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상호 Apr 07. 2022

동사원형, 동사와 어떻게 다를까?

생각문법_동사원형_003

-

 


이번 브런치에서는 동사가 부정되는 과정을 생각해 보고, 이를 통해 동사원형을 인식합니다. 덧붙여, not의 위치를 알아봅니다.

      

▪ 동사 부정하기

▪ 동사원형




동사 부정하기


-She is not Betty[명사 ‘Betty’ 부정]

①---she는 베티가 아니다.

-She is not happy. [형용사 ‘happy’ 부정]

①---she는 행복하지 않다.

-She did not walk home. [동사 ‘walk’ 부정]

①---she는 집으로 걸어가지 않았다.


위 세 예문은 모두 부정문입니다. 비교해 보면, not이 부정하는 품사가 다릅니다. ①번 문장은 명사 ‘Betty’를, ②번 문장은 형용사 ‘happy’을, ③번 문장은 동사 ‘walk’를 not이 부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부정하는 방식이 ①번 ②번 문장과 ③번 문장이 다르죠? ‘명사[Betty]’와 ‘형용사[happy]’를 부정할 때는 명사와 형용사 앞에 not만 쓰면 됩니다. 하지만 ‘동사[walk]’를 부정할 때는 동사 앞에 not만 쓰면 안 됩니다.


-She walked home. [긍정문]

-She did not walk home. [부정문]


위와 같이 did도 써야 하고, 더구나 긍정문의 walked를 walk로 바꿔야 합니다. 여러분, 위와 같이 해야 하는 이유가 있겠죠? 명사나 형용사가 아닌 ‘동사’를 부정하는 일입니다. 이 점을 인식하시고요.


•  walked


walked를 한번 보세요. 무엇이 보이시나요?


 walk + ed


walk와 ed, 두 가지가 보이시죠?


•  walked

•  - 어휘적 의미: 걷다[walk]

•  문법적 의미: 과거[ed]


walked에는 걷다[walk]라는 어휘적 의미와 과거[-ed]라는 문법적 의미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walked는 걷다[walk]라는 어휘 (= 단어, 품사)와 과거시제[-ed]라는 문법으로 이루어진 말입니다.


walked 앞에 not을 쓸 수 없는 이유가 나옵니다. 집중! 집중!


•  not walked (X)

•  어휘: 걷다[walk] 

•  문법: 과거시제[ed]


‘not walked’, 뭔가 좀 어색하긴 하죠? 위와 같이 walked 앞에 not을 써서 부정하면, ‘걷다’라는 어휘만 부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walked에는 과거시제도 있으니까, 문법도 부정하는 것입니다. 어휘[walk]는 부정의 대상입니다. ‘걷다’라는 어휘는 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법[ed]은 부정의 대상이 아닙니다. ‘과거시제’라는 문법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과거시제까지 부정하면 안 되죠. 현재시제든 과거시제든, 시제 자체는 부정할 수 없죠.


walked 앞에 not을 쓸 수 없는 이유는 walked에는 어휘[walk]뿐 아니라 문법[ed]도 있고, 문법은 부정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동사는 명사나 형용사처럼 부정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럼 walked를 부정하려면? 네, 그렇습니다. walked에서 부정할 수 없는 문법[ed]을, 즉 과거시제를 빼내면 되죠. 빼내서 부정할 수 있는 어휘[walk]만 남기면 되죠. 그럼 walked에서 과거시제를 빼내 보겠습니다.



“동사원형”이란?


-----walked [과거형: 걸었다] → walk [동사원형: 걷다]


walked에서 ‘과거시제[ed]’를 빼내면, 위와 같이 walk가 됩니다. 이때의 walk가 바로, 동사원형 the root of a verb입니다.


-----‘walk’ [동사: 걷다], [동사원형: 걷다]


그러고 보니, 동사도 walk고, 동사원형도 walk입니다. 형태가 서로 같습니다. 또한, 동사와 동사원형은 둘 다 ‘걷다’라는 어휘적 의미만 있습니다. 하지만 내용은 다릅니다.



Question Telling

동사원형, 동사와 어떻게 다를까?


품사인 동사는 단지 단어니까 어휘적 의미만 있는 것이고, 동사원형은 문법이 결합하지 않아 어휘적 의미만 있는 것입니다. 영어사전에 표제어로 올라간 ‘walk’는 동사라는 품사고 단어고 어휘지만, walked에서 ‘과거시제[ed]’를 빼낸, walked가 변한 walk는 동사원형인 것입니다.


문장 내에서, 시제와 같은 문법이 동사에 결합하지 않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에 문법이 결합하지 않았다는 것을 들어내기 위해 동사라고 하지 않고, 특히 “동사원형”이라고 합니다. 동사원형 - “문장 내에서, 원래는 시제와 같은 문법이 동사에 결합하는데, 나름의 문법적인 이유로 결합하지 않았구나.”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동사원형이 무엇인지, 동사와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셨죠?


앞으로 되돌아가서, 어휘는 부정할 수 있다고 했죠?


  not walk

•  walk: 동사원형, ‘걷다’라는 의미만 있음, 부정할 수 있음


walk는 동사원형이니까, 과거시제라는 문법은 없고 ‘걷다’라는 어휘만 있으니까, 어휘는 부정할 수 있으니까, 위와 같이 동사원형 ‘walk’ 앞에는 문제없이 not을 쓸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부정할 수 없어서 빼낸 과거시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not walked (X)


부정할 수 없을 뿐이지, 그렇다고 과거시제를 아예 없애 버릴 수는 없습니다.


  did not walk

•  did: 과거시제 조동사


위와 같이 과거시제를 따로 나타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과거시제를 나타내는 과거시제 조동사 ‘did’입니다.


 She did not walk home.


과거시제를 나타내는 did를 따로 써 주면, walked의 부정이 완성됩니다.


-----not walked ⇒ did not walk


정리하면, walk는 부정할 수 있지만, ed는 부정할 수 없어, 부정할 수 없는 ed를 did로 따로 써 준 것입니다. walked의 ed가 did가 되었네요. ‘did not walk’, 이제는 한눈에 들어오시죠?


문법은 이렇게 한눈에 들어 와야 합니다. 좀 어려운 말로, ‘인식해야’ 합니다. 그래야 재미도 있죠. “이유를 알아서 뭐해?” 이렇게 말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과정을 생각해 보고, 이유를 알고 인식해야 문법에 대한 ‘사리 판단력’이 생기고, 그릇된 선입견을 버릴 수 있습니다. 정말로 그런지 확인해 볼까요?



‘not’의 위치


★ 영문법 바로 알기


>-She is not Betty. [be동사]

>-She did not walk home. [일반동사]


>-She is not Betty. [be동사 뒤에]

>-She did not walk home. [일반동사 앞에]


위 예문과 관련해 보통 문법책에, not은 be동사 뒤에일반동사 앞에 쓴다고 나옵니다동사가 부정되는 과정을 생각해 보지 않아서동사원형을 인식하지 못해서 생긴 일인데요.


>-It will not be long ... [부정문]

>---머지않아 ...


부정문인 위 예문은 not이 be동사 ‘뒤에’ 있지 않습니다. 어디에 있죠? be동사 ‘앞에’ 있죠? not을 be동사 ‘뒤에’ 쓴다면서, be동사 ‘앞에’ 쓴 위 예문은 어떻게 설명하죠? 동사원형 ‘be’는 be동사가 아닌가요? 일반동사인가요? 여러분, 문법은 ‘문법답게, 문법적으로’ 배워야 합니다.


not은 ‘부정부사’입니다. 부사는 뒷말을 수식하는 ‘수식어’입니다. 따라서 not은 부정 수식하려는 뒷말과 관련 있습니다. 수식어와 피수식어로 문법적인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be동사는 뒷말과 문법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is not Betty’에서 is와 not만 보면, 단지 두 단어의 나열에 지나지 않습니다. 부정 수식과 관련해 be동사를 들먹이면 안 되겠습니다.


부정부사 ‘not’은 수식어이므로, 피수식어인 부정하려는 말 앞에 씁니다. 따라서 ‘is not Betty’에서, not은 ‘is 뒤에’가 아니라, 밑줄처럼 ‘Betty 앞에’ 쓴다고 해야 합니다. 예문을 다시 보겠습니다.


>-She is not Betty. [명사 ‘Betty’ 부정]

>-She is not happy. [형용사 ‘happy’ 부정]


위 예문은 not이 ‘명사[Betty]’와 ‘형용사[happy]’를 ‘앞에서’ 부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부정하려는 ‘명사와 형용사 앞에’ not을 씁니다. (‘be동사 뒤에’가 아닙니다.)


이번에는 ‘동사 부정’입니다. 예문을 다시 보면,


>-She did not walk home. [동사원형 ‘walk’ 부정]

>-It will not be long ... [동사원형 ‘be’ 부정]


‘동사[walk/be]’ 부정 역시, 부정하려는 ‘동사 앞에’ not을 씁니다. 다만, 동사를 부정할 때는 위 예문과 같이, 앞서 배운 대로, 일반동사든 be동사든 동사원형 앞에 not을 씁니다. 어떤 동사든 동사원형 앞에입니다. (‘일반동사 앞에’가 아닙니다.)


>-She did not walk home.

>-It will not be long ...


혹여나, 위 예문과 같이 ‘조동사[did/will] 뒤에’ not을 쓴다고 하면 더더욱 안 됩니다.


-----부정하려는 말 앞에

------ 동사원형 앞에 (동사 부정 시)


정리하면, 간단하고 명료하게, not의 위치는 부정하려는 말 앞에, 부정하려는 말이 동사일 때는 동사원형 앞에입니다.


‘be동사 뒤에, 일반동사 앞에’ - 그릇된 선입견을 버리셨죠? 문법은 ‘문법답게, 문법적으로’ 배울 때, 복잡하지 않고 헷갈리지 않고, 가장 쉽고 빠르고 편합니다.

      



서술어


‘동사’, ‘동사원형’ 그리고 ‘서술어’ - 품사로 시작해 동사 부정까지, 이를 통해 동사와 구별하며 동사원형까지 인식했습니다. 이제, 모르면 영어를 접어야 하는 서술어를 인식할 차례가 되었습니다.


지난 영상에서, 문장은 ‘주어+서술어’로 이루어졌고, 주어보다 분량도 많고 비중도 높은 서술어부터 한다고 했죠? 주어를 설명하는 서술어에 눈을 떠야 하는데요. 이런 뜻에서 질문입니다.


>-It may have been deleted.

>---그것은 삭제되었을지도 모른다.


(어이쿠, 갑자기 어려운 문장이 하나 나왔습니다. 지금은 그냥 편하게 구경해 보세요.)


동사는 ‘동작·행동’ 등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그럼 위 예문에서 동사는 무엇일까요? 서술어는 주어를 설명하는 말입니다. 그럼 위 예문에서 서술어는 무엇일까요?


작가의 이전글 문법, 무엇부터 해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