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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자유 Feb 20. 2019

색채 심리학을 브랜딩에 적용하는 방법

목차


1.색채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2.컬러의 의미

3.브랜딩에서의 컬러

4.색상 선호도

5.주의해야 할 점

6.추천 아티클



매일, 어디서든 우리는 다양한 컬러에 둘러싸여 있다. 주변에 있는 어떤 사물을 조금만 유심히 들여다보면, 엄청나게 많은 컬러와 그림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걸 알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모든 사물들이 얼마나 다채로운지 알지 못한다. 하지만 컬러는 우리의 행동과 감정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본 아티클은 색채 심리학이라 불리는 과학적 연구에 근거한다. 컬러의 의미를 정의하고, 디자인을 할 때 적합한 컬러를 고르는 팁에 대해 알아보자.


1.색채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색채 심리학이란 컬러가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춘 심리학의 한 갈래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인지하지 못 하더라도, 컬러가 우리의 마음에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우리의 눈이 컬러를 인지하는 순간, 컬러는 분위기와 감정을 바꿔놓는 내분비계의 호르몬에게 사인을 보내는 뇌와 연결된다. 


최근에는 많은 연구들이 이러한 반응들의 특징을 차례로 탐구하고 있으며, 이미 참고할만한 많은 이론이 나와있기도 하다. 색채 심리학은 비즈니스, 마케팅, 디자인을 포함한 많은 산업들에 유용하다.


제품의 성공은 컬러 선택에 큰 영향을 받는다. 적절하게 선택된 컬러는 사용자로 하여금 행동을 취하도록 만든다. Colorcom이 제공한 한 연구는 한 제품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판단하는 시간이 90초밖에 걸리지 않으며, 평가의 62%~90%가 컬러에만 기반하기도 한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색채 심리학에 대한 기본 지식은 제품을 개선할 때에 유용한 방법이 될 것이다. 게다가, 적절하게 선택된 컬러는 제품의 사용성을 향상시키기도 한다.


2.컬러의 의미


올바른 톤과 메시지를 전달하고 유저로 하여금 행동을 취하게 하기 위해서, 디자이너는 어떤 컬러가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전에 썼던 아티클에서, 컬러 리스트와 그들이 갖는 의미를 간단하게 설명한 내용을 보여주었다. 오늘은 좀 더 준비해서, 확장된 리스트와 디자인에서 보통 어떻게 쓰이는 지까지 다루었다.


Toonie Alarm app tutorial

1)빨간색

빨간색은 주로 열정, 강렬, 호전적인 느낌 등과 관련있다. 사랑, 자신감, 열정, 화 등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면 모두를 상징한다. 디자인에서, 빨간색은 유저의 주의를 끌기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부정적인 반응을 피하기 위해 조금만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fOxygenic Logo

2)주황색

주황색은 활력 도는 느낌을 가져다 주는 에너지 넘치고 따뜻한 컬러다. 주황색은 빨간색의 파워와 노란색의 친근함이 섞여있어서 동기 부여, 열정, 생을 사랑하는 느낌을 전달한다. 디자이너들은 이 컬러를 창의력과 모험 정신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StarDust website

3)노란색

노란색은 햇빛, 기쁨, 따뜻함을 상징하는 행복의 컬러이다. 노란색은 가장 보기 쉬운 색으로 여겨진다. 더하여, 가장 강력한 심리적 의미를 갖고 있기도 하다. 유저들은 노란색 컬러를 보면서 영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많이 사용하면 불안이나 공포 등 부정적인 반응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Big City Guide: Stockholm

4)초록색

주로 자연, 균형, 조화의 색이라고 불린다. 초록색은 감정을 안정시켜주고 환기시켜준다. 또한, 성장과 미숙함의 상징이기도 하다. 다른 컬러들에 비해 긍정적인 에너지를 지니지만, 때때로 물질 만능 주의와 연관되기도 한다. 디자인에서는, 자연과 연결된 제품에 완벽하게 들어맞는다.


Design for Business E-book

5)파란색

신뢰를 상징하는 컬러이기 때문에 주로 기업 이미지로 표현될 때가 많다. 신뢰성을 보여주며, 유저에게 편안한 감정을 전달한다. 하지만, 차가운 컬러이기 때문에 거리감과 슬픈 감정과도 연결된다. 그러므로 디자이너는 균형을 지켜가며 사용해야 한다.


Night in Berlin App

6)보라색

로열티, 부와 긴밀하게 연관되어있다. 왜냐하면 많은 왕들이 보라색 옷을 입었고, 호화로운 제품들을 표현하기에 유용하기 때문이다. 미스테리와 마법의 컬러로도 불린다. 빨간색과 파란색의 에너지가 섞였으며, 힘과 안정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보라색에만 집중하면, 유저의 정신이 산만해질 수도 있다.


Dating App

7)분홍색

희망, 감성, 로맨스의 컬러다. 분홍색은 빨간색보다 부드러우므로, 무제한적인 사랑을 의미한다. 분홍색은 젊은 여성성과 강하게 연관되며, 타깃 유저가 소녀와 어린 여성이라면 효과적인 컬러이다.


Jewelry E-Commerce App

8)갈색

지구 같은 안정과 보호를 의미하는 컬러이다. 디자이너들은 종종 배경 컬러로, 옅은 것부터 짙은 것까지 다양한 그림자를 사용한다. 따뜻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가져다준다. 또한, 노련함과 안심되는 느낌을 보여주기도 한다.


Vinny’s Bakery

9)검정색

엄청나게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비극 및 죽음과 연관되어있고, 미스테리를 의미하기도 한다. 전통적이거나, 현대적이고, 진지한 느낌이 될 수도 있다. 모든 것은 그것과 함께 쓰는 컬러에 달려있다. 검정색은 모든 컬러와 잘 어울리므로, 배경색으로 아주 이상적이다. 디자이너들은 종종 대비를 줄 때 사용한다.


Bjorn website

10)흰색

순수와 결백을 의미하는 동시에, 전체성과 명백함을 뜻하기도 한다. 비어있는 시트는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과 연관되기도 한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것은 고립되고 텅 빈 느낌을 주기도 한다. 디자인에서, 흰색은 종종 가독성이 중요한 파트에서 배경색으로 쓰이곤 한다.



3.브랜딩에서의 컬러


컬러는 제품의 외면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로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랜드에서는 컬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직접적인 이미지를 가지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몇몇 단어를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데, 하단 리스트를 참고하자. 


빨간색: 자신감, 젊음, 힘

주황색: 친근함, 따뜻함, 활기 

노란색: 행복, 긍정, 따뜻함

초록색: 평화, 성장, 건강

파란색: 신뢰, 안전, 안정

보라색: 화려함, 창의성, 지혜

검정색: 신뢰, 세련됨, 능숙함

흰색: 간결, 안정, 청결


4.색상 선호도


시각적 인지는 사람마다 제각각이다. 디자이너는 컬러가 나이, 문화, 성별 등 여러 요소에 따라 매우 다양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먼저, 사람들의 선호도는 분야별로 달라질 수도 있다. 이를테면 음식, 옷, 음악, 컬러… 이 외의 여러가지 양상들에서. 이는 생애주기를 거치며 나타나는 정신적/신체적 변화에서 기인한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들은 노란색을 많이 좋아하지만, 성인이 되고 나서는 덜 매력적으로 느낀다. Faber Birren은 그의 작업 <Color Psychology and Color Therapy>에서 말한다.: “성숙해질수록 긴 파장의 색조(빨간색, 주황색, 노란색)보다는 짧은 파장의 색조(파란색, 초록색, 보라색)을 좋아하게 된다.”


어린이와 성인의 인지 간 차이는 아이는 그들의 가장 좋아하는 컬러를 빠르게 바꿀 수 있는 반면, 성인은 쉽게 바꾸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디자이너는 문화 간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고려하고, 컬러도 예외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종종 문화는 컬러의 정의를 다르게 하기도 한다. 이를테면, 서부 문화권에서 흰색은 행복과 순수를 의미하는 반면,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죽음을 상징한다.


각 나라별로 컬러가 얼마나 다른 의미를 갖는지 많은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본 아티클에서 모든 것을 언급하기는 어려우니 계속 우리의 아티클을 팔로업하길 바란다. 


또 다른 색상 선호 포인트는 성별이다. 많은 컬러 연구 결과가 여성과 남성의 색상 선호도가 차이난다고 말한다. Color Assignment group은 해당 주제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를 했으며 많은 디자이너들이 이미 이 결과를 창의적인 프로세스에 적용하고 있다. 몇 가지 인상적인 컬러를 공유한다.


파란색이 가장 인기 많은 컬러이다. 여성 및 남성의 모든 연령대에서 파란색이 가장 좋아하는 색으로 꼽혔다. 셀룰리안, 하늘색, 녹주석색, 수레국화색, 사파이어색 등 파란색의 다양한 음영들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다.


갈색과 주황색은 인기가 없다. 남성이 가장 좋아하지 않는 색, 여성이 두 번째로 좋아하지 않는 색으로 꼽혔다.


차가운 색이 선호된다. 여성 및 남성은 파란색, 초록색과 그들의 옅은 색조를 보편적으로 좋아한다.


여성은 옅은 색을 선호한다. 남성이 원색과 어두운 컬러를 좋아한다면, 여성은 옅은 컬러를 좋아한다.


남성은 무채색을 선호한다. 흰색, 검정색, 회색은 뉴트럴 컬러로, 남성은 이들을 선택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선호 컬러



5.주의해야 할 점


색채 심리학은 이해하고 배우기에 어려운 편이다. 하지만, 배워 놓으면 디자이너가 유저와 그들의 욕구를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티클을 요약하며, 주의해야 할 점들을 리스트로 만들어보았다.


1)컬러를 지혜롭게 선택하자. 컬러는 유저에게 깊은 영향을 준다. 

2)당신의 디자인과 컬러가 올바른 메시지와 느낌을 전달하는 지 확인하자.

3)타깃 유저에 대해 공부하자. 색상 선호도와 의미는 나이, 성별, 문화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4)몇몇 컬러는 다양한 기기에서 다르게 보이기도 한다. 추가적으로 확인하자.

5)타깃 유저에게 직접 UI컬러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6)유저가 인식할 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컬러 조합을 지혜롭게 시도해보자. 


6.추천 아티클 


이 주제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은 사람에게 하단의 아티클과 서적을 추천한다.  

Responding To Color

Birren, Faber., Color Psychology and Color Therapy.

Color Theory for Designers, Part 1: The Meaning of Color

Color Associations

Why Color Matters

The Psychology of Color in Marketing and Branding

Canva Colors Wiki



[2019.02.12]

1. 2.컬러의 의미 파트의 경우 구독자 분들께서도 익히 들어오셨던 이야기일 것입니다. 저는 4.색상 선호도 파트가 흥미로웠는데요. 특히 성별 부분에서 제공한 연구 결과가 인상 깊었습니다. 


연구 결과를 보기 전에 아티클만 읽었을 때는 '여자는 분홍색, 남자는 파란색을 좋아한다는 뻔한 이야기를 하려는 건가?' 싶었는데 아니더군요. 성별을 기준으로 연구를 하긴 했지만, 포인트를 짚은 부분을 보면 성별은 생각보다 크게 작용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6.추천 아티클에서는 Canva의 컬러 위키가 흥미로웠습니다.  Canva는 카드뉴스 템플릿을 제공하는 앱으로(국내 서비스 Tyle과 흡사), 저도 서비스만 사용해봤는데 위키도 재미있더라고요. 메인에 컬러칩을 나열해두고, 클릭해서 들어가면 Everything about the color XX라는 제목과 함께 해당 컬러에 대한 개괄적인 정보와 이미지들을 한 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3. 개인적으로도 도서 <마법의 색체 센스>를 추천 드립니다. 연대기 순으로 당대에 유행하거나 화가들이 사용한 색을 문화사적으로 엮은 책으로, 다양한 컬러의 의미를 시대와 문화별로 익힐 수 있습니다. 


REASIGN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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