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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슬로우 Oct 19. 2022

[아무튼 시장] 팩트풀니스

MBA 마케팅 필독서 45

매일 스타트업과 브런치. 208 day


인간의 인지능력에는 한계가 있다. 우리는 사실에 입각해서 생각하지만 의외로 그러지 못하다. 그 이유는 정보 부족이나 모자라서가 아니라 그 원인은 인간의 본능에 있다. 우리의 뇌에는 수렵 시대의 선조들에게 필요했던 본능ㄴ이 심어져있다. 위험을 순간적으로 판단하고 회피라는 것도 그런 본능 덕분이다. 본능은 오늘날을 살아가는 데도 필요하지만, 모든 것을 본능에 맡기면 있는 그대로의 세상을 바라보지 못하게 된다.


recipe 306. 팩트풀니스  

우리의 인식본능은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싶어하는 '간극 본능'이 있다. 사물이나 사람을 서로 대립하는 둘로 나누고 싶어하는데 마케팅에서 타깃 고객을 나눌 때도 그 간극 본능이 모습을 드러내 오류를 만들어낸다.  고소득자는 중저가 패션을 사지 않는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고소득자오 유니클로를 애용한다.   


'일반화 본능'도 온갖 상황에 선입견을 가지고 쉽게 일반화를 시켜버린다는 점이다. 기저귀는 누워서 채운다는 생각으로 개발하겠지만 인도네시아는 아이를 세워서 채운다. 그 시장에서는 팬티형 종이 기저귀가 더 잘 팔리게 될 것이다.


세상의 많은 문제는 사람들의 인지 부족이 원인일 경우가 있어 사실에 입각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 팩트풀니즈가 필요하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 MBA 마케팅 필독서 45 에서.     



목표일: 208/365 days

리서치: 306/524 reci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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