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앞으로 잘 사는 삶이란 어떤 것일까?

by 김성훈


어제는 한번씩 만나는 육사를 졸업하고 평생 군인의 삶을 살아온 장군 출신 지인 3명과 만나서 지금껏 살아온 얘기와 앞으로의 삶에 대해 서로의 마음속 이야기를 나누었다.


평생을 군에서 보내고 전역을 톰해 사회에 나온 군 장군 출신들도 이후의 인생을 잘 살기를 원한다고 했다. 잘 산다는 것은 경제적으로 부족함 없이 사는 것일 수도 있고, 자신의 의지대로 목표를 향해 살아가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부나 성공이 삶의 전부일까? 돈만 좇다 보면 삶이 공허해질 수도 있고, 반대로 가난에 시달리며 살아가는 것도 힘든 일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가장 잘 사는 것일까?


같이 몇시간을 얘기를 해봐도 정답은 없었다.

다만, 자신의 신념에 따라 주도적인 삶을 살고, 주위에 선한 영향을 주며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부족하면 채워가고, 넉넉하면 나누며 살아가는 것, 그리고 매 순간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얘기를 하였다.


잘 사는 삶을 위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비교하지 말자. 비교는 나를 힘들게 하거나, 오만하게 만든다. 인생은 결국 혼자 가는 길이다. 어제의 나보다 조금 더 나아지면 된다.


많은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누구나 아직 오지도 않은 일을 걱정하며 산다. 미래는 누구도 알 수 없다. 현재에 집중하자.


모든 일이 내 뜻대로 되진 않는다. 하지만 과정 속에서 우리는 살아간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말을 줄이고 경청하자. 최고의 대화법은 말하기보다 경청하는 것이다. 침묵 속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잘 쉬는 것도 행복이다. 탈진이 될정도로 몰아붙이지 말자. 하루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는 것도 내일을 위한 행복이다.


호의를 조심해야 한다. 세상에는 대가 없는 호의는 없다 무조건적인 호의에는 조심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필요할 때만 도움을 청한다. 인간관계는 서로에게 윈윈이 되는 방향으로 평소 유지해야 한다.


당당하자. 기브앤 테이크는 건강한 관계다. 일방적으로 희생하면 결국 후회하게 된다.


과거에 얽매이지 말자. 과거는 지나갔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다.


자신을 칭찬하자. 자기 자신을 칭찬해야 남도 칭찬할 수 있다.


사람들은 남에게 큰 관심이 없다. 주변 시선에 위축되지 말자. 사람은 결국 자기 자신에게 가장 관심이 많다.


스트레스를 관리하자. 걷기만 해도 머릿속이 정리되고,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긍정적으로 살아가자. 생각에도 힘이 있다. 부정적인 생각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라보자.


상대방의 오해에 연연하지 말자. 오해하는 사람을 일일이 해명하려 하면 에너지만 소진된다.


삶은 파도를 닮았다. 힘든 일이 지나면 좋은 일이 온다. 인생은 늘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는것이다.


감정을 숨기지 말자. 참느라 병드는 것보다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낫다.


오늘이 가장 젊은 날이다. 아직 늦지 않았다. 결국 우리는 해낼 수 있다.



군 장성 세 사람의 예편 후 이런저런 세상의 희노애락을 많이 느꼈다고 했다.

그리고 살아가며 돈을 잘 벌고 싶다면, 먼저 돈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들을 했다.

부자가 되는 것은 단순한 운이 아니라 철저한 준비와 실천의 결과다.


학력과 관계없이 돈 공부를 해야 한다. 돈을 버는 것은 학력과 무관하다. 중요한 것은 돈을 다루는 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다.


내가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사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


가난을 숙명으로 받아들이지 말자.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면 누구나 성공하고 부자가 될 수 있다.


나를 중심에 두고 생각하자. 성공한 사람은 자신을 중심에 두고 계획을 세운다. 먼저 나부터 성장해야 남을 도울 수 있다.


내가 준비해야 한다, 변하는 것은 없다 잘 되는 사람 주위에는 사람들이 몰린다. 내가 준비가 되어야 기회가 온다.


거지처럼 벌어 정승처럼 써자. 돈을 벌어 자신의 가족뿐만 아니라 이웃과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 진정한 부자의 길이다.


부자가 되는 사고방식을 가지야 한다. 직장이나 자영업에 안주하지 말고, 투자나 지기 사업을 통해 수익 을 만들어야 한다.


부의 속도를 높여야 한다. 마라톤처럼 천천히 가는 것이 아니라, 부의 추월차선으로 가야 한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자. 부자의 목표를 숫자로 명확히 설정하고, 언제까지 이룰 것인지 구체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종잣돈을 마련 해야 한다. 예전처럼 저축만으로는 부자가 되기 어렵다. 투잡, 부업 등을 활용해 시드머니를 만들어야 한다.


부의 큰 그림을 그리자. 단기 투자가 아닌 중장기적 투자와 자산 증식을 통해 돈이 돈을 벌어야 한다.


인생은 내 뜻대로 되지 않는 순간이 많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속에서 상처받지 않고 나를 지켜내는 것이다. 하루에도 몇 번씩 힘든 순간이 찾아올 수 있지만, 그럴 때일수록 나를 더 믿으며 스스로를 다독여야 한다. 결국, 인생을 잘 사는 길은 내면의 균형을 유지하며, 부와 행복을 조화롭게 추구하는 것이다.


오늘이 가장 젊은 날이다. 그러니 아직 늦지 않았다. 부와 성공을 꿈꾸되, 그 과정에서 나 자신을 잃지 말고 나아가자.



평생을 군에서 빛나는 별, 투 스타 사단장으로 예편한 장성들의 생각도 지난날의 삶을 거울삼아 앞으로의 날들을 잘 살기위한 서로의 마음속 이야기를 하면서 느낀점은 지나간 세월보다 내일이 더 궁금하고 기대가 되는게 우리가 살아가는 삶인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세상의 모든 일에는 원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