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워터멜론 Aug 13. 2021

유니콘은 바로 여기에

아보카도 유니콘을 만나다!

여러분들은 유니콘 하면 어느 것이 떠오르시나요?


중세 신화 속 나오는 빛나는 유니콘

야놀자, 쿠팡 같은 세상을 바꾸는 유니콘 기업

학교 끝나고 컴퓨터를 켜서 하던 주니어 네이버 동물농장의 유니콘


이처럼 '유니콘'하면 떠오르는 것이 참 많이 있어요.

지난 6월 카도는, 보랏빛 우아한 유니콘을 만났어요. 


바로 소셜 벤처를 대상으로 한 로고 제작 무료 이벤트 1등에 선정된 

시작 장애인 조향사가 만드는 친환경 뷰티 브랜드 'VOIB'의 로고예요!

VOIB 로고에는 우아하고 세련된 유니콘이 담겨있어요.


카도가 함께한 5개의 멋진 유니콘들과 최종 선택된 유니콘을 만나러 지금 다 함께 환상의 나라 아보카도로 떠나봐요!




유니콘을 만나는 첫 번째 과정 : 사업의 의미가 담긴 서베이 작성하기


전설적인 동물인 유니콘은 쉽게 그 모습을 보이지 않아요.

그래서 아보카도만의 서베이를 통해 VOIB 로고에 담긴 유니콘의 모습을 알아갔어요.


서베이를 살펴볼까요?

VOIB 서베이 일부



Q. 이름에 담긴 소소하거나 특별한 뜻이 있나요? 


"보이지 않는 아름다움의 가치를 만들어갑니다 : The Value Of Invisible Beauty"


Q. 왜 이 일을 시작하셨나요?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가요?


"첫 번째 목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경계를 허물고,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친환경 뷰티 브랜드로서 환경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국내 유일 테일러메이드 향기 전문 뷰티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아 친환경과 장애인 일자리 창출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습니다."


Q. 경쟁/유사 브랜드와 비교할 때, 우리만이 포기하지 않고 꼭 가져가야 할 차별화 포인트 3가지를 적어주세요.

"향 커스터마이징, 제품 디자인, 휴대성입니다."




유니콘을 만나는 두 번째 과정 : 5개의 후보 안 유니콘 만나기

VOIB 로고 후보 안 5종

서베이를 기반으로 VOIB가 가진 테일러메이드 향수의 고급짐을 표현할 수 있는 5개의 로고 후보 안을 개발했어요. 5명의 디자이너가 각각의 로고 후보 안을 개발했기에 각기 다른 매력이 담긴 유니콘 심벌이 나올 수 있었답니다.




유니콘을 만나는 세 번째 과정 : 최종 유니콘 선택하기



VOIB 로고


최종 선택된 VOIB 로고예요.

심벌과 워드마크에서 모두 곡선을 강조해 우아함이 느껴지도록 디자인한 로고예요.

브랜드명 VOIB를 두께감 있는 명조체를 사용해 안정감 있고 부드러운 인상을 주어요.


심벌의 유니콘의 갈기를 전체적으로 휘감아 부드러우면서 우아해 보이고, 갈기의 끝이 VOIB의 O와 살짝 감기도록 마감해 심벌과 워드마크가 조화로워 보여요.




유니콘의 주인공을 만나다 :  VOIB 담당자 로고 개발 후기 서면 인터뷰



VOIB 로고 적용 목업 이미지


Q. 로고 이벤트 신청 계기를 말씀해주세요.


"GSshop 에코 소셜임팩트 4기로 창업 교육을 듣고 있는데, 창업 코치님께서 아보카도 이벤트를 소개해주셨습니다. 극초기 스타트업이다 보니 브랜딩이나 로고 제작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아보카도에서 좋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 바로 신청했습니다.


 로고는 브랜드의 얼굴이자 신뢰의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극초기 스타트업 특성상 전문적인 로고를 제작하는 데에는 비용적인 부담이 있었습니다. 또, 디자이너에게 로고 의뢰를 하더라도 시간이 오래 소요되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비용 손실만 발생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아보카도에서는 브랜드에 관한 사전 인터뷰를 거쳐 5가지 시안을 보내주시고 그 안에서 제가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 좋았습니다."


Q.  VOIB만의 차별화된 소셜 벤처 가치를 말씀해주세요.


"VOIB는 The Value Of Invisible Beauty의 약자로, 보이지 않는 아름다움의 가치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 조향사와 함께 향기를 만들어내는 친환경 뷰티 브랜드입니다. 취업 취약계층인 시각장애인을 조향사로 양성하여 직업 선택의 폭을 확장하고, 고객에게는 유니크한 맞춤 향기를 선사합니다. 또한 제로 플라스틱과 자연 유래 성분 화장품을 통해 친환경의 가치를 추구합니다."


Q. 유니콘 심벌이 굉장히 독특한데, 유니콘 심벌에 담긴 특별한 뜻이 있으신가요?


"VOIB의 브랜드 가치가 ‘보이지 않는 아름다움’입니다. 보이지 않으면서 아름다운 것을 떠올렸을 때 유니콘이 떠올랐습니다. 강인한 힘과 순수한 본성을 지닌 유니콘이 스타트업으로서 열정적으로 나아가면서도 순수한 가치와 제품을 선보이는 VOIB의 가치를 잘 드러내 준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장애인/비장애인, 남성/여성 이러한 경계를 없애고자 하는 컬러로서 보라색을 심벌 컬러로 잡았는데, 유니콘이 보라색과도 잘 어울려서 유니콘 심벌을 요청드렸습니다."


Q.  로고 5종 후보 안을 받아보셨는데, 선택하신 로고의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드셔서 선택하셨나요?


"유니콘의 우아하면서도 고급스럽고 신비로운 느낌을 잘 살려주셨습니다. VOIB의 아이덴티티인 ‘향기’와 잘 어울리는 느낌이 들어 선택했습니다."


Q. 앞으로 VOIB 로고를 어떻게 활용하실 예정이신가요?


"홈페이지와 스마트 스토어, 블로그 및 SNS, 리플릿 등 온라인에서도 활용할 예정이며, 제품에도 활용할 계획입니다."


Q. 로고 개발 후기를 간단하게 말씀해주세요.


"처음에는 브랜드명과 대표 심벌, 브랜드 컬러의 대략적인 윤곽만 있었기 때문에, 어떻게 시각화될지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도 했었는데, 역시 로고 개발은 전문가의 손을 타야 하는 것 같습니다. 느낌적인 느낌만 느낌적으로 전달했는데, 디자이너님들께서 찰떡같이 마음에 들도록 제작해주셨습니다. 메인 컬러도 ‘보라색’으로만 선택했지, 컬러 코드를 설정하지 못했었는데 브랜드 가치에 잘 맞는 고급스럽고 신비로운 코드를 설정해주셨습니다. 5가지 시안 모두 너무 마음에 들어서 한 가지만 선택하기 어려웠습니다. 모든 디자이너분들께 감사합니다."





어쩌면 유니콘보다 더 빛나는 브랜드가 될 VOIB.

VOIB의 로고 제작을 함께할 수 있어서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카도는 VOIB를 응원해 나갈게요!





8월 아보카도가 더 숙성되었어요.


더욱 숙성된 아보카도 이야기 하나.


하반기 새로워진 아보카도 데이 | 북토크


책 <나 코치의 파는 기술>의 저자 서울벤처스 CMO 나유업님과 함께

이커머스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주제로 아보카도 데이 | 북토크를 진행합니다.


자세히 보기




더욱 숙성된 아보카도 이야기 둘.


이제 아보카도에서 패키지 디자인을 만나보세요.


우리 제품을 더 빛나게 해 주고, 모두에 기억 속에 남을 패키지를

아보카도와 함께 만들어보세요.


자세히 보기




아보카도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추가하고

플러스 친구 혜택을 누려보세요.


아보카도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링크 : 

 https://pf.kakao.com/_bxhEIK

매거진의 이전글 BRAND NEW 아보카도 데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