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슬로우 Mar 16. 2023

[비즈니스 모델 101] 다면형(1)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매일 스타트업과 브런치. 225 day


다면형 플랫폼은 거래의 경우의 수가 많은 편이다. 


recipe 337. 전자책 다면 플랫폼 '리디북스' 

리디북스는 국내에서 잔뼈가 굵은 전자책 플랫폼이다. 전자책 콘텐츠를 판매, 대여하고 뷰어 또한 판매 혹은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서적 분야를 다각화하여 무제한 구독형 서비스 '리디셀렉트'도 하고 있다. 리디셀렉트에는 기존 전자책 외에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나 이코노미, 아웃스탠딩과 같은 양질의 웹진이나 개인 저자의 콘텐츠도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리디북스는 다양한 플랫폼을 인수하여 다각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책끝을 접다'를 인수하여 리디북스 홍보에 활용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서비스 '라프텔'이라는 플랫폼도 인수하여 운영하고 있다. 



recipe 338. SNS형 이력관리 다면 플랫폼 '링크드인' 

링크드인은 이력과 학력 등의 경력을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네트워킹하는 플렛폼이다. 구직자에게는 취업의 기회를, 회사에게는 구직 사이트의 역할을 담당하는 직장인 대상의 SNS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유저에게 개인 프로필, 이맥관리, 구직채널을 제공하지만, 유료가입자에게는 구직정보와 구직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채용자에게는 채용후보 추천, 구직자 맞춤 DB 제공, 구인광고 지면 할애 등을 하고 있으며, 2016년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되었다. 


링크인의 가장 큰 핵심자원은 플랫폼의 이용자, 즉 구직자들의 정보이다. 이것이 늘고 대상들 간의 상호작용이 많아질수록 플랫폼상의 네크워크가 더 견고해지고 유저들의 이탈 비율이 낮아진다. 매력적인 채용자를 고객으로 둘수록 구직자들의 트래픽도 증가하는 선순환 구조이며 구직 후보자가 많을수록 비용을 기꺼이 지불하려는 기업들이 많아질 것이다.    


링크드인의 핵심프로세스는 플랫폼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에퀴닉스라는 기업을 통해 가입자들의 정보를 관리, 연결하고 있으며, 채용 연결을 적합하게 해주고 있다. 또한, 채용자와 광고주들을 효과적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온오프라인 영업팀을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유료회원 사업은 전부 온라인으로 행해지는 반면, 채용 및 마케팅 솔루션 사업은 오프라인 영업이 병행된다. 온라인 영업은 박리다매가 기본이지만, 오프라인 영업은 더 높은 금액과 장기적인 계약이 목표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에서.    



목표일: 225/365 days

리서치: 338/524 recipes 



매거진의 이전글 [비즈니스 모델 101] 제품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