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감추느냐 드러내느냐

미드에서 배우의 '임신'을 다루는 방법

by 겨울달

Cover Image: Fox 'Bones' / ⓒ Fox Broadcasting Company


미드는 인기가 많아지면 시즌당 편수가 늘고 시즌이 점점 많아지는 '장기간 작업'이 된다. 그러다 보면 배우, 특히 주연 배우의 개인사가 드라마 제작에 미치는 영향이 어마어마하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배우가 대활원에 들어가서 촬영이 미뤄졌다'는 설정이 없는 이야기를 하는 건 아니라는 것.

그래도 배우의 개인사 중 나쁜 일만 있진 않다. 특히 여자 배우들의 임신 소식은 새 생명의 탄생을 의미하는 만큼 축하할 일인 게 당연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작자들은 고민에 빠진다. 배우의 임신을 드라마 스토리에 반영할 것인가 말 것인가. 반영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 반영하지 않는다면 어떤 방식으로 이를 가릴 것인가. 그래서 이 글에서는 배우의 임신을 드라마에서 어떤 방식으로 다뤘는지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임신 안 한 거다. 무조건 가려라.

임신을 스토리에 반영하지 않기로 하면, 일단 무조건 가린다. 그래서 온갖 품 넓은 의상과 조명과 소품이 모조리 등장하기 시작한다.

ABC 'Scandal' / ⓒ ABC / via TVGuide

'스캔들(Scandal)' 3시즌 제작 중에 주연배우 케리 워싱턴이 임신을 했고, 제작진은 이를 스토리에 반영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때부터 의상, 조명, 소품 등으로 캐리 워싱턴의 배를 열심히 가리기 시작했다. 그래서 평소에는 절대 오케이 사인을 받지 않았을 샷들 - 소품이 샷 중간에 위치한다거나, 멀리서 찍는다거나 - 이 방송에 그대로 나가기 시작했다. 스캔들은 3시즌 제작 편수를 19편으로 줄이고 빨리 촬영을 마무리해 케리 워싱턴이 출산에 전념할 수 있게 했다.

물론 이런 경우는 주연 배우가 없으면 제작하기 힘든 극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여자배우들이 많이 출연하는 '그레이 아나토미(Grey's Anatomy)'의 경우 메러디스 그레이 역의 앨런 폼페오, 애리조나 로빈슨 역의 제시카 캡쇼, 에이프릴 케프너 역의 사라 드류 등이 임신한 배를 수술복과 가운으로 가리고 촬영에 임했다. '엑스파일(The X-Files)'의 질리안 앤더슨, '멘탈리스트(The Mentalist)'의 아만다 리게티 등도 의상과 소품으로 배를 가리고 촬영했다.


2. 출산휴가 공백은 어떻게 메우지?

배우는 주로 출산 전후로 약 2~3개월간 출산 휴가를 간다. 그 기간 동안 촬영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출연하지 못하는 기간이 생기게 된다. 이때 제작진들은 또다시 고민한다. 이걸 스토리에 어떻게 반영하지?

CBS 'NCIS: Los Angeles' / ⓒ CBS / via NCIS LA Magazine

'엑스파일'의 질리언 앤더슨이 출산 휴가를 위해 잠깐 공백기를 가져야 했을 때, 제작진들이 내놓은 방안은 스컬리가 외계인에게 납치되는 스토리였다. 납치된 스컬리는 외계인의 실험대상이 되고, 이는 나중에 스컬리가 멀더의 도움으로 낳은 아이의 유전자에 영향을 미친다. 'CSI 뉴욕(CSI: New York)'의 안나 벨크냅이 임신한 당시에는 그녀의 캐릭터 린지 먼로는 수사 도중 코브라에 물려 치료를 받아야 하는 스토리를 넣어 출연 시간을 줄였고, 이후에는 친구들이 살해된 사건의 유일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하기 위해 고향 몬태나로 떠난 장면을 집어넣었다. 일련의 사건을 겪으며 린지는 CSI 파트너인 대니와 친밀한 관계가 되고, 결국 연애를 시작한다. 이후 안나 밸크냅이 두 번째 임신을 했을 때 드라마에는 린지와 대니가 함께 딸을 낳고 결혼하는 설정이 들어갔다.

때로는 출산휴가에 맞춰 스토리를 구성해, 공백기간이 있어도 그게 스크린에서는 느껴지지 않도록 만들기도 한다. NCIS 로스엔젤레스(NCIS: Los Angeles)에서 배우 다니엘라 루아가 임신했을 당시, 출산 휴가 기간 동안 켄지가 계속 출연할 수 있도록 장소를 옮긴 다른 이야기를 구성했다. 그래서 5시즌 10화 말미부터 19화까지 장장 에피소드 10개에 걸쳐 '하얀 유령 작전' 스토리아크를 만들어냈다. 다니엘라 루아는 출산 전에 필요한 영상을 모두 촬영해놓고 출산 휴가를 떠났으며, 제작진들과 출연진들은 이에 맞춰 제작과 촬영을 진행했다. 처음 임신은 이렇게 처리했는데, 다니엘라 루아가 또 임신하는 경우에는 아마 스토리 안으로 편입될 것 같다. (떡밥을 굉장히 많이 깔고 있는 중이다.)


3. 임신=러브라인

주연배우의 임신으로 캐릭터에게 애인이 생기고 가족이 생기는 스토리가 생기기도 한다. 캐릭터에게 애인이 없다면? 만든다.

CBS 'Criminal Minds' / ⓒ CBS

'본즈(Bones)'는 원래 6시즌 즈음에 두 사람을 이어주려고 계획했었다고 한다. 그런데 브레넌 역의 에밀리 디샤넬이 임신하면서 브레넌과 부스의 러브라인은 본격적인 연애를 건너뛰어야 했다. 물론 6년간 다른 애인들이 지쳐 떨어져 나갈 정도로 두 사람이 사이가 묘했던 만큼, 연애를 하지 않는 게 어색하긴 했어도 아주 말이 안 되는 건 아니었다. 본즈와 브레넌 두 사람은 딸 크리스틴을 낳고 동거하다가 9시즌에 결혼식을 올렸다. 10시즌 제작 도중 에밀리 디샤넬이 다시 임신하고, 이를 스토리에 집어넣으며 11시즌에는 아들 행크까지 등장해 단란한 네 가족이 되었다.

여배우의 임신으로 예정에 없던 상대역이 투입된 경우도 있다. '크리미널 마인드(Criminal Minds)' 3시즌 도중 A.J. 쿡이 임신하면서 그녀의 캐릭터 JJ의 러브라인이 급하게 설정되었다. 다행히 이전 시즌에 JJ와 썸이 있었던 뉴올리언스 시 형사 윌리엄 라몽테인이 있어서, 제작진은 배우 조쉬 스튜어트를 불러들여 그 캐릭터를 다시 등장시켰다. 윌리엄 라몽테인은 JJ가 임신한 이후 뉴올리언스에서 워싱턴으로 이주해 워싱턴 경찰로 일하면서 '크마'의 주요 리커링 캐릭터로 등장한다.


4. 임신으로 다룰 수 있는 가장 극적인 스토리

여기에서는 주연배우의 임신을 스토리와 너무나 잘 결합한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프라이빗 프랙티스(Private Practice)'의 배우 카테리나 스콜손이 임신하면서, 그녀의 캐릭터 아멜리아 쉐퍼드는 일생을 흔든 가장 위대한 경험을 하게 된다.

ABC 'Private Practice' / ⓒ ABC / via Youtube.com

아멜리아 쉐퍼드는 유능한 신경외과의이지만, 20대 때부터 약물과 알코올 중독에 시달려 왔다. 아멜리아가 마약중독자 남자친구를 사귀고 동료 의사의 처방전을 훔쳐 처방 약물을 구입할 정도로 그 증세가 통제 불능 지경까지 가자, 병원 동료들 전체가 그녀에게 '간섭'하지만, 이 또한 아멜리아를 막진 못한다. 여느 날처럼 아멜리아와 남자친구 라이언은 약물에 취해 잠이 든다. 아멜리아는 깨어났지만, 라이언은 약물 과다복용으로 깨어나지 못했다.

충격을 받은 아멜리아는 그날로 재활원에 들어가 마약 중독을 치료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임신 사실을 알게 된다. 아멜리아는 고민 끝에 아이를 낳기로 결심하지만, 그녀 앞에는 더 큰 위기가 기다리고 있었다. 곧 태어날 아이에게 뇌가 없었던 것이다. 아이가 나오자마자 죽게 될 것이라는 걸 알게 된 아멜리아는 자신의 약물 중독을 탓하며 슬퍼한다. 하지만 아멜리아는 끝까지 임신을 이어나가고, 태어난 아이의 장기를 기증하고자 한다. 아이의 생명이 다하지 않은 상태에서 장기 적출을 시행하는 것에 대해 아멜리아의 동료들은 물론이며 병원의 변호사들까지 격렬하게 논쟁하지만, 아멜리아가 확고하게 결심하면서 장기 적출을 시행할 수 있게 된다. 아이의 장기는 미국 전역의 신생아 여럿을 살려냈다.

아멜리아의 임신과 출산 스토리는, 배우의 임신 사실을 어색하지 않게 그려내면서도 사회적 문제인 마약 중독의 심각성을 환기시키고, 신생아의 장기 기증에 대한 토론까지 이끌어냈다고 한다. 그레이 아나토미에 밀려서 방영 기간 동안 그다지 주목받지 못했지만, 프라이빗 프랙티스가 가진 작품의 힘은 그레이에서는 다루기 힘든 이런 스토리라인과 그 스토리가 주는 감동이라고 생각한다.


5. 이번에는 어떻게?

지난 가을 시즌 동안 배우 세 명이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며 임신 소식을 전했다. '원스 어폰 어 타임(Once Upon A Time)'의 지니퍼 굿윈이 둘째를 가졌고, '브룩클린 99(Brooklyn Nine-nine)'의 멜리사 퓨메로, '블랙리스트(The Blacklist)'의 메건 분이 각각 첫 아이를 가졌다. 각 배우들의 임신이 이들이 맡은 각각의 캐릭터의 스토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진다 ㅎㅎ


매거진의 이전글Once Upon A Time 캐릭터 탐구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