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디자인 뉴스레터 디독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 뉴스레터 '디독' 구독링크: http://bit.ly/2FNQNpv
1. 명료성
2. 가독성
3. 정렬성
4. 간결성
5. 일관성
6. 특성
7. 사용의 용이성
높은 퀄리티의 아이콘 세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신중한 접근, 숙련된 안목, 약간의 반복 그리고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앞으로 이어질 내용에서는 7가지 아이콘 디자인 원칙과 함께 다양한 실제 사례를 가지고 퀄리티의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좋은’ 아이콘 디자인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들에 여러분의 기준을 맞추는 게 이 글의 목표이다.
어떠한 개념을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아이콘의 주된 역할이라 할 수 있다.
Icons on a Prius Prime instrument cluster (Source: 2020 Manual)
이 많은 기호들 속, 의미가 명확하게 전달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경험에 의해 운전자들이 의미를 학습할 수 있겠지만, 기호들 중 일부는 직관적이지 않아 보인다. 여러분이 그 의미를 설명해주는 매뉴얼을 확인했을 때 비로소 그 의미를 알아차릴 수 있다.
나의 기준으로 이 기호들을 나열했을 때 대략 다음과 같다.
낯선 은유로 표현된 아이콘은 이해하기가 어렵다. 안전벨트 ‘기억등’(왼쪽에서 3번째)의 경우, 문자 그대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반면 "전기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경고등"(맨 오른쪽)은 너무 모호하게 전달된다.
내가 접한 가장 불분명하다고 느꼈던 아이콘 중 일부는 VSCO라는 사진 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아이콘들이 무엇을 의미히는지 짐작되는가?
왼쪽에서 오른쪽 순서로 이 네비게이션 아이콘들이 의미는 다음과 같다. 피드, 찾기, 스튜디오, 프로필, 그리고 친구 목록. 그래도 VSCO 앱에서의 ‘혼동 비용'은 몇 번의 탭만 거치면 각 아이콘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에 그나마 낮다.
시간이 흐르면서 반복을 통해 추상적인 것은 익숙해질 수 있다. 이게 자동차 기호들이 표준화될 수 있었던 이유이다. 요지는 모두에게 공유되는 의미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1984년, 수잔 카레는 애플의 키보드에 있는 ‘기능(Feature)’키의 아이콘을 만드는 임무를 맡았다. 그녀는 북유럽의 관심 장소 표지판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이 추상적인 심볼을 만들어냈다.
이제 이 커맨드(Command) 아이콘을 애플 키보드의 커맨드 키라고 칭하는 것은 당연하다. 여기서 수잔 카레가 자신의 놀라운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수잔 카레가 커맨드 키를 창조할 수 있었던 건 기존에 어떤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이콘을 만들 때 설정을 표현하는 톱니바퀴처럼 기존에 통용되고 있는 은유가 있는지, 또는 바퀴(어떤 은유적 형태)를 발명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한다.
여기 우리가 좀 더 친숙하게 느끼는 사랑, 경고, 음악, 그리고 위/앞 화살표 아이콘이 있다.
Familiar metaphors from Phosphor Carbon icon family
화살표는 길 찾기에 사용되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기호라 할 수 있다.
NYC subway sign (Source: Standards Manual)
아이콘의 가장 성공적인 경우는, 한쪽의 사람들만이 이해하기 쉬운 경우가 아니라 문화, 나이, 배경 전반에 걸쳐 보편적일 때를 말한다. 항상 사람을 중심으로 그들에게 반향을 불러일으킬 은유와 색을 사용하라.
일단 이해할 수 있도록 기호를 만들었다면 그 의미를 명확히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하라.
Icons in the Amtrak mobile app
위의 Amtrak 앱에서 첫 번째 아이콘인 정거장(Station)의 경우, 지나치게 디테일해서 알아보기 어렵다.
Transit 앱도 비슷한 이슈를 가지고 있다. 클립 보드 아이콘은 보드와 클립 형태 사이의 공간이 너무 작아 때문에, 그냥 어떤 작은 형체 정도로 읽힌다.
Icons in the Transit mobile app
이를 약간만 조정하면 크게 달라지는데
여러 형태의 결합으로 아이콘을 작업할 때는 그 사이에 충분한 공간을 두도록 하자. 얇은 테두리와 수많은 획은 아이콘을 더 복잡하고 읽기 어렵게 만든다.
이 부분에서 Google Maps은 아주 멋지게 일을 처리했다. Google Maps의 교통 아이콘들은 아주 작은 크기지만 훌륭한 가독성을 지니고 있다.
각 아이콘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기 위해서는 해당 요소들의 시각적 정렬이 필요하다.
사실 이 재생 아이콘의 삼각형은 수치적으로 원의 중심에 배치되어 있지만, 우리의 눈은 이를 어긋나 있다고 느낀다. 삼각형 형태의 넓은 부분이 뾰족한 부분보다 ‘무겁게' 느껴져서 왼쪽으로 기울어져 보이는 것이다.
타이포그래퍼가 착시현상을 고려해 서체의 균형을 맞추고자 미세하게 조정하듯, 다음 그림의 ‘i’와 ‘j’ 서체에서 중심을 벗어난 점과 평행선을 벗어난 ‘O’에 주목해보자.
아이콘도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이와 비슷하게 조정이 필요하다. 위의 예(재생 아이콘)를 수정하려면 삼각형 요소를 좀 더 오른쪽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훨씬 나아보지 않는가.
여기서 기억해야 할 점은, 단순하게 숫자를 믿지 말고 여러분의 눈으로 살피며 작업해야 한다는 점이다.
단 몇 마디만으로 잘 표현된 아이디어는 유능하고 우아하게 느껴진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을 가르쳤을 때 ,
그 주제에 대하여 본인 스스로의 이해도도 강화된다.
(로버트 하인레인으로부터) 이를 더 간결하게 말하자면,
한 사람을 가르칠 때 두 사람이 배운다.
정말 멋지지 않은가.
머터리얼은 이와 같이 표현하는 대신에, 시스템 아이콘 가이드를 통해 간결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Overly complex boat icon (Source: Material)
간단하게 말하면 다음과 같다.
Succinct boat icon (Source: Material)
우리는 자주 작은 캔버스 위에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아이콘 디자인 시 간결하게 함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콘에 맞는 디테일을 살리되 여러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표현하지 않으면 된다.
유저 인터페이스에서 간결하게 정돈한 스타일은 요지를 손쉽게 이해시킨다. 여기엔 텔레그램의 아이콘이 좋은 예가 될 것이다 :
간혹 UI 아이콘은 보다 설명적인 스타일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다. 이 다중톤의 Yelp 아이콘들은 인기 있는 음식 검색을 시각화한 흥미로운 방식이다. 특히 태국 음식 아이콘의 새우는 정교하게 표현되어 있다.
Yelp icons by Scott Tusk
Apple app icons for Procreate, Firefox, and Netflix
아이콘 세트가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같은 스타일 규칙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
iOS 13 이전에 애플의 아이콘은 다양한 종류의 테두리와 필 처리 및 크기를 보여왔다.
Icons from Apple’s Home Screen Quick Actions pre-iOS 13.
이 아이콘 세트를 유심히 살펴보자. 이 중 다른 아이콘들보다 더 무겁게 느껴지는 아이콘들이 있는가?
어떤 아이콘이든 필 처리, 테두리 두께와 크기 및 모양과 같은 변수들에 의해 결정된 시각적 무게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변수들을 전체적으로 동일한 수준으로 맞췄을 때 비로소 일관성이 구축되는 것이다.
최근 애플은 San Francisco의 연장선으로 SF 기호를 도입하면서 코스를 수정했다. SF 기호는 보다 발전된 그래픽 아이콘 스타일로, 9가지의 무게감과 3가지 크기를 가지고 있다. (이는 약간 복잡하지만, 신중했던 것이 분명하다.) 아이콘과 아이콘 간, 필 처리와 아웃라인 변형 사이에서, 이것들이 보다 더 조화로워 졌음을 알 수 있다.
Icons from Apple’s SF Symbols
특히, 여러 명의 디자이너가 함께 제작하고 있는 상황에서, 규모가 큰 아이콘 세트에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전체를 아우르는 명확한 원칙과 규칙을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혈을 기울여 여러 명이 함께 디자인하고 만든 Phosphor Carbon 아이콘 세트의 경우, 동일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며 각 아이콘마다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700개 이상의 아이콘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다. 각각 모양은 다르지만 같은 무게감을 지니고 있으며 모두가 잘 어울린다.
Subset of the Phosphor Carbon icon family
모든 아이콘 세트에는 특징이 존재한다. 그것들을 독특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일까? 브랜드가 어떻게 전달되고 있는지? 어떤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Waze의 아이콘은 그들이 믿고 사랑하는 인터페이스이다. 이 알록달록하고 청키한 아이콘들은 “우리는 괴짜야!"라고 소리치고 있다.
Twitter의 아이콘은 부드럽고 가볍고 산뜻한 느낌을 준다.
Sketch 아이콘의 경우 섬세하면서 상쾌하다.
Sketch icons by Janik Baumgartner
Freemojis는 귀엽고 사랑스럽다.
Freemojis from Streamline.
Andriod 아이콘 세트는 홈 테마를 위해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여기서는 추상적이거나, 픽셀 스타일, 물방울, 네온 스타일로 표현된 아이콘 세트를 볼 수 있다.
Top to bottom, left to right: iJUK, PixBit, Crayon, Linebit
아이콘 세트가 완성되었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 추가로 새로운 아이콘을 쉽게 제작할 수 있는지,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작업물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마지막으로 엔지니어는 이 아이콘들을 문제없이 코드화 하는지에 대해 추가적인 테스트와 준비가 필요하다.
높은 퀄리티의 아이콘은 상황에 맞게 구성되고 문서화되며 테스트 된다. 이 때 좋은 점은, 아이콘 매니저와 같은 맞춤형 툴을 통해 지원 된다.
최종 파일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이름을 잘 지정한 다음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챙겨두어야 한다. 이 때 알파벳, 크기별, 유형별 등, 아이콘을 분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지 모색해보자.
A Nucleo Sketch file, organized by type across pages
아이콘 세트의 핵심 원칙에 대한 설명을 적어두어야 한다.
Phosphor 아이콘 세트에 대한 원칙 예제
명료성. 무엇보다도 명확하게 표현하기. 아이콘을 인지하고 읽을 수 있게 하자. 아이콘이 나타내는 것에 대한 명료성을 져버리선 안된다.
간결성. 가능한 한 적은 디테일 사용하기. Phosphor 스타일은 함축적이다. 모든 형태의 테두리는 간결하고 의도적으로 표현하여 본질을 전달하고자 해야 한다.
특이성. 독특하고 기발하도록 제작하기. 독특한 디테일을 추가하면, 약간의 친근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 딱딱한 느낌이 들 수 있다.
다음으로, 기술 규칙을 나열한다.
Phosphor 아이콘 세트에 대한 기술 규칙 예제
48x48px 캔버스를 사용하기
1.5px의 중심 라인 테두리 사용하기
둥글게 형태를 마무리하기
끊김이 아이콘의 이해에 도움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한 연속적인 획으로 표현하기
가능한 직선과 정원 및 15° 각도를 기준으로 제작하기
디자인 원칙에 맞추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곡선 적용하기
가능한 한 형태의 전체, 짝수 중심으로 측정하도록 하고, 필요한 경우 1px, 0.5px 기준으로 조정하기
28x28px 원, 25x25px 사각형, 28x22px 가로 직사각형, 22x28px 세로 직사각형 사용하기
6px 정도의 다듬기 영역 유지하기
이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고, 원한다면 아래의 예시처럼 문서를 공개해도 좋다.
-IBM’s UI icons, App icons, and contributor guide for icons
제일 먼저 일관성을 확인해야 한다. 아이콘 크기가 전체적으로 알맞은지, 더 넓은 범위에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확인해야 한다. 아이콘을 옆에 두고 비교해보는 것은, 명료성, 가독성, 정렬성, 간결성, 일관성 및 특성 등 위에서 살펴본 원칙들을 확인하는데 도움된다.
Test sheets used in Phosphor’s QA process
가능하다면, 마지막으로 아이콘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만들도록 하자. 구글의 머테리얼 디자인은 아이콘 세트를 사용자 지정 라이브러리로 만들어서 원하는 형식으로 필요한 스타일, 색상, 크기를 검색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Font Awesome의 경우, 위의 몇 가지 원칙은 놓쳤지만, 믿기 어려울 정도로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져 있다.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르, CDN, 아이콘 글꼴이나 SVG 방식을 통해 아이콘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하고 있다 더 놀라운 것은 가장 많이 요청된 아이콘이나 작업 중인 아이콘, 최근에 출시된 것을 공유하고 있는 공공 백로그가 있다는 점이다.
Font Awesome’s Icon Leaderboard
사용하고 있는 아이콘은 현재 진행형임을 기억하자. 아이콘이 더욱 완성도 있게 발전될 수 있도록 애정과 그에 맞는 도구를 활용해야 한다.
아이콘 라이브러리
-Feather 200개 이상의 확장 및 축소가 가능한 아이콘.
-Material system icons 1만 개 이상의 5가지 스타일의 실용적인 UI 아이콘
-Nucleo 아웃라인, 플랫/컬러, 글리프 3가지 스타일로 구성된 약 30만 개 아이콘 세트
-Streamline 아름답게 만들어진 30만 개 아이콘과 3가지 무게의 선형 아이콘
아이콘 관리자
-Noun Project 퀄리티 측면에서 완벽하다고 할 수 없지만, 스타일과 은유적 표현에 있어 영감 받기 좋은 사이트
-아이콘 매니저
-Nucleo app 앱 사용 시 아이콘 세트를 임포트/익스포트 할 수 있고 원하는 디자인 툴로 불러오기 가능
-아이콘 관련 문서
-Material system icons, Product icons 관련된 디자인 문서들 중 당연 최고
-UI icons, App icons, contributor guide for icons IBM에서 제공하는 뛰어난 시각적 참고 도구/문서들
-Shopify Polaris icons Shopify에서 제공하는 가장 잘 작성된 가이드라인
Material’s easy-to-use icon library
번역자 : 노효정
저자 : Helena Zhang
원문 링크: https://uxdesign.cc/7-principles-of-icon-design-e7187539e4a2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링크 공유 가능)
*본 글은 디자인 뉴스레터 디독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 뉴스레터 '디독' 구독링크: http://bit.ly/2FNQNp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