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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세상을바꿔보자룰루 Oct 04. 2023

[팔도감] 서비스 분석

제철 먹거리 산지직송 직거래 앱

들어가기 전에

다른 브랜드의 서비스를 알려고 처음 어글리어스 마켓을 분석하고 정리하는 글을 작성했는데,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릴 줄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데이터 조사나 웹, 앱에서 사용 가능한 기능을 찾아보는 과정이 상당히 오래 걸리네.. 그래도 모든 서비스 내용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였다. 이런 정보들을 천천히 쌓아나가고 앞으로 기획할 때 참고해야겠다.


어글리어스 마켓은 기존에 알고 있는 지식이 있었는데 앞으로는 잘 모르는 서비스를 다루게 될 거라 더 많은 스터디(?)가 필요할 것 같다.. 하하하하!




1. 브랜드 소개

2022년 2월 팔도감 론칭

2022년 3월 팔도감 웹 서비스 론칭

2022년 5월 구글 플레이스토어 식음료 카테고리 1위 달성

2022년 7월 Pre-series 투자

2023년 5월 Series A 투자


이번에 소개할 브랜드는 '팔도감'이다. (브랜드 선정 기준은 따로 없다!) 팔도감은 라포랩스라는 회사에서 출시한 서비스로, 2022년 2월에 X세대를 대상으로 한 신성식품 산지직송 커머스 플랫폼으로 론칭했다. 라포랩스는 팔도감 외에도 X세대를 겨냥한 패션 커머스 플랫폼 '퀸잇'을 운영하고 있고 중장년층에게 패션 다음으로 큰 시장인 식품 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혁신의숲 https://brunch.co.kr/@markinnoforest/179

팔도감은 앱 서비스를 출시한 뒤 1개월 후인 2022년 3월 모바일 웹 서비스도 시작했다. 그리고 2022년 5월 구글 플레이스토어 식음료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현재까지도 인기 차트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다. 이처럼 짧은 시간 내에 빠르게 성장한 팔도감은 퀸잇을 뛰어넘는 큰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어, 2022년 7월에는 Pre-series 투자를 유지하고, 2023년 5월에는 Series A 투자를 받아 총 누적 70억원의 자본을 확보했다. 라포랩스는 그 이후로 라포테이블이라는 별도 법인을 설립해 팔도감에 주력하고 있다.



2. 주요 서비스

팔도감 상품위원회를 통한 까다로운 상품 입점

매일 어떤 식사와 운동을 했는지 건강 습관 기록

가상의 농장에서 작물을 길러 실제 배송을 받을 수 있는 게임 콘텐츠 제공

생생한 산지의 소식을 볼 수 있는 영상 기능

쿠폰, 적립금, 스탬프 등 다양한 멤버십 혜택


팔도감의 주요 서비스를 분석하기 위해 앱 내 여러 부분을 확인했는데, 진행 중인 서비스가 정말 다양했다. 이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몇 가지를 정리했다.


① 팔도감 상품위원회

팔도감 상품위원회

팔도감은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이러한 판매 상품은 모두 내부 전문 평가 위원이 진행하는 상품위원회의 심사를 거쳐야 입점할 수 있다. (입점하기가 되게 어렵다고 한다!) 또한, 배송 후에 고객의 입맛에 맞지 않는 상품은 무조건 환불되는 100% 환불 보장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서 고객들이 만족할만한 상품 품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팔도감 상품위원회 평가

제품을 선택하면 가끔 팔도감 상품위원회 평가에 관한 내용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해당 제품이 어떤 평가를 받은 제품인지, 상품위원회에서 어떤 점이 만족스러웠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이런 정보가 신뢰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팔도감 상품위원회를 구성하는 내부 전문가들에 대해 궁금해진다. 이 분들은 어떤 기준으로 선발되었는지, 상품을 선택하고 판매하는 MD로 구성되었는지, 또는 요리나 홈쇼핑 등의 전문가로 이루어져 있는지, 전문가들의 이력에 대해 궁금하다.


② 건강습관

팔도감 건강습관 (점심에 짬뽕 먹고 올려봤다,,ㅎㅎ)

팔도감은 '건강습관'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매일 어떤 식사를 하고 어떤 운동을 했는지를 기록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처음 사용할 때 2,000원의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소비자는 간단하게 식사 시간을 입력하고 식사 만족도를 표시하며, 포만감을 기록하고 텍스트나 사진을 추가할 수 있다. 현재는 이 정보를 기록하는 단계에서 끝나지만, 추후에는 이 정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


③ 재미

팔도감 재미

팔도감은 '재미'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블로그나 카페, 커뮤니티에서 자주 언급되는 서비스다. 요즘 농산물 앱에서는 미션을 수행하고 가상의 농장에서 작물을 기르면 실제 배송을 받을 수 있는 게임이 인기인데, 팔도감의 '매일농장'과 '매일목장'에서 게임을 하면 실제 농산물이나 한우를 받을 수 있다.


매일농장

'메일농장'제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소비자가 키우고 싶은 작물을 선택하고 기른 후 다 자라면 실제 작물을 받는다. 팔도감은 매일 접속해야 하지만, 다른 앱과 다르게 제품을 계속 구매하지 않아도 되고 간단한 미션만 수행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 투자하기가 쉽다. 농산물을 기르는 게임 중 유명한 올팜과 비교하면 팔도감의 매일농장은 빠르게 수확할 수 있는 간편한 방식이다.


매일목장

'매일목장'은 매일농장과 유사하지만 제품을 구매하지 않은 고객도 참여할 수 있다. 이 게임에서는 소를 키워서 진짜 한우를 배송받는다. 매일 접속해서 복권을 긁거나 친구 추가, 상품 구매, 3시간마다 출석 확인, 상품 구경 미션 완료 등을 통해 소를 키울 수 있다.


재미 서비스 내 다양한 놀거리

또한 '재미' 서비스에는 오늘의퀴즈, 살림꿀팁, 오늘의발견, 꽃도감, 집밥이야기 등 다양한 놀거리가 있다. 이 중에서 오늘의퀴즈는 O,X 퀴즈 문제를 맞추면 적립금을 받을 수 있고, 집밥이야기는 집밥 사진을 올리면 다른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 커뮤니티 공간이다. 처음 집밥이야기를 올리면 2,000원 할인쿠폰을 받는다.


매일 오전 카톡으로 받는 꽃도감 배달 메시지

또한 꽃도감은 제일 인상 깊은 팔도감의 특별한 기능 중 하나로, 매일 새로운 꽃 사진과 좋은 문구가 포함된 이미지를 제공받는다. X세대가 카카오톡이나 메시지에 이미지를 공유하면서 소통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팔도감만의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이런 기능들이 X세대를 제대로 이해해 팔도감에 자주 유입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④ 생생한 산지소식

생생한 산지소식을 전해드려요

생생한 산지소식은 팔도감의 제품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공간으로, 인스타그램의 릴스와 유사한 UI를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실제 농작물이나 제품이 언제 어떤 모습으로 자라고 만들어지는지를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화면 상단에는 날짜가 표시되어 있어 날짜에 따라 어떤 모습인지 파악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화면 하단에는 영상 속 제품의 링크가 제공되어 제품 페이지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다. 이런 기능은 자라고 있는 과일의 경우 제품 상세 페이지에 '아직 과일이 익고 있는 중'이라고 텍스트로 표시하는 것보다 성장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시각화하여 더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다. 추가로 제품 품질이나 신선도에 의심하지 않도록 하는 장치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⑤ 쿠폰/적립금/스탬프/멤버십 혜택

팔도감은 다양한 멤버십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다. 모든 혜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는 없어서 내가 찾은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쿠폰, 적립금, 스탬프, 멤버십 혜택
쿠폰 및 적립금 금액 정리

쿠폰 : 제품을 구매하러 상세페이지에 들어가면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쿠폰은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사용이 가능하며 유효기간은 9~11일 정도로 짧은 편이다. 그 외에 첫 구매 시 10% 할인쿠폰이나 집밥이야기나 건강습관 첫 작성 시 2,000원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적립금 : 건강습관을 꾸준히 작성하면 건강주화를 모아 적립금으로 교환할 수 있다. 또한 오늘의퀴즈를 맞히면 적립금 상자에서 ㄴ덤으로 적립금을 받을 수 있으며 후기 작성 시 최대 500원까지 받을 수 있다.

구매 스탬프 : 구매할 때마다 스탬프를 받을 수 있고 각 스탬프 별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탬프 혜택은 매일농장입장, 목장여물5개, 1,000원할인쿠폰, 보너스물주기3개, 팔도다움8%할인, 목장여물7개, 바로채움10%할인, 목장여물10개, 전상품10%할인 등 총 10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친구초대 : 친구 초대 링크를 통해 친구가 주문하면 친구는 5,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고 링크를 공유한 사람은 2,000원 적립금을 받는다.

멤버십 혜택 : 구매 금액에 따라 매달 멤버십 등급이 변동하며 각 등급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팔도감은 VIP, 단골, 주민, 새내기로 4가지 멤버십등급으로 운영되고 있다.


다시 생각해봐도 팔도감은 정말 할 수 있는 기능들과 혜택이 많은 것 같다. 다양한 기능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여러 콘텐츠가 있어서 앱을 자주 찾아와 즐기겠지만, 나처럼 많은 기능을 모두 사용하지 않고 주로 이용하는 기능만 쓰는 사람에게는 많은 콘텐츠가 부담으로 다가올 것 같다.



3. 고객 경험과 리뷰

팔도감 제품 후기

팔도감에서 제품별 후기들을 보면 대부분 평균 4.5점 이상으로 매우 만족하는 평가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별점이 낮은 후기를 찾아보고 싶었으나, 쿠팡과 같이 별점을 기준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은 없었다. 대신 베스트 후기와 최신순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별점이 높은 후기는 주로 제품의 맛과 품질에 대한 칭찬으로 가득한 것 같다. 팔도감은 제품 후기에 사진을 첨부하면 적립금이 더 많이 주어지는데, 그 영향인지 대부분의 후기가 사진 후기로 작성되는 것 같다.


팔도감 네이버 및 트위터 (밴드도 찾아봤는데 글이 없음...)

덧붙여서, 네이버 VIEW나 트위터에서 팔도감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후기를 찾아보기 위해 검색했는데, 팔도감에서 구매한 제품이 어떤지, 팔도감 브랜드가 어떤지 보다는 '매일농장, 매일목장, 오늘의퀴즈'와 같은 게임과 관련된 내용이 많이 보인다. 최근에는 구매자들이 함께 모여 더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팀 구매 활동을 진행한 것 같은데 현재는 관련된 내용을 찾아볼 수 없었다. 이런 게임적인 요소가 브랜드의 버즈량은 높일 수 있겠지만 브랜드의 강점이나 소비자의 구매 후기는 찾아보기가 어려운 것 같다.



4. 서비스의 혁신

X세대에 최적화한 큰 폰트와 간편한 결제 방식

제품 썸네일별 특별한 기준을 통과한 라벨링 노출

할인 가격 인상 안내로 구매 유도

직관적으로 인기 검색어가 노출되는 제품 검색 페이지


① 큰 폰트와 간단한 결제 방식

팔도감 폰트 크기와 결제 방식

팔도감은 다른 쇼핑 앱과 다르게 X세대를 겨냥해 큰 폰트와 간편한 결제 방식을 제공한다. 내 폰은 개인 설정으로 폰트 크기를 가장 작게 설정해두어서 팔도감 앱을 실행하면 폰트 크기가 일반 앱이랑 확실히 비교되게 엄청 크게 느껴진다. 기획전의 설명이나 제품명, 제품 설명도 길게 나열되기 보다는 핵심 정보를 간결하게 전달하고 있다.


또한 결제 방식은 본인에게 편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종류가 다양하다. 복잡하게 카드를 등록하거나 인증 번호를 받을 필요 없이 팔도페이(토스페이먼트를 통해 카드나 계좌 등록),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카드결제, 무통장입금으로 결제할 수 있다. 혹여나 주문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바로 아래 문의하기 버튼이 있어서 채널톡에서 문의 할 수 있다. 팔도감은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 쉽게 도움을 요청할 창구가 많은 것 같다.


② 제품 썸네일 라벨링

제품 이미지 위에는 '더안심팔도', '팔도감이 엄선한', '대용량특가'와 같은 표시가 있다. 이것들은 제품의 품질과 가치를 강조하기 위해 라벨로 사용된다.


더안심팔도, 팔도감이엄선한, 대용량특가

더안심팔도 :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상품을 나타내며, 무첨가 식품, 유기농 식품, 미식 먹거리, 지역 특산품 등에 표시된다.

팔도감이 엄선한 : 팔도감이 전국 팔도에서 엄선한 국내산 원재료를 사용하고 최소한의 첨가물과 엄청한 품질 관리를 거친 제품을 나타낸다.

대용량특가 : 대용량 제품을 구매할 때 소용량 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을 알 수 있다.


팔도감의 제품은 모두 품질 기준을 통과한 제품이지만, 특별한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은 별도로 표시되어 더 눈에 띄게 만들었다. X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 플랫폼이기 때문에 높은 품질의 제품을 찾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선택 기준이 될 것 같다.


③ 행사 후 가격인상 안내 라벨링

행사후 가격인상 안내 라벨링

팔도감에서는 할인 가격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 일정 기간 동안 할인되는 제품의 경우 이 가격이 언제까지 유지될지와 할인이 종료되면 얼마나 오를지를 표시하여 소비자들에게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 기능은 구매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조금은 심리적 압박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해야 한다. 최근 논란이었던 다크 패턴이 떠오른다. (팔도감이 다크 패턴이라는 건 아님!)


④ 심플한 제품 검색 페이지

제품 검색 페이지

제품 검색 페이지에서는 다른 기능 없이 인기 검색어만 보여주고 있다. 소비자들이 지금 팔도감에서 어떤 내용을 주로 검색하는지 검색어를 파악할 수 있다. 현재 소비자들이 주로 사과, LA갈비, 차례상과 같이 추석 연휴와 관련된 검색어를 많이 검색하는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인기 검색어가 어떤 기준으로 변동되는지 궁금한데, 실시간은 아닐 테고 주 단위인가 월 단위 인가 많이 검색하는 시기가 언제인지 알면 좋을 것 같다.)



5. 마케팅 전략과 브랜딩

① 판매자명 통일

팔도감 판매자명

전국 팔도의 맛 도감이라는 브랜드 이름에 맞춰 판매자명을 전국 팔도 맛집으로 카테고리화했다. [팔도명+판매자 이름]으로 판매자명을 통일해 어떤 지역의 맛집인지 알기 쉬웠고 이름을 내걸어서 더 전문성을 느끼게 만들었다. 또한 유명한 맛집 이름이 있으면 제품명에 괄호로 브랜드를 표시해 유명한 맛집을 쉽게 식별할 수 있었다.


② 다양한 기획전

홈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기획전 (더 있는데 줄인 것..)

홈 화면에서 스크롤하면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소비자들에 맞춰 여러 기획전을 볼 수 있다. 관심이 생기는 기획전 주제는 (더보기)를 통해 더 자세히 찾아보도록 유도한다. 하지만 정보가 너무 많아서 정말 밑에 페이지까지 계속 스크롤로 볼지 의문이고 X세대의 입장에서는 어떨지 궁금하다. (근데 주제는 정말 잘 뽑는 것 같다. 혹하는 게 몇 가지 있다.)


③ 소셜 미디어 광고

팔도감 소셜 미디어 광고

팔도감은 메타에서 정말 많은 수의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이 광고들은 팔도감의 제품들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나에게 말을 거는 듯한 친근한 말투로 소비자들에게 무료배송, 제철먹거리를 안내하고 있다.


④ APP PUSH

팔도감 앱 푸시 (하루에 2개씩 오는 듯)

팔도감에서 여러 개의 푸시 알림이 오는데, 광고와 마찬가지로 친근한 말투로 메시지가 발송된다. 특정 제품에 대한 소개보다는 친정 엄마나 신랑, 딸처럼 직접적으로 가족들을 언급하면서 대화하는 듯한 어조로 문구가 구성된다. 이런 메시지의 구성은 X세대와 같은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전략 같다.


⑤ 앱스토어 광고

앱스토어 광고

내 폰 기종이 안드로이드여서 앱스토어는 잘 모르겠지만,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팔도감 광고가 자주 보인다. 팔도감과 연관된 앱을 검색하면 팔도감을 상단에 노출해 앱 다운로드를 유도한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못난이마켓을 다운로드 할 때 상단에 팔도감이 노출되어 같이 다운 받았다. 나같은 사람들이 많지 않을까?


⑥ 검색 카피

팔도감을 검색하면 제철먹거리, 200만명 다운, 산지직송 직거래앱을 키워드로 노출하고 있다. 검색 키워드에 따라 여러 카피가 노출되기 보다는 동일한 문구로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구글 검색 : 팔도감, 제철먹거리, 산지직송 직거래앱
네이버 검색 : 팔도감


(+추가) 비즈보드 광고_1005

팔도감은 여러 곳곳에 광고도 한다! 나한테까지 비즈보드 광고가 팔도감이 나오다니. 네이버도 광고하려나.. 또 어디에 팔도감이 나오려나 나한테 걸렸으면 좋겠다! +_+

팔도감 비즈보드 광고

6. 미래 전망

팔도감은 X세대를 대상으로 첫 식품 서비스를 선보였는데, 효과적인 전략인 것 같다. 퀸잇의 X세대를 대상으로 한 팁을 적용하여 X세대의 니즈를 신속하게 충족시켜 호감을 얻고 있다. 팔도감이 주력한 X세대는 가장 높은 소득을 가진 생애 주기에 해당하므로 이 세대의 만족도를 확보한다면 장기적인 소비자로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


앞으로 팔도감은 X세대에게 특화된 기획전과 놀거리를 계속해서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타겟층을 확장하면 추가적인 서비스도 고려하고 있지 않을까 예상된다. 어떤 식으로 시장을 넓히고 서비스를 제공할지 기대된다!



마무리

팔도감의 서비스들을 조사하면서 퀸잇에서 나온 식품 서비스인 점에서 놀랐고 앱에 정말 다양한 재미 콘텐츠들이 많아서 또 놀랐다. X세대를 타겟으로 마케팅하려면 정말 그들이 좋아하는 게 무엇이고 즐길거리를 꾸준히 제공해야 하는구나를 간접적으로 알았다. 그리고 제일 충격 받은 건 엄마, 아빠가 단톡에 자주 뿌리는 좋은 글귀 사진을 팔도감이 활용해 앱에서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게 앱에 들어와야 하는 타당한 이유를 보여주는 사례지 않을까. 소름 돋는 포인트를 나도 기획할 수 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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