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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자유 Dec 21. 2018

구글, 애플, 나이키의 MBTI

12가지 성격의 브랜드- Brand Archetype.


목차


1.브랜드란 무엇인가?

2.브랜드 + 아키타입 = 브랜드 아키타입

3.유토피아를 갈망하는 아키타입

4.세계에 흔적을 남기고자 하는 아키타입

5.다른 이들을 연결하기 원하는 아키타입

6.세계에 구조를 제공하고 싶은 아키타입

7.어떻게 내 브랜드에 적용할 수 있을까?


1.브랜드란 무엇인가?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다고 말하겠지만, 한 번 생각해보자. 정말 브랜드가 무엇인지 알고 있을까? 몇 분 동안 생각해보고, 다 됐다고 생각했을 때, 계속 읽어보자. 

… 

당신은 아마 브랜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하지 못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 중 하나일 것이다. 브랜드는 회사의 정체성을 드러냄으로써 경쟁사로부터 스스로를 구분하는 요소들의 집합이다. 로고, 컬러, 슬로건 등을 포함할 것이다. 소셜 미디어 같은 신기술 덕에, 브랜드는 시간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한때는 단순히 색 배합을 하던 것이, 이제는 감정, 변덕, 결점, 불만 등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성격을 지닌 것으로 발전했다. 다시 말해, 그들은 회사를 인격화한 것이다. 이 말을 명심하고, 계속해보자.



2.브랜드 + 아키타입 = 브랜드 아키타입

아키타입은 처음에는 심리학 영역에서 사용되었으나, 묘사에 있어 효과적인 도구로 밝혀짐지면서 마케팅 영역에도 적용되기 싲가했다. 아키타입은 동일한 제품을 제공하는 일련의 브랜드들로부터 해당 브랜드를 차별화한다.


아키타입은 브랜드를 타깃 유저가 가진 잠재의식적이고 기본적인 인간 욕구와도 연결시켜준다. 이를 다른 이들의 마음을 건드릴 때 사용하면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다.


일반적인 인간 욕구 네 가지로 나눈 총 12가지의 브랜드 아키타입이 있다. 각각의 아키타입은 메인 욕구로부터 뻗어나가, 좀 더 명확한 욕구를 드러낸다.


3.유토피아를 갈망하는 아키타입


a)이노센트-Innocent(안정을 원하는 타입)

이 아키타입은 종종 긍정적이고 친절한 어필을 하고, 모든 분야에서 선한 것처럼 보인다. 이 아키타입을 사용하는 브랜드는 고객들이 내면의 안정과 아름다움을 느끼기를 원한다.

사례: 닌텐도 Wii, 코카콜라, 도브

b)세이지-Sage(이해를 원하는 타입)

이 아키타입의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 아키타입으로 정체화한 브랜드는 인간적인 면을 갖고, 그들을 따르는 사람들을 돕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사례: 구글, BBC, Oprah

c)탐험가-Explorer(자유를 원하는 타입)

이 아키타입은 세계를 여행하고 그들이 제공해야 하는 모든 것들을 경험하고 싶어한다. 탐험가를 아키타입으로 선택한 브랜드는 클라이언트들에게 일탈할 기회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다. 마케팅 캠페인이 멀리 떨어진 장소의 이미지로 전개될 수 있다.

사례: 코로나, 레드불, REI


4.세계에 흔적을 남기고자 하는 아키타입


a)무법자-Outlaw(해방을 원하는 타입)

혁명을 원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라면 규칙을 깨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아키타입. 이 브랜드들은 사회 부적응자, 혹은 가장자리에 사는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경향이 있다.

사례:Virgin, 할리 데이비슨, 디젤
 

b)마법사-Magician(힘을 원하는 타입)

이 아키타입은 너무 많이 알아서, 초자연적인 능력을 가진 것처럼 보일 때가 있다 그들은 고객들에게 강렬한 기술을 활용해서 꿈을 실현해줄 것을 약속한다. 많은 테크 브랜드들이 이 아키타입을 사용하고 있다.

사례: 애플, 앱솔루드 보드카, Axe
 

c)영웅-Hero(주인이 되길 원하는 타입)

영웅은 용감하고, 이타적이며, 악역을 물리치고 약자를 구한다. 영웅 아키타입을 따르는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그들이 문제로부터 구해줄 무언가로 자신을 어필하곤 한다.

사례:스니커즈, 나이키, Ariel, Printsome


5.다른 이들을 연결하기 원하는 아키타입


a)연인-Lover(친밀감을 원하는 타입)

연인 아키타입은 쾌락적인 기쁨 뿐만 아니라, 진정한 사랑도 꿈꾸는 이상주의자다. 이 아키타입을 선택한 브랜드는 설명하기 힘든 감정을 일으키는 연상 이미지를 많이 사용한다.

사례: 하겐다즈, 베일리스, 샤넬
 

b)광대-Jester(오락을 원하는 타입)

이 아키타입은 굉장히 쾌락주의적인 정의를 따른다. 그들의 유일한 목적은 ‘즐기는 것’이다. 광대 아키타입의 브랜드가 진행하는 마케팅 캠페인은 매우 웃기거나, 적어도 재미를 주도록 디자인된다. 모든 사람은 웃는 것을 좋아하고, 이게 바로 광대 아키타입이 사랑받는 브랜드, 혹은 최소한 기억에 남는 광고를 만드는 이유이다.

사례:M&M’s, Old spice, 버드와이저
 

c)만인-Everyman(실재를 원하는 타입)

만인이 뭘까?(말그대로 평범한 소년/소녀일까?) 당신은 거울을 보고 그들을 발견할 수 있다. 만인 아키타입으로 정체화한 브랜드는 ‘실재'하는 사람과 관련있다. 만인의 마케팅 캠페인은 종종 일상적인 액티비티와 루틴을 보여주곤 한다. 그들의 메시지는 이러하다.: 평범한 것도 정말 좋아.

사례:이케아, 킷캣, Visa


6.세계에 구조를 제공하고 싶은 아키타입


a)창작자-Creator(혁신을 원하는 타입)

창작자(제작자라고도 불린다.)들은 자연의 법칙을 따르지 않고, 그들이 원하는대로 도구를 사용하여 더 나은 세상을 구현하고 싶어한다. 창작자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세계의 가능성을 판매함으로써 그들의 창의력으로 영향력을 끼친다.

사례:레고, 어도비, Crayola 


b)지배자-Ruler(통제를 원하는 타입)

‘모두를 지배하기'를 원하는 브랜드는 왜 그들이 산업의 선두주자인지를 설명하는 내러티브를 갖고 있다. 이 타입의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그들 스스로도 지배자가 될 수 있음을 어필한다.

사례:마이크로소프트, British Airways, 메르세데스 벤츠
 

c)간병인-Caregiver(봉사를 원하는 타입)

지배자 아키타입이 당신의 상사라면, 간병인 아키타입은 부모다. 그들은 공감적이며, 그들의 고객을 보호하고 돕고 싶어한다. 그들의 메시지 또한 매우 긍정적인 경향이 있다. 간병인 브랜드는 아가페적인 경향이 스며나온다.

사례:유니세프, 존슨&존슨, 헤인즈


7.어떻게 내 브랜드에 적용할 수 있을까?


아키타입을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디자인하는 것은 메시지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정의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탐색하고 나머지 다른 브랜드들에 비해 눈에 띄게 만드는 것에 도움이 되는 창의적인 훈련법이기도 하다.


브랜드 아키타입에 관심이 생겼다면, 이론을 잘 설명하고 있는 Archetypes&Branding을 읽어보자. 또한 서적 <The Hero and the outlaw>도 추천한다. Margaret Mark, Carol S.pearson 공저, 아키타입의 힘을 활용하여 특별한 브랜드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한 책이다.


당신 브랜드의 아키타입은 무엇이 될까?


저자 :HMDelius

원문 링크: https://blog.printsome.com/the-power-behind-brand-archetypes-infographic/
번역: REASIGN
문의: reasign.newsletter@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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