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써로게이트가 실현되는 것인가?
매일 스타트업과 브런치. 272 day
작년에 요가 지도자과정을 따면서, 흥미로웠던 이론 수업이 인체해부학 수업이었다. 크지 않은 요가 동작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근육과 관절이 어떤 움직임과 길항 작용으로 우리몸이 작동하게 되는지 등을 공부하면서, 인체의 신비를 많이 느꼈었다.
그런데 최근 개발된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공 근육 기술인 'Myofiber'를 통해 인간의 해부학 구조를 복제하여 가장 우리 인간 실제의 움직임과 같은 미세 동작 구현이 가능하다고 한다. 정말 경이롭다. AI는 인간의 신경망 구조를 구현하였고, AI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체 해부학 구조를 구현해내었다. 나중에는 이들이 인간과 다르다고 할 이유를 찾을 수 있을까?
recipe 416. Clone Robotics
폴란드 기업인 Clone Robotics는 인간의 해부학 구조를 복제한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하는 회사로, 특이하게도 이 휴머노이드 로봇에는 인간처럼 혈관이 있고, 뼈대와 근육을 갖추고 있다. 인간의 해부학 구조와 거의 동일하개 206개의 뼈와 164개의 관절을 갖춘 인간형 구조인 것이다.
또한, 로봇 내부에 있는 미세 튜브 네트워크는 사람의 혈관을 모방하여 구축되어 있으며, 이 튜브를 통해 순환하는 물은 유압 시스템의 역할을 하여, 인공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유도한다.
2024년 8월 당시, 사람 손을 정교하게 원격 조종(teleoperation) 할 수 있는 기술을 시연했었는데 정말 정교한 움직임이 놀라웠었다. 복잡한 인간 손 제스처를 충실히 모방한 이 기술은, 근골격형 설계(musculoskeletal design)를 통해 이전에는 로봇이 수행하기 어려웠던 미세 작업까지 가능하게 했었다.
https://www.youtube.com/shorts/kTM3RNBsmcU
그러다니, 2024년 12월에는 풀사이즈 인간형 로봇인 'Clone Alpha' 공식 공개하고 초기 279대를 한정 생산하여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 인간의 해부학 구조를 그대로 본따 설계하였기 때문에 사람에 가장 가깝게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한다. 기존의 전동 모터 대신 인공 근육(Myofiber)을 가지고 있어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동작수행이 가능하다. 원격 조종(teleoperation)과 AI 두뇌를 통해 스스로 작업 수행이 가능해질 것이며 가정, 의료, 제조 등의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범용 로봇으로 사용될 것 같다.
https://youtu.be/qO3h-9-2wT8?si=EyMlc0QgIDUh36lo
머스크 역시 테슬라 자동차보다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개발에 더욱 주력하겠다며 올해 대량생산하여 26년에는 옵티머스로 자동차 제조 인력을 전부 대체하겠다는 계획까지 내놓았었는데, 옵티머스의 수준은 지금 어느 정도까지 와있을까.
정말 영화 '써로게이트'의 장면이 가까운 시일 내에 실현이 되는 것은 것은 아닐까 하는 현실적 우려와 걱정이 앞서게 된다.
https://youtu.be/JZrm3RJzZU0?si=wE8sxkUY25Ypvcpp
출처: https://v.daum.net/v/20250224112905800
출처: https://blog.secondbrush.co.kr/dailyprompt-451/
목표일: 272/365 days
리서치: 416/524 recip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