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슬로우 Feb 20. 2023

[비즈니스 모델 101] 진화하는 BM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매일 스타트업과 브런치. 216 day


비즈니스 모델도 계속 진화한다. 새로운 BM 유형이 나오고, 기존의 산업 구조가 사라지기도 한다. 산업이 고도화되고 고객의 관심이 점차 변화하면서 BM도 계속 변화해야 살아남는 법. 사업을 하고자 한다면.. 나는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시작을 해야할까.. 를 고민해보면서.. 사업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눈여겨볼만한..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책을 읽고 나름대로 핵심을 정리해 본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에서.     



recipe 317. 독창적 BM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시대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옛날에는 화가들이 그림을 그려서, 돈을 버는 구조는 오직 '후견인 모델'을 통해서만 가능했다. '후견인 모델'은 후견인이 재능 있는 화가가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후원해주는 모델이다. 화가가 자신이 그리고 싶은대로 예술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후견인이 그림이 마음에 들지 않아 지불을 거절할 수도 있고, 돈을 대어주는 후견인의 취향을 전적으로 존중해야만 했다.


그러던 어느날, 누군가가 후견인 모델이 아닌 '개인전 모델'을 새롭게 고안했다. 그 효시는 바로 다비드로 '개인전 모델'은 미리 누군가에게 주문을 받아 그림을 제작하는 것이 나이라, 화가가 그림을 먼저 그리고 나중에 이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그 이후부터 '개인전 모델'이 현대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후견인 모델은 이제 거의 업계에서 사라지고 없다.


이렇듯, 미술산업에서도 비즈니스 모델이 큰 힘을 행사했음을 알 수 있다. 화가가 후견임의 입김에서 자유롭게 독창적인 작품 활동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작가들은 창작의 독립성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이 새로운 혁신적 BM은 미술 산업의 발전에 아주 큰 역할을 하게 되었음은 자명하다.


이렇게 기존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고객, 독자층을 발굴해내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줄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강력한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곤 한다.   




recipe 318. BM의 4가지 요소

개인이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팔던 시스템에서 진화하여, 기업을 통하는 방식이 더 효율적이었기에 기업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기업은 저마다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데, BM은 아래 4가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1. 핵심가치(Customer Value Proposition): 고객이 누구인지, ㅇ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 혹은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하는지, 구체적으로 무엇을 고객에게 제공해 편익을 증대시키는지에 대한 내용


2. 수익공식(Profit Formula): 구체적으로 어떻게 매출을 발생시키는지, 원가의 구조와 마진 폭은 어떠한지, 원하는 매출의 규모를 달성하기 위해 재고, 납기, 자산회전 등의 기업활동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


3. 핵심자원(Key Resources): 비즈니스 모델을 전개할 경우 수익성을 위해 어떠한 핵심적인 자원들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내용. 사람, 기술, 특허, 채널, 파트너십, 제휴, 브랜드 등 기업 내외에서 발생하는 유무형의 모든 자원을 포괄


4. 핵심 프로세스(Key Process): 기업이 이와 같은 사업 모델을 실제 실행할 때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책들을 열거. 사업 모델이 반복적으로 지속 가능한 수익성을 갖출 정도의 규모가 되기 위해 필요한 행동양식, 규범, 마케팅 방법, 채널관리, 생산공정, 평가요소, 사내 관행, 문화 등의 프로세스 전반을 포괄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에서.    



목표일: 216/365 days

리서치: 318/524 recipes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튼 변화] 한계비용 제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