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슬로우 Oct 21. 2022

[아무튼 변화] 한계비용 제로

MBA 마케팅 필독서 45

매일 스타트업과 브런치. 210 day


현대 사회의 시장과 분투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한계 비용이라는 개념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한계 비용이 제로가 되는 상황을 분명히 이해하고 있어야 마케팅 업무를 재정비할 수 있다. 기존 제조업의 세계는 계속 같은 페이스로 변화하는 직선의 세계에 있지만, IT나 통신, 인공지능, IoT, 재생가능 에너지 등의 세계는 작은 변화가 서서리 커져서 폭발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지수 함수적인 세계에 있다.


지수 함수적인 세계에서는 시간의 경과과 함께 가격 대비 성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며, 한계 비용은 제로에 가까워진다. 이 미래를 내다보고 최적의 타이밍에 묘수를 내는 비즈니스가 성공한다.



recipe 308. 한계비용 제로  

한계 비용이란 생산량을 1단위 늘렸을 때의 비용 증가분을 의미한다. 지금 다양한 세계에서 한계 비용이 제로에 가까워지고 있다.


웹사이트를 만들었을 경우, 사이트를 제작하고 운영하는 데는 비용이 들어가지만 사이트의 사용자 수가 조금 증가하더라도 비용은 거의 달라지지 않는다. 다시 말해 한계 비용은 거의 제로가 된다. 컴퓨터 가격도 예전에는 상상도 못할 금액이었지만 지금은 그것보다 연산 능력이 훨씬 높은 스마트폰을 실질 가격 0원에도 살 수 있다. 구글이 보잘 것 없는 작은 기업이었던 유튜브를 거액을 들여 인수한 것도, 미리 통신의 발달이 과속화될 것을 예측했기에, 유튜브는 현재 구글의 가장 큰 수익원이 될 수 있었다.  


태양 전지 가격이 예전에 비해 엄청 다운이 되었으며 앞으로 풍력이나 태양렬과 같은 재생 에너지가 에너지의 주역이 될 것이고 IoT가 발전으로 온갖 것들에 센서가 달리면 제조 공장은 생산성이 극대화되어 센서 내장 로봇으로 자동화하면 무인화가 가능해져 노동의 한계 비용도 거의 제로가 될 것이다. 자율주행이 보급되면 배송은 한계 비용이 거의 제로인 자율주행 자동하가 담당하게 될 것이다.


코로나로 인해 디지털화가 5-10년이 당겨지면서 한계 비용 제로사회가 확대되고 있다. 자동차가 사유 재산의 상징이던 시절을 지나, 요즘 젊은이들은 차로부터 멀어지고 인터넷 접속해서 그 안에서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일도 하고 즐기고 공유 경제를 영위한다.


온갓 것들이 무료가 되는 한계 비용 제로 사회가 얼마남지 않았다. 시대는 분명히 그런 사회를 향햐 가고 있기에 더더욱 유연하게 변화할 수 있는 자가 커다란 기회를 잡을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 MBA 마케팅 필독서 45 에서.     



목표일: 210/365 days

리서치: 308/524 recipes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튼 미래] 블랙 스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