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글생각 Oct 26. 2019

아무런 감동이 없는 삶보다 몰입하는 삶이 더 낫다

테드로 배우는 한 끗 차이 인생공부

사람들은 행복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행복을 추구하기 이전에 몰입부터 해야 합니다. 몰입 뒤에 행복이 오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을 풍성하게 하는 것은 ‘행복’이라는 목표가 아닙니다. 무언가에 깊이 빠져드는 것입니다. 재클린 노보그라츠Jacqueline Novogratz는 사람의 삶을 풍성하게 해주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녀는 전 세계 빈곤 퇴치를 위한 ‘아큐먼 Acumen’이라는 단체를 이끌고 있습니다. 재클린 노보그라츠는 테드 영상에서 몰입하는 삶의 가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아무런 감동이 없는 삶보다 몰입하는 삶이 더 낫다

사람들은 항상 무언가를 하고 싶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정작 그 무언가를 하기 위해 치뤄야 하는 대가는 말하지 않습니다. 또 무언가를 과감히 해보지 않거나 시도해보지 않았을 때의 대가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행동이 있으면 결과가 있고, 그 결과를 통해 사람은 한 걸음 더 나아갑니다.


‘몰입’ 하면 떠오르는 사람이 있습니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입니다. 클레어몬트대학교 피터드러커대학원의 심리학 교수인 그는 몰입 관련 다양한 책을 집필했습니다. 그는 ‘몰입이란 삶이 고조되는 순간에 물 흐르듯이 행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느낌을 표현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즉 몰입은 몰입을 느끼는 행동 속에서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느끼지 못합니다. 단지 그 순간을 즐길 뿐이죠.


자신이 좋아하는 어떤 것을 하고 있을 때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지’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행동을 하고 있고, 그 순간 의식과 행동은 하나가 됩니다. 예를 들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책을 읽고 있구나’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독서에 몰입했을 때에는 30분 정도밖에 읽지 않은 것 같은데 1시간 이상 지났기도 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몰입하는 삶을 살며 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을까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변화를 촉진시키는 몰입을 하기 위해서 다음의 3가지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첫째, 목표가 명확해야 합니다. 현재 내게 목표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뜬구름 잡는 이야기만 하다가 끝나지 않을까요? 내가 어떤 활동을 할 때 왜 몰입하는지를 생각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둘째, 과제와 실력의 균형입니다. 과제는 어려운데 실력이 그 정도가 되지 않는다면 몰입이 쉽게 될까요? 우리가 어떤 분야의 지식을 쌓을 때 기초 서적부터 읽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몰입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셋째, 빠른 피드백입니다. 저는 빠른 피드백이 어떤 습관을 형성하기에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 삶의 더 큰 변화를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믿음이 같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작은 변화는 빠르게 일어날 수 있지만 그 작은 변화가 사람들이 인지할 정도의 변화가 되기 위해서

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변화를 통해 빠른 피드백을 느끼고, 그런 변화들이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스스로 자신의 삶에 대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삶은 의미가 있고, 그 누구보다 훌륭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느껴야 합니다. 자신의 삶에 더 솔직해질 때, 우리는 몰입의 삶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테드로 세상을 읽다 중에서]


<테드로 세상을 읽다>는 사람, 리더, 경영, 기술에 대해 우리가 한 번 쯤 생각해봐야 할 고민들에 대해 답해주고 있습니다.


https://bit.ly/2nkubqT


작가의 이전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만족합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