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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책글생각 Sep 03. 2018

패턴으로 기획을 접근해라

기획초보를 위한 지금 당장 기획공부 시작하라

1. 기획도 방법이 있다


공부를 할 때에도 방법이 있듯이, 기획에도 방법이 있다. 공부를 할 때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 해라”, “오답노트를 만들어라”, “수면시간을 확보해라” 등이다. 이러한 말들은 모두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이러한 검증된 공부방법은 우리가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즉, 투입시간 대비 높은 성과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이런 식으로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많은 시간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2. 패턴의 학습, 기획의 기초


2013년 6월 브라질 월드컵 최종예선 7차전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경기에서 한국은 단조로운 공격 패턴으로 우즈베키스탄으로 골문을 뚫지 못했다. 다행히 이날 경기는 우즈베키스탄의 자책골로 1:0 승리를 했다. 왜 갑자기 축구 경기를 이야기하는지 의아할 것이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패턴에 대한 이야기이다. 축구 경기 이야기를 더 해보자면, 한국은 장신 김신욱을 활용한 플레이로 인해 공격패턴이 단조로웠다. 이를 간파한 우즈베키스탄은 효과적으로 한국의 공격을 막아 제대로 된 공격을 하지 못하였다. 


공부에도 예습, 본학습, 복습이라는 하나의 패턴이 있다. 마찬가지로 기획에도 이러한 패턴이 있다. 패턴에 대한 이해는 기획 초보자들이 기획서를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패턴을 이해하고 연습을 하다보면 스스로 기획에 대한 방법을 만들 수 있는 경지까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기획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짚고 넘어가기 전에, 패턴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 해보자. 우리가 흔히 하는 말 중에 “패턴을 알아야 된다”는 이야기가 있다. 특히, 외국어를 배울 경우, 패턴에 대한 강조를 지나치리 만큼 한다. 그래서인지 서점에 가면, 영어회화 핵심패턴, 영어회화 필수패턴 등이 있다. 이러한 패턴에 대한 이야기는 외국어에 한정되지 않는다. 매년 초만 되면 나오는 트렌드 관련 서적이나 미래에 대한 전망 책들은 모두 패턴을 주제로 삼고 있다. 트렌드는 고객의 행동패턴이 이렇게 바뀌고 있으니 이러한 상품을 준비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미래에 대한 책들은 과거에 이러한 변화가 있었고 현재도 이러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니, 앞으로는 이렇게 대비해야 한다라고 말한다. 주식시장 전망에 관련 서적에서도 지수가 이렇게 변화되고 있고 현재 경기가 이러하니 앞으로는 이럴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사람들이 이렇게 패턴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패턴이 어떤 일을 하거나 상황을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하기 때문이다. 앞서 말했듯이 이러한 패턴에 대한 인식은 방법을 알기 위한 기초가 된다. 


3. 패턴으로 기획 접근하기


기획에는 어떠한 패턴이 있을까? 많은 기획서들을 잘 살펴보면, 현상을 이야기 한 다음 현상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한다. 문제점 다음에는 문제점을 어떤 식으로 고쳐야 할지에 대한 방안이 나온다. 마지막에는 이러한 방안을 실행하기 위한 계획이 나온다. 이러한 계획에는 일정 뿐만 아니라 필요예산이나 리스크, 기대효과 등이 나오기도 한다. 지금 말한 것이 기획의 패턴이자 기획의 방법이다. 다시 정리해보면, 기획은 문제인식, 상황분석, 방향설정, 과제도출, 실행계획 의 패턴을 보인다. 물론, 각 용어는 기업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이러한 패턴을 알면 구체적인 기획에 대한 방법은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다. 그럼, 다음 사례를보면서 기획의 패턴을 생각해보자. 


패션회사에 다니는 장기획 대리는 최근 40~50대 여성의류의 판매가 저조하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40~50대 여성의류는 장기획 대리의 회사에서 매출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했기 때문에 빠른 대책이 필요했다. 장기획 대리는 40~50대 여성의류 매출 감소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직영매장 및 대리점을 직접 방문하고 관련 고객들의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현장조사와 고객 인터뷰 결과를 통해, 장기획 대리는 현재 40~50대 여성의류 판매가 저조한 이유로 40~50대 고객들이 30대 후반의 여성 의류를 선호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는 40~50대 여성들이 옷을 통해 자신의 젊음을 계속 유지하고, 나이든 사람으로 인식되기 싫어했기 때문이었다. 장기획 대리는 40~50대 여성의류의 디자인을 40~50대 여성의 체형을 고려하면서도 30대 후반과 유사하게 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한 3개월 간의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필요예산을 산정하여 상사에게 기획안을 올렸다.  


장기획 대리 사례를 앞서 제시한 기획 패턴에 적용해보면, 장기획 대리는 40~50대 여성의류의 판매 저조를 문제로 인식했다[문제정의]. 이러한 문제인식에 따라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직영매장 및 대리점, 고객인터뷰를 실시하였다[상황분석]. 상황분석을 마친 후에는 30대 후반 여성의류 컨셉으로 40~50대 여성의류에 대한 디자인 개선과 함께 방안을 제시하였다[방향설정 및 전략도출]. 마지막으로 향후 3개월 간의 실행계획을 제시하였다[계획수립]. 이처럼 기획은 문제정의, 상황분석, 방향설정, 전략도출, 계획수립의 5단계를 거쳐서 진행된다. 


4. 패턴으로 사고를 가속화해라


나 또한 어떤 일을 함에 있어 나만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 시, 프로젝트 개요 파트에는 어떠한 메시지와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구성하기 위한 도식화된 그림을 머리 속으로 가지고 있다. 특히, 프로젝트 개요에서 제시되는 모든 프로세스는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이라는 큰 틀 내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나만의 보고서 작성 패턴은 프로젝트 유형에 따라 조금씩 변경은 되지만, 크게 바뀌지 않는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은 보고서 작성 시, 생각의 시간을 단축시켜주고 업무의 효율을 높여준다.  


시장 분석 보고서를 쓸때도 마찬가지다. 기본적으로 시장현황에 대한 데이터를 중심으로 글의 뼈대를 만든다. 이러한 뼈대에 각 시장 현황에 대한 실제 현장 인터뷰나 고객 인터뷰 내용 등을 각 데이터에 대한 근거로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기타 관련 자료를 가지고 뼈대에 추가적인 살을 붙여서 시장 분석 보고서를 완료한다. 이는 마치 철골구조로 건물이 올라가는 모습과 비슷할 것이다. 시간이 된다면, 주변의 새롭게 건설되고 있는 빌딩들을 한 번 보길 바란다. 그러면, 방법이라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또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일상 생활 속에서도 이러한 방법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점심 시간에 식당에 가서 서빙이 늦어져 짜증나는 경우가 한 두번은 있을 것이다. 그런데 더 황당한 것은 서빙하는 사람이 식당 규모에 많음에도 불구하고 서빙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비슷한 규모에 비슷한 메뉴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식당은 2명으로도 서빙이 잘 되는 반면, 해당 식당은 4명이 있어도 서빙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새로 문을 연 식당에서 이러한 일이 자주 발생한다. 분명, 음식 자체가 빨리 나올 수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러한 차이를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식당운영을 위한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점심 시간에 맞는 식당운영 방법을 알았다면, 분명 효율적으로 서빙을 하고 더 많은 손님을 끌어들였을 텐데 말이다. 예를 들어, 점심시간 30분 전에 나올 반찬을 미리 준비하고 각각의 서빙인력에 대한 역할을 명확하게 설정하였다면 서빙이 늦어지는 경우가 없을 것이다. 방법을 모르면 이처럼 우리는 혼란에 빠진다. 


이제 기획의 패턴이 어느 정도 머리 속에 자리잡았으리라 생각된다. 현재 회사에서 보고되는 기획서나 자신이 작성하고 있는 기획서를 한 번 생각해보자. 아마도 기획의 패턴은 위의 5단계를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기획 패턴은 분야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언어도 외국어 종류에 상관없이 동일한 패턴이 있듯이, 기획도 분야에 상관없이 동일한 패턴이 있다. 다만, 세부 방법이 조금씩 다를 뿐이다. 기획의 패턴을 알았으니, 이제 5단계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들어가보자.


5. 기획 프로세스를 구체화해라


먼저, 기획의 첫 번째 단계는 문제정의다. 문제정의는 문제인식 및 정의, 사전검토, 가설설정 순으로 진행된다. 문제정의는 기획의 첫 관문으로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해당 기획의 성패 여부가 달려있다. 두 번째 단계는 상황분석이다. 상황분석은 자료수집, 자료분석, 가설검증 순으로 진행된다. 문제정의에서 설정한 가설에 대한 검증을 위한 것으로 자신이 세운 가설이 맞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세 번째 단계는 방향설정이다. 방향설정은 컨셉설정, 목표설정 순으로 진행된다. 앞서 제시된 문제나 혹은 과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기본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네 번째 단계는 전략도출이다. 전략과제 도출, 우선순위 설정 순으로 진행된다. 설정된 방향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문제의 경우,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계획수립이다. 계획수립은 일정계획수립, 소요예산설정, 기대효과 및 리스크 순으로 진행된다. 구체적인 전략을 어떻게 실행할 것이며, 이에 따른 기대효과는 무엇인지를 검토한다. 



*본 글은 <지금 당장 기획공부 시작하라>의 일부를 발췌하여 편집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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