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슬로우 Oct 20. 2022

[아무튼 미래] 블랙 스완

MBA 마케팅 필독서 45

매일 스타트업과 브런치. 209 day


마케터의 업무는 미래를 예측해 선수를 치는 것이다. 오늘날에는 상상도 못한 일들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예측이 빗나가는 경우가 많다. 코로나 팬데믹도 마찬가지. 이렇게 상식에서 벗어난 예상 밖의 충격적인 사건을 '블랙 스완'이라고 한다. 원래 '백조는 희다'가 상식이었는데 어느날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검은 백조가 발견됐다. 그야말로 예상 밖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recipe 307. 블랙 스완  

소수의 검은 백조가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며, 그 영향력은 점점 더 거대해지고 있다. 현대에는 검은 백조를 예상하고 전략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블랙 스완은 과거의 경험이나 지식으로 예측을 할 수 없기에 통계학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귀납법이나 편향적인 사고방식은 블랙 스완을 보지 못하게 하는 장애가 될 수 있다. 예측 불가능성을 무기로 삼아야 한다. 우연에 의해 고혈압약으로 개발중이던 약이 발기부전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면서 비아그라가 탄생되었듯이, 좋은 블랙 스완이란 승률은 낮지만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신규 사업에 일정부분을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좋은 블랙 스완을 만나려면 먼저 투자 상한을 정하고, 리스크는 오히려 환영하며, 우연과 만날 기회를 철저히 높여야 한다. 기회나 기회로 보이는 것에 계속해서 손을 뻗으면 된다. 나쁜 영향을 최소화하고 좋은 영양을 최대화할 방법을 궁리하면 된다. 확률을 엄밀히 계산할 필요는 없다. 확률을 따라서 분포하는 평범한 세계는 통계학을, 블랙 스완가 지배하는 것은 불확실한 세계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 MBA 마케팅 필독서 45 에서.     



목표일: 209/365 days

리서치: 307/524 recipes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튼 시장] 팩트풀니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