온갖 종류의 무작위적 힘에 지적인 영향을 받았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학교는 우리에게 수많은 나쁜 습관을 가르쳐준다.
- 학교는 가장 중요한 것들은 이미 다 알려졌고 그게 전부일지도 모른다고 가르친다. 그래서 학교는 우리에게 독창성이란 위험하다고 경고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
- 학교는 우리에게 손을 들고 선택받기를 기다리라고 말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계속 허락을 구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 학교는 기대를 변화시키기보다 그대로 따르라고 가르친다.
- 아이디어를 독창적으로 만들어내기보다 기존의 아이디어를 재배치하라고 가르친다.
- 학교는 권위 있는 사람들을 존경하고 그들의 생각을 따르라고 가르친다. 독창적으로 생각하라고가르치지 않고. 그러나 정말로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없다.
- 학교는 우리의 가장 원대하고 최상이자 평생의 관심사에 학교가 지극한 관심을 두고 있다고 믿게 가르친다. 그러나 학교는 통제할 수 있는 아주 편협하고 좁은 장애물 코스에서 우리가 성취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을 뿐이다. 학교는 우리를 구할 수 없고 우리를 구하도록 장려 받은 적도 없다.
- 그들은 어른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두 가지 기술 외에 모든 것을 가르쳐준다. 그 두 가지는 우리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법, 그리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법이다. 학교는 우리에게 핵심 과목이라 할 수 있는 ‘일’과 ‘사랑’을 가르쳐주기도 전에 라틴어로 원의 둘레를 측정하는 법을 가르친다.
그러나 우리가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반드시 학교에서 낙제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좋은 삶을 살려면 두 가지 힘든 일을 해내야 한다. 첫째, 20년 동안 매우 착한 소녀 혹은 소년이 되어야 하고, 둘째로 동시에, 공부하려면 반드시 해야 한다고 요구받는 일들의 장기적인 타당성이나 진지함을 맹목적으로 믿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겉으로는 완전히 순종적이지만 내적으로는 영리하고 매우 반항적이어야 한다.
번역: 이주혜 클래스 리더
편집: 인생학교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