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슬로우 Sep 29. 2022

[아무튼 PR] 광고보다 PR

MBA 마케팅 필독서 45

매일 스타트업과 브런치. 200 day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가치를 고객에게 전하는 방법이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도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다. 대량 소비사회에서는 광고가 중심이었지만 점차 광고보다 PR이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고, 여기에 소셜미디어가 대두하면서 소비자는 기업이 발신하는 정보를 그대로 믿지 않게 되었다.  


recipe 292. 광고에 의존하지 않는 시대에 브랜드 구축하는 방법

먼저 PR로 브랜드를 구축하고, 그런 다음 광고로 브랜드를 지켜라!

포인트는 광고와 PR의 역할 차이다. PR은 신문이나 텔레비전 등의 미디어를 통해 간접적으로 메시지를 전하는 방법이고 광고와 달리 메시지를 미디어에게 맡겨야 하고 기업의 뜻대로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언뜻 비효율적으로 생각되지만, 제 삼자의 정보라고 여기기에 소비자가 신뢰를 한다는 것이다.


요즘 광고는 그리 신뢰받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기업이 광고에 큰돈을 들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 광고를 곧이곧대로 믿지 않는다. 20세기에는 광고가 빛을 발하는 시대였다. 그때는 광고를 내면 팔렸다. 하지만 요즘 소비자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브랜드의 광고에는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미디어에서 발신하는 PR이라면 그나마 좀 신뢰한다. PR도 유가로 진행된다는 것을 아는 소비자라면 그것마저도 믿지 못할지도 모르지만..


recipe 293. 광고의 새로운 역할은 브랜드 방어

광고에도 역할은 있다. PR로 구축한 브랜드를 방어하는 것이다. 광고가 할 수 있는 일은 소비자의 마음속에 구축된 브랜드 인지를 높이는 것이다. 확률 사고의 전략론에 따르면 고객의 선호를 높여, 이른바 고려 상품군 중에서 선택될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 MBA 마케팅 필독서 45 에서.     



목표일: 200/365 days

리서치: 293/524 recipes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튼 서비스 마케팅] 고급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