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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자유 Mar 26. 2019

10대를 위한 UX 디자인



목차


1.연구

2.10대가 웹사이트를 사용하게 만드는 방법

3.연령에 따른 변화: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

4.콘텐츠와 레이아웃의 중요성

5.흥미로운 콘텐츠를 전문적이고 명확하게 제시하기

6.스피드가 관건

7.낮추어 말하지 말기

8.10대들이 소셜 기능을 통제하게 하기

9.모바일 최적화 디자인

10.연령 그룹별 차이

11.전체 리포트



요약: 10대는 그들의 웹 사용력에 있어 과잉된 자신감을 갖고 있으나, 성인에 비해 좋은 행동력을 보이지는 못 한다. 낮은 수준의 독해력, 성급함, 개발되지 않은 리서치 능력 등이 10대의 업무 성공률을 감소시키고, 단순한 사이트를 요구한다.


10대들은 연결되어있다. 기술은 10들의 삶과 통합되어있고 그들을 위한 웹과 앱을 사용성 있게 만드는 것은 이전보다 훨씬 더 중요해졌다. 클릭 한 번으로 메시지를 차단할 수 있는 세상에서 성공하기 위한 방법은, 예외가 아니라 규칙이다. 웹, 앱을 만드는 사람들은 반드시 10대들이 무엇을 원하고 그들이 어떻게 사이트에 머무르는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기술 및 인터넷과 함께 성장하는 세대의 기대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10대 참가자들과 함께 질적인 사용자 스터디를 진행했다. 그들은 어떻게 해당 세대의 사용성과 선호도를 개선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정체화시켜주기 위함이었다.


우리의 연구는 하단과 같은 많은 편견들을 반박한다.:

모바일 친화성은 모든 기기에 걸쳐 해당된다.

10대들은 웹에서 그래픽과 멀티미디어 콘텐츠만 보길 원한다.

10대들은 테크 덕후다.

10대들은 모든 것이 소셜화되길 바란다.


10대들은 자유분방하게 웹을 서핑하는 기술마법사들이 아니다. 또한, 그들은 화려하고 반짝이는 그래픽을 잔뜩 실은 사이트를 좋아하지도 않는다. 편견이 당신의 디자인을 쥐고 흔들게 만든다면, 결과물은 아주 형편없을 것이다.


10대들은 다양한 환경과 많은 디바이스에서 인터넷을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는 노트북, 태블릿, 모바일에서의 웹/앱에 초점을 맞췄다. 10대들이 문자와 SNS에 셀 수 없는 시간을 쏟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러한 종류의 활동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 왜냐하면 우리의 목표는 주류들의 웹/앱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이지, 넥스트 스냅챗을 만드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1.연구


우리는 10대들을 참여시키고 그들이 당신의 사이트에 머무르게 할 130개의 사용적합성 지침을 도출해냈다. 이 권고안은 여러 가지 방법론을 사용한 관찰 연구에 기반한다. 13세에서 17세 사이, 총 100명의 사용자들이 세 차례의 연구에 참여했다. : 본 보고서 초판에서는 38명, 2차 연구에서는 46명, 가장 최근의 연구에서는 16명이다. 우리는 세 가지 방법으로 조사 결과를 삼각 측량했다.
 

사용성 테스트: 우리는 참가자들을 한 번에 한 명씩 만나 과제를 시도하게 하면서, 그들이 임무를 수행할 때 드는 생각을 입으로 말해달라고 요청했다. 시나리오가 가능한 현실과 일치하게 하기 위해, 10대들 각각의 실제 관심사와 시뮬레이션된 현실 상황들을 준비했다.


현장 연구: 우리는 10대들의 집과 학교에서 그들을 관찰했다. 이러한 방문 관찰 시에는 그들에게 과제를 주지 않고, 단지 웹을 이 환경에서 그들이 평소 사용하던 방식으로 쓰는 것을 지켜보았다. 


인터뷰 및 포커스 그룹: 10대들의 경험과 태도에 대해 더 많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우리는 참가자들에게 그들이 웹을 언제 어떻게 사용했는지와, 흥미롭고 유용하다고 여기는 사이트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와 사례를 요청했다. 또한, 웹사이트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10대들에게 조언을 구하기도 했다. 인터뷰는 포커스 그룹 뿐만 아니라 사용적합성 전후에도 실시되었다.


우리는 미국, 영국, 호주에서 부유한 교외부터 빈곤한 도시까지 다양한 지역에서 연구를 수행했다. 총 210개의 웹사이트와 다음 항목을 포함한 다양한 장르를 다루는 30개의 앱에서 비슷한 숫자의 남학생과 여학생을 테스트했다.:

학교 자원((University of Nottingham, Central Bucks High School West, BBC Bitesize, Quizlet)

여행/예술&엔터테인먼트((Visit London, TripAdvisor, ExploreChicago.com)

건강(Australian Drug Foundation, TeensHealth, National Institute on Drug Abuse)

정보(Nature, Food Network, Scientific American)

뉴스(Buzzfeed, CNN, Weather.com, Daily Mail, The New York Times)

엔터테인먼트 및 게임(Stack AR, YouTube, Playlist.com, Geometry Wars)

e커머스(Adidas, H&M, ASOS, Jabra)

기업 (McCormick, Unilever, Pepsi-Cola, Procter & Gamble, Samsung, Morton Salt)

정부(Gov.UK, Australian Government main portal, Pennsylvania’s Department of Motor Vehicles, the U.S. White House, NASA)

비영리(Rotary International, Charity: Water, World Food Programme, National Wildlife Federation)



이러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는 10대들을 전문으로 하는 사이트와 타깃 중 일부가 10대인 주된 사이트를 모두 테스트했다.
 


2.10대가 웹사이트를 사용하게 만드는 방법


10대들은 엔터테인먼트를 포함한 무수한 활동을 위해 웹에 접속한다. 일반적으로, 그 목표가 단지 10분 동안만 그들을 사로잡을지라도, 그들은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비록 그 특정한 목표가 성인들과 차이날 수 있지만, 10대들은 주요한 몇 가지 부분에서 성인들과 유사하다. : 두 그룹 모두 웹사이트가 사용하기 쉬울 것이고, 웹사이트가 그들의 임무를 완수할 수 있게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10대들은 성인들과 마찬가지로 목표지향적이며, 목적 없이 웹 서핑을 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들에게 사용성은 다른 사용자 그룹만큼 중요하다.

우리 연구에서 10대들이 웹/앱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학교 과제

취미 또는 기타 특별한 관심사항(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재미있는 활동을 찾는 것)

엔터테인먼트(음악, 비디오 및 게임)

뉴스(스포츠, 현재 이벤트 및 엔터테인먼트)

새로운 주제에 대한 학습

친구들과 이야기하기

쇼핑


10대들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를 하지 않음에도, 제품을 둘러보기 위해 사이트를 방문하고, 위시 리스트를 작성한다.



3.연령에 따른 변화: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
 

좋은 소식: 10대들이 웹사이트를 탐색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는 데에 점점 더 성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세 번째 연구 당시, 가장 나이가 많은 참여자는 2001년에 태어났고, 가장 어린 참여자는 2005년에 태어났다. 즉, 이 연구의 모든 참가자는 컴퓨터에 대한 접근성이 뛰어나다.


지난 15년 동안 실시된 세 가지 연구들 사이에서, 10대들이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에 소비하는 시간의 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10대들이 얼마나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지는 기술을 사용하는 시간과 관련이 있다.


10대들이 나아지고 있는 것인가, 혹은 웹사이트가 좋아지고 있는 것인가? 아마 둘 다일 것이다. 우리는 지난 2004년 첫 번째 연구에서 보았던 것과 흡사한 나쁜 사용자 습관을 10대들 사이에서 많이 관찰했다. 그러므로, 개선된 성과는 분명히 웹사이트 디자인의 개선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기존 연구의 10대들이 헤비한 웹 유저였음에도, 오늘날의 10대들은 훨씬 더 쉽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 세대는 기술과 함께 성장했고, 그것을 사용하는 데 있어 첫 번째연구 참가자들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나쁜 소식: 10대들은 몇몇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무적은 아니다. 비록 10대들이 온라인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 자신감을 느끼기는 하지만, 그들도 종종 실수를 저지르고 빨리 포기하곤 한다. 빠르게 움직이는 10대들은 성인보다 신중하지 못 해서, 성급한 판단을 내리곤 한다. 이것은 업무의 성공률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한다.


10대들은 세 가지 이유로 성인보다 좋지 않은 성적을 낸다.:

독해력 부족

덜 정교한 리서치 전략

극적으로 낮은 수준의 인내력


10대들 사이에서 사이트의 사용성을 향상시키려면, 이 세 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또한 우리가 15년 동안 10대들을 연구하며 얻은 이 모든 요소들이, 미래까지 계속 유지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심지어 앞으로 유행이 변하며 그들의 습관이 조금씩 바뀔지라도.


다양한 유형의 웹 사이트에서, 10대들은 e커머스 사이트에서 가장 높은 성공률을 보였다. e커머스 사이트는 디자인 표준을 거의 준수하고 있었고, 거의 글자를 읽을 필요가 없었다. 10대들은 밀집된 콘텐츠와 열악한 네비게이션 스키마 때문에 대형 사이트에서는 매우 난항을 겪었다. 이는 정부, 비영리, 학교 사이트가 사용성이 떨어지는 가장 큰 이유이다. 


사용성을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사용자들이 이전과 동일한 문제 및 새로운 디자인 방식으로부터의 새로운 문제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을 관찰했다. 따라서 기존의 지침과 새로운 지침은 모두 기술과 사람이 지속적으로 진화함을 고려해야 한다. 새로운 리포트에는 초판 61개와 두 번째판 111개의 가이드라인과 비하여 130개의 가이드라인이 포함되어있다.


대부분의 가이드라인은 일반 타깃에게도 적용된다. 그러나 10대들에게 이러한 가이드라인은 사용성 문제에서 더 큰 허들을 의미하기 때문에 훨씬 더 중요하다.



4.콘텐츠와 레이아웃의 중요성


인내심이 없는 유저를 고려하여 쓰자. 문자로 가득 찬 어수선한 화면만큼 10대들이 혐오하는 것은 없다. 10대들은 금방 지루해하고, 산만해지고, 좌절할 수 있다.


10대들은 웹에서 많이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학교에서 충분히 읽으니까. 게다가 그들의 독해력이 이상적인 수준도 아니다. 특히 어린 10대들의 경우 더 그렇다. 스캔하기 쉽거나 개념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사이트가 밀집된 텍스트가 있는 사이트보다 훨씬 더 선호된다.


적절한 웹 글쓰기와 그것을 구현하는 기술은 10대와의 소통에 있어 중요하다. 의미 있는 덩어리와 함께 여백을 많이 할애하고, 콘텐츠는 작게 표시하자. 작은 덩어리들은 학생들이 문자나 통화 등의 이유로 잠깐 중단하고 다시 돌아왔을 때, 그들이 중단한 지점을 찾는 것을 용이하게 만든다.


우리 연구에 참가한 10대들은 종종 웹사이트의 콘텐츠에 압도되곤 했다. 우리는 몇몇 10대들이 한 영역에 주의를 집중하기 위해 텍스트를 하이라이팅하며 읽는 것을 관찰했다. 그들의 코멘트는 다음과 같다.:


“가끔 흑백을 읽는 것이 어렵다. 하이라이트는 좀 더 가독성을 높여준다.” -16세 남성
“생각의 방향을 잃어버려서, 더 집중하기 위해 텍스트에 하이라이팅을 했다.” -15세 여성

10대들이 여러분이 쓴 글을 현명하게 선택함으로써 배우고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돕자. 10대들이 이해하는 단어를 사용하자. 짧은 문장과 단락으로 쓰자. 불릿 포인트를 사용하여 프로세스의 키 포인트 혹은 단계를 명시하자. 10대들은 일반적으로 성인들보다 독해력이 떨어진다.


만약 당신의 사이트가 광범위한 범위의 대상을 타깃으로 한다면, 6학년 수준의 독해력을 초점에 두고 글을 쓰자. 이 수준에서 글을 쓰는 것은 모든 연령대의 대상들(젊고 나이든 사람들)이 당신의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한 가지 놀라운 점은 10대들이 성인들처럼 작은 크기의 폰트를 싫어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노인들(그리고 시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40대 후반의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웹사이트에 작은 텍스트를 사용하지 말 것은 경고해왔다.

우리는 대부분의 웹 디자이너들이 아직 젊고, 완벽한 시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작은 텍스트가 선호되고 있다고 줄곧 가정해왔기 때문에, 작은 텍스트가 문제를 일으키거나 10대 사용자로 하여금 부정적인 의견을 불러일으킨다는 사실에 놀랐다.

비록 그들은 날카로운 눈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10대는 작은 텍스트에 집중하기에는 매우 빠르게 움직이며 쉽게 주의력을 상실한다.



5.흥미로운 콘텐츠를 전문적이고 명확하게 제시하기 


10대들은 지루하게 느껴지는 사이트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만약 당신의 목표가 10대들이 사이트에 계속 머무르게 하는 것이라면, 따분한 콘텐츠는 곧 죽음이다. 그러나, 모든 콘텐츠가 인터랙티브하고 화려할 필요는 없다. 10대들이 미적인 것에 대해 강한 열망을 갖고 있긴 하지만, 어수선해보이고 무의미한 콘텐츠들이 가득 찬 사이트를 원하는 건 아니다.

젊은 층을 위해 디자인한다고 해서, 대화형 기능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에 주의하자. 멀티미디어는 그것의 유용성에 따라 10대들을 열광하게도, 분노하게도 할 수 있다. 10대들에게 가장 좋은 온라인 경험은 그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주거나, 목표에 집중하게 하는 것이다.

온라인 퀴즈

피드백 제공 및 질문을 하기 위한 양식

온라인 투표

게임

사진 혹은 스토리즈 공유를 위한 기능

콘텐츠 생성 및 편집 기능


이러한 인터랙티브 요소들은 10대들이 인터넷에서 작고 큰, 다양한 방식으로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사이트의 유형은 유저의 기대에 영향을 미친다.예를 들어, 10대들은 e커머스 브랜드 사이트는 전문적으로, 정보 전달 사이트는 심플하고 세련되게 보일 것을 기대한다. 후자의 경우 새롭고 힙한 특징을 실험하는 것보다 흥미로운 내용을 정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훨씬 매력적이다. 10대들은 굳이 필수적이지 않은 훈련을 하지 않고 항상 배우며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6.스피드가 관건 


로딩이 느린 웹사이트는 결제를 방해한다. 어떤 작업을 수행하든 사이트가 신속하게 로드되는지 확인하자. 느리고 답답한 사이트는 누구에게나 좌절감을 주지만, 특히 즉각적인 만족을 기대하는 10대들에게는 분노를 일으킨다.


멋진 위젯을 개발하거나 4K 영상을 삽입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해보자. 그게 느리거나 버벅거린다면, 그냥 잊어버리자. 10대들은 그것을 참을 수 없을 것이다. 10대들은 종종 오래된 중고 기기를 사용하며 때로는 인터넷이 느리기 때문에, 화려한 기능과 고해상도 멀티미디어는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이렇게 기다려야 하는 건 정말, 너무 싫다. 진짜 짜증난다. (중략) 이렇게 로딩이 오래 걸리는 페이지는 기다리지 않고 스킵한다. 그러고 다른 사이트나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곤 한다.” -17세 남성



7.낮추어 말하지 말기 


잘난 체하거나 그들을 아기 취급해서는 안 된다. 특정 단어는 당신의 사이트를 잘 만들 수도, 망가뜨릴 수도 있다. 10대들은 또래들이 만든 콘텐츠에 영향을 받으므로, 실제로 있는 이야기, 이미지, 사례들로 콘텐츠를 보충하자.


우리 연구의 몇몇 웹 사이트는 어린이와 청소년 모두에게 한 공간에서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에, 대부분 ‘어린이(키즈)’라는 제목이 붙여졌다. 주의할 점: ‘어린이(키즈)’라는 단어는 10대들을 혐오하는 말이다. 10대들은 스스로의 상태를 매우 자랑스러워하고 있으며, 지나치게 유치한 콘텐츠는 원하지 않는다.

이는 젊은 타깃들에게 효과가 있을 것이라 여겨지는 무거운 애니메이션과 화려한 컬러 디자인을 완화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이다. 우리는 어린 아이들과 10대들을 위해 각각 별도의 섹션을 만들 것을 권장한다.


8.10대들이 소셜 기능을 통제하게 하기 


공유를 용이하게는 하지만 억지로 시키지는 말자. 10대들은 사회적 의사소통을 위한 기술에 의존하지만, 항상 사회적이기만을 원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스스로가 무엇을 공유하고 어떻게 그것을 공유하는지를 통제하기를 원한다. 10대들에게 등록을 강요하고 그들의 프로필을 공개하는 사이트들은 신뢰를 위반한다. 부모들과 선생님들은 10대들에게 그들의 사생활을 보호할 것을 어린 나이부터 가르치며, 꼬치꼬치 캐묻는 사이트를 피하라고 알려준다.


공유 옵션을 제공할 때, 10대들은 휴대폰으로 검색하고 바로 친구에게 공유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웹주소를 복사하기 위한 링크를 포함시켜야 한다. 우리 연구의 참가자들은 스냅챗과 같은 SNS앱을 사용하여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선호했으므로, 링크 복사 옵션을 제공하면 어떤 플랫폼에서도 친구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 때는, 그들은 스크린샷을 찍어서 친구들과 공유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행동은 그들의 목적은 달성할 수 있지만, 사업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전달 받은 다른 10대가 쉽게 방문하기 어렵게 작용한다.



9.모바일 최적화 디자인 


우리의 가장 최근 연구에 참가한 10대들은 모바일 디바이스는 모두 갖고 있었지만,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모두 갖고 있지는 않았다. 즉, 10대들은 대부분 그들의 손바닥 위에서 당신의 콘텐츠를 보고 있다.


복잡한 마우스 동작은 종종 모바일로 전환되지 않곤 한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고려하려면, 웹 사이트가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10대들은 종종 터치식 기기에서 작업하며, 이는 드롭다운 메뉴/드래그/작은 버튼 같은 정밀함이 필요한 인터랙션은 접근성이 낮다. 롤오버 효과나 작은 클릭 영역 같은 디자인 요소도 문제가 있다. 더불어, 작은 텍스트 크기와 촘촘한 간격은 가독성을 현저하게 낮춘다.


미디어는 10대들을 유능한 컴퓨터 천재로 묘사한다. 사실, 10대들의 발달 인지 능력과 결합된 자신감 과잉은 그들이 빨리 포기하고, 그 탓을 웹사이트의 디자인으로 돌린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들은 자신이 아닌 당신을 비난하게 된다.
 

10.연령 그룹별 차이 


하단 표에는 어린 아이들, 10대들, 대학생들, 그리고 성인들을 위한 웹 디자인 접근법의 주요한 유사점과 차이점이 수록되어있다. (어린이들에 대한 결과는 3-12세 사용자들, 대학생은 18-25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우리 연구에서 나온 것이다.)



분명히, 연령별 그룹들 사이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 10대들의 가장 높은 사용성은 성인이나 어린 아이들의 니즈와 행동에 초점을 맞춰 디자인한 것에서 비롯된다.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인터랙션 디자인과 주제나 콘텐츠 스타일 같은 보다 명확한 요소들에 모두 적용된다.


11.전체 리포트

실행 가능한 UX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포함된 10대 사용자 연구에 대한 새로운 리포트 버전을 다운 받을 수 있다. 

(본 아티클의 이전 버전은 2013년 2월 4일에 발행되었다가, 2019년 3월 17일에 최종 수정되었다.)



저자 :  Alita Joyce and Jakob Nielsen 
원문 링크: https://www.nngroup.com/articles/usability-of-websites-for-teenagers/
번역: REASIGN
문의reasign.newsletter@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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