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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슬로우 Sep 08. 2021

[아무튼 마케팅] 필립 코틀러 원리

MBA 마케팅 필독서 45

매일 스타트업과 브런치. 147 day


마케터는 트랜드에 민감한 편인데 직업적으로 항상 촉각을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뜨는 맛집이 어딘지 유명한 카페나 힙한 플레이스를 가보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서이기도 하고, 점점 그런 일에도 시들시들해진 것이.. 나이가 들어감에서이기도 하고, 온라인에서도 SNS로도 많은 것을 듣고 보고 얻을 수 있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하다. 마케팅 케이스를 공부하다보니, 아.. 일본 료칸으로 힐링 여행도 떠나고 싶은데.. 요즘은 그저 사진으로 둘러보는 것으로.. 만족해야한다..


recipe 225. 필립 코틀러

테드 레빗에 이어 필립 코틀러는 마케팅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경제학자이다. 마케팅의 첫 단계는 단연 전략계획 결정이다. 1) 기업의 미션 정의 2) 기업의 목적과 목표의 설정 3) 사업 포트폴리오 설계 4) 마케팅 전량의 책정이라는 순서로 진행된다.


출처: https://matcha-jp.com/ko/6310


코틀러 원리 1)

호시노 리조트의 전략: 호시노 리조트는 1991년 호시노 요시하루가 4대 대표로 취임하였는데 이때 '리조트 운영의 달인이 된다'라는 장기 비전을 세우게 된다. 보통의 호텔의 경우는 부동산업으로 분류되는 호텔 소유자와 서비스업에 해당하는 호텔 운영자로 나뉘게 된다. 요시하루 대표는 자신의 비전 하에 호시노를 운영에 특화한 사업 회사로 이행하기로 결단을 내린다. 즉, 호텔의 자사 소유를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다.


*전략론의 대가: 마이클 포터 - 전략이란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기업의 미션을 정의한 후, 기업의 목적과 목표를 자사의 '이익'과 미래의 이익 선행 지표인 '고객 만족'을 양립시키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효율화가 필요한데 호시노 리조트는 대부부의 호텔이 분업화 되어있던 것과는 달리(체크인은 프론트 직원이/식사는 레스토랑 직원이/침구 관리는 관리자가.. 등) 한 사람이 멀티태스킹을 하면서 고객의 만족을 높이고자 했다. 고객에게는 독특한 경험이 되고, 만족도에 대한 체크고 목표치를 명확히 정하고 노하우를 수치화해 관리, 고객 만족도를 높여 미래의 이익으로 이어지도록 했다. 예약 시스템으로 하나로 통합 사이트 관리하여 고객 대응도 훨씬 빨라졌다. 그룹 내 하위 4개의 브랜드(호사노야/가이/리조나레/OMO)도 각기 특화하여 정의하여 사업 포트폴리오를 설계하였다.


아... 이 한적한 료칸으로 놀러가고 싶다...

출처: https://matcha-jp.com/ko/6310

https://www.hoshinoresorts.com/kr/sp/fourseasonsjourney/winter/


코틀러 원리 2)

OMC 마케팅 전략: 전략은 STP -> 4P의 순서로 생각한다. 호시노 리조트의 브랜드 중 하나인 OMO는 도시형 호텔로 도시 관광을 주제로 역 주변의 심층 문화 관광을 제공하고 있다. OMO는 아주 우연한 계기로 인해 탄생하게 되었는데, 원래 나가노현 마쓰모토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비지니스 호텔이 있었는데 온천을 즐기는 사람들이 시내에 있는 다른 호텔을 이용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전국 비지니스 호텔을 조사해보니 숙박객 60%가 비지니스가 아닌 관광을 목적으로 호텔을 이용하고 있는데 비지니스 호텔 특유의 무신경함이 흥을 깬다고 느끼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새로운 브랜드 OMO를 통해 잠만 자고 끝이 아닌, 여행의 흥을 돋우는 도시 관광호텔이라는 컨셉을 만들어 내게 되었다. 그래서, 그 지역 사람이 아니면 모르는 술집, 즉석 구이집도 안내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출처: https://www.hoshinoresorts.com/kr/sp/omo/


전략은 STP를 먼저, 그 다음으로 4P의 순서로 생각해야 한다. S(시장의 세분화, Segmentation), T(표적 고객 선정, Targeting), P(자사의 포지셔닝, Positioning)으로 전략을 책정하고, 마케팅 믹스(4P) 제품전략, 가격전략, 프로모션 전략, 채널 전략 등을 구체적으로 짜게 된다. OMO는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여 각 효소가 잘 맞물리면서 전체가 상승효과를 낳는 커다란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호시노 리조트는 기존에 호시노야, 가이, 리조나레와 같은 브랜드 외에도 OMO, BEB 같은 새로운 브랜드를 계쏙 만들어낸다. 왜일까? 제품의 라이프사이클도 사람의 일생과 마찬가지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가 있으며, 각각의 시기에 맞는 과제와 전략이 있다는 발상이다. 성숙기에 돌입한 호시노야, 가이, 리조나레는 언젠가 쇠퇴기로 이행할 것이고, 장래에도 계속 리조트가 발전하려면 끊임없이 새로운 브랜드를 투입해야 하는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 MBA 마케팅 필독서 45 에서.     



목표일: 147/365 days

리서치: 225/524 reci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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