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슬로우 Mar 16. 2022

[아무튼 린AI] 사용자 유치 예산

Lean AI

매일 스타트업과 브런치. 175 day


데이터와 자동화를 기반으로 고객 및 사용자수를 확대하기 위한 린 AI 방식의 사용자 유치 전략, 고객 확보와 매출 증대 목표에 빠르게 도달하는 위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그로스 마케팅이란? 


recipe 261. 주목 경제 

모든 비즈니스의 목표는 매출과 수익 흐름을 유지하며 산업 트랜드에서 벗어나지 않는 지속 가능하고 체계적인 사용자 유치 전략을 만드는 것이다. 많은 브랜드는 신규 고객을 얻기 위해 무수히 많은 채널과 광고비를 지출한다. 고객 확대에 투자하는 평균 비용은 해마다 상승하고 있다. 이제 고객의 관심은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다. 종종 놓치는 사실이지만, 사람의 관심은 한정된 자원이다. 


사람들은 평균 하루 24시간 중 5.9시간을 온라인에 접속한다. 준비한 메시지를 타깃 고객에게 전달하고 고객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기회가 여섯 시간도 안된다는 뜻이다. 끊임없는 수요와 제한된 공급은 고객의 관심을 세상에서 가장 가치있는 자원으로 만들었고, 기업은 지속적으로 당신의 관심과 지갑을 위해 경쟁하고 있다. 고객이 하루 6시간 중에서도 SNS, 게임, 스트리밍 등에 소비하는 시간을 제외하면 마케팅이 가능한 시간은 더욱 둘어즌다. 그 짧은 기회를 잡아야만 한다. 


모든 스타트업의 가장 큰 과제는 신규 고객을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유치하고 유지하는 일이다. 스타트업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므로, 대다수의 사람에게 친숙하지 않아 고객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고객/사용자 유치는 스타트업의 성장 동력의 근간이다. 


비즈니스 초기에는 많은 스타트업이 그로스 마케팅의 도움을 받기 위해 마케팅 회사나 외주 업체와 일한다. 보통 유료 회원과 자연 유입 사용자의 유입 채널을 테스트하며 유효한 방법을 찾는다. 모든 비즈니스는 고유한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모든 스타트업에 효과가 있는 전략은 존재하지 않는다. 성공을 보장하는 왕도는 없다. 


recipe 262. 사용자 유치 예산

사용자 유치를 확대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가능한 한 많은 A/B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다. A/B테스트는 문구나 혜택, 가격 등 독립변수를 테스트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개선안을 찾는 방법이다. 이 접근법은 테스트와 학습을 빠르게 반복함으로써 개선점을 찾고 장기적인 성장을 이끈다. 단, 과학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조직은 가만히 앉아 고민만 하거나 분석 불능 상태에 빠지면 안 된다. 더 나은 사용자 참여나 고객 유지, 매출 기여을 위해서는 제품의 기능이나 경험뿐 아니라 타겟 채널을 변경하고 고객 발굴 방법을 수정하는 등 전체 사용자 여정을 아우르는 다양한 실험이나 테스트이 크기와 속도를 높이는 법을 알아내야 한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지출하는 (인건비 다음으로) 가장 큰 비용은 성장 책임자가 관리하는 사용자 유치 예산이다. 요즘은 사용자 확보 채널을 강화하고 관리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모든 핵심 변수(타겟 고객, 지리적 시장, 광고 시안)를 빠르게 A/B 테스트하고, 사용자 데이터를 기민하게 처리해 더 나은 인사이트를 얻는다. 최종적으로는, 최선의 ROI를 얻을 수 있는 곳에 사용자 확보 예산을 사용할 수 있ㄱ[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 Lean AI 에서.    



목표일: 175/365 days

리서치: 261/524 recipes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튼 린AI] 신경망과 딥러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