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글생각 Apr 11. 2020

SWOT 외부환경 분석 제대로 하는 법 보고서 강의

보고서 작성 강의 원 포인트

1.

SWOT 분석은 직장을 다니는 모든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툴 중의 하나다. 

오늘은 외부 환경 분석에만 초점을 두어 

제대로 분석하는 법을 알아보려 한다. 



2. 

외부환경분석에서 외부는 어디를 말하는 것일까?

내가 속해 있는 기업, 기관, 협회 밖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말한다. 



3.

정부의 정책(중앙정부 및 관련 기관에서 이루어는 모든 정책),

경제 환경(금리, 소비자물가지수, 경기지수 등),

사회 환경(고령화, 밀레니얼 세대,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

기술 환경(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

이 모든 것이 외부에서 일어나는 것들이다. 



4. 

이 외부환경은 당연히 기회와 위협이 존재한다.

기회는 앞서 말한 환경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긍정적 신호

위협은 부정적 신호다. 



5. 

고령화의 경우, 키즈 산업에 있는 회사에게는 위협 요소이다. 

빅데이터는 IT 솔루션 업체에는 기회 요소이다. 

하지만 아무런 IT 기반이 없는 업체에게는 위협 요소이다. 



6. 

이처럼 자신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판단하는 것이 SWOT 분석의 외부환경이다. 

산업환경 또한 외부환경이다. 이를 내부환경에 분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외부환경으로 분석해야 한다. 



7.

외부환경 분석은 단순히 수치 중심의 팩트 분석이 아니다.

수치에 따른 영향을 분석해야 한다. 수치 자체는 의미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SWOT을 하는데, 제대로 하면 더 의미있는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된다. 



9.

인터넷에 떠도는 SWOT 분석 중의 많은 것들이

제대로 되지 않은 분석들이 많다. 

어떤 항목들이 어떤 내용으로 분석되어 있는지

주의가 필요하다. 간단한 분석이지만 의외로 

대충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https://blog.naver.com/cobanet/221872351250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19 이후 왜 사는지 모르겠을 때 보는 테드 강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