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현 Feb 27. 2022

윤정훈 ”인생을 바꾸는 정리의 기술”

공간 정리는 삶의 정리

윤정훈 ”인생을 바꾸는 정리의 기술”


인생을 살아가면서, 주변을 정리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주변이 정리되지 않은 일상 속에서는 정리되지 않은 삶을 살 수밖에 없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정리를 잘하고 싶은 마음으로 사랑가지만, 정리를 잘하지는 못하는 편이다. 깔끔하게 정리된 공간에서 일을 하기도 하고, 쉬어가는 시간을 갖고 싶기도 하지만, 하루하루 바쁘게 돌아가는 삶 속에서는 어느 것 하나도 제대로 하기 어렵다.


“인생을 바꾸는 정리의 기술”


도서관에서 볼 만한 책을 찾아보다가, 우연히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인생을 바꾸는 정리의 기술”이라는 제목의 책으로, 실용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서적이라고 할 수 있었다.


저자인 “윤정훈 작가”는 우연히 “정리수납 전문가” 수강생 모집 공고를 보고, 수업을 들은 후,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찾은 작가이다.


현재는 정리수납 전문가로서 살아가고 있으며, 책에서는 정리수납을 하게 된 계기와, 정리수납 일을 하면서 겪게 된 경험담 등을 실용적인 정리 방법과 함께 풀어내고 있다.



“공간을 정리하는 것은 삶을 정리하는 것이다?”


책을 접하면서, 결국 공간을 정리하는 것은 삶을 정리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간단한 정리 방법 정도는 어린 시절부터 학습이 되어서 습관화가 된다면 더욱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지식”적인 부분에 주로 집중하고 있는데, 실생활에 접목되는 내용은 잘 배울 기회가 없어서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속옷을 깔끔하게 접는 방법, 옷을 깔끔하게 접는 방법, 양말을 깔끔하게 접는 방법, 수건을 깔끔하게 접는 방법 등은 사실, 한 번 배워두면 그리 어렵지 않은 것이지만, 이러한 것을 알고 있으면, 정리가 되는 삶을 살 수 있다.


책상 정리 역시도 마찬가지다. 깔끔하게 정리가 된 책상에서 더욱더 업무 효율이 높아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이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호텔식 수건 접기”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배워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술은 “호텔식 수건 접기”와 같은 실용적인 부분이다.


이 책을 접하기 전에는 사실 이런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하지도 않았다. 호텔에 가면 깔끔하게 물건이 정리가 되어 있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을 뿐, 내가 직접 이렇게 정리하는 방법을 배우려고 하는 생각도 하지 못했다.


하지만, 책에서 소개되어 있는 방법을 보고 직접 집에서 적용해보니, 집이 보다 더 깔끔하게 정리되면서 삶의 만족도가 보다 더 높아지게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튜브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호텔식 수건 접기


“의외로 정리하는데 드는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는다.”


책을 쓴 저자처럼, 깔끔하게 정리를 하지는 못하겠지만, “바쁘니까 나중에 정리해야지.”하고, 정리하지 않는 것이 많았는데, 사실 이런 것들이 누적되면서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정리가 어려워지게 되는 것 같다.


의외로 막상 바로바로 정리를 하게 되면, 시간이 별로 걸리지 않는다. 그래서 앞으로는 사소한 것이라도 귀찮아하지 말고, 그때그때 바로바로 순간순간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갰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우연히 발견하게 되어서 읽어보게 된 책이지만, “정리”의 중요성과 그 방법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일깨워 준 고마운 책이다.

작가의 이전글 사이토 다카시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