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ISDOT Jan 04. 2021

2021. THIS. 는 디스닷!

THIS. 의 한글 명칭 변경 및 2021 계획에 대하여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0년은 모두에게 정말 힘든 한 해였습니다. 저희 THIS. 도 한해 스터디 일정이 모두 올스탑 되고, 어렵게 시작한 스터디도 모두 온라인 스터디로 변경하였습니다.


THIS. 는 2021에도 당분간은 온라인 스터디로만 운영될 것 같아요. 그래서 2021년 THIS. 의 계획 및 일정, 변경사항에 대해서 공유를 드리려고 합니다.


2021년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해는 꼭 극복할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01. 한글 명칭 변경 -> 디스닷으로

THIS.라는 로고 우측 하단에 . 점이 하나 있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이 로고를 어떻게 발음해야 할지에 대해 혼동이 있었습니다. '디스'인지 '디스닷'인지 혼동이 오는 경우가 많아서 '디스닷'으로 통일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는 디스닷으로 불러주세요. (영문은 변동 없음)



THIS. 의 디스는 '디자인 스터디'의 줄임말이며, 우측 하단의 닷은 화룡점정 혹은 쉬어가는 점을 뜻합니다. 영어로는 '이것'의 의미를 뜻하는 THIS로, 어떤 주제로도 자유롭게 스터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디스닷! 이라고 외치는 외침의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디스닷은 디자인을 사랑하고 좋아하는 모두가 모여 스터디를 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저희는 Do Something Meaningful이라는 슬로건으로 의미 있는 디자인 활동을 합니다. 브런치에서 글을 쓰고, 비핸스에서 사이드 프로젝트를 공유합니다.



02. 현재 진행 중, 그리고 진행 예정인 사이드 프로젝트들

디스닷은 학생, 직장인 등 다양한 디자이너 혹은 디자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소통은 단톡창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제 프로젝트화 하여 공식 사이드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이 있습니다. 한번 보실래요?


1. 러너스 프로젝트 (2021년 상반기) / 현재 진행 중

THIS. 러너스 프로젝트는 ‘Do Something meaningful’이라는 슬로건으로 의미 있는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자는 취지에서 기획되었습니다. 각 분야의 사람들을 모아 무언가 의미 있는 디자인 활동을 해보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최종 결과물은 비핸스로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러너들은 사이드 프로젝트를 실제 진행하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현재 2021 상반기 러너스 프로젝트의 주제는 플로거 (Plogger)로, 조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사람을 지칭하는 주제로 정해졌습니다. 아래는 주제 선정 과정에 대한 히스토리입니다.


https://www.notion.so/this2021/8f4b2b15232146f6b073f3050d2ade5c


현재 러너스 프로젝트는 UX, BX, Illustration, Photo & Media, Interaction의 5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자 할당된 과제를 가지고 큰 프로젝트를 완성하고자 합니다.


러너스 프로젝트는 상반기 2월 내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 러너스 프로젝트는 2021 여름에 모집하며 하반기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2. 닷 프로젝트 (2021년 상반기) / 현재 진행 중

닷 프로젝트는 THIS. 로고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 점을 강조하여 인터렉션 및 UX 디자인으로 완성하고자 하는 사이드 프로젝트입니다. DOT은 Design Oriented Thinking으로 디자인씽킹 정신을 강조합니다.

2021년 한글명칭 변경에 따른 기념으로 제작 중에 있습니다. 인터렉티브 디자이너이신 권오경 디자이너님이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3. 라이팅 스터디 (2020 하반기) - 완료

THIS. 라이팅은 디스닷 커뮤니티의 글쓰기 모임입니다. 디자인에 관련된 모든 이야기를 다루며 디자이너, 비 디자이너,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함께 모여 토론을 하고 글쓰기 주제를 정해서 브런치에 개별 업로드합니다. 주제는 디자인과 관련된 내용 이거나 인문학적 관점을 가진 의미 있는 내용입니다.

현재 디스닷 라이팅 1기는 2020년 하반기에 모두 진행 완료되었고, 완성된 글들을 하나씩 THIS. 브런치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2기는 추후 모집 예정입니다.


4. 사람다움 스터디 (2020 하반기) - 완료

THIS. 사람다움 프로젝트는 키워드로 '사람다움'을 브랜드 정체성, Personality로 정하고  '사람다움' 프로젝트를 통해 각자가 생각하는 '사람다움'은 무엇인가를 연구하고, 글을 쓰고, 디자인 작업물을 만들었습니다.


5. 포트폴리오 스터디 (2021년 상반기) - 예정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서로 피드백해주고, 함께 서로 페이스 메이커가 돼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 스터디를 운영합니다. 한 달에 한번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직장인 경력직 대상으로 2월 모집 예정입니다.



03. 디스닷톡 아카이브

THIS. 는 현재 7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단톡창에서 매일같이 활발하게 정보를 주고받고 있습니다. 집단 지성의 힘으로 다양한 질문 - 답변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에는 따로 데이터를 정리하고 있지는 않았으나, 2021년부터는 단톡창에 있는 질의응답을 모두 노션에 데이터로 정리하여 디스 멤버들이 항상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할 예정입니다. 디스톡에서 주로 오고 가는 정보 카테고리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해당 정보는 디스닷 단톡창에서만 공유 예정입니다. 단톡창에 가입하시려면 아래 링크로 지원 부탁드립니다.

http://www.thisdesign.io/this_jogger/



04. 현재 진행 중 설문조사 및 채용 공고

디스톡에서는 운영진 허락 하에 설문조사 및 채용 공고 등을 올릴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휘발성으로 사라질 수 있는 공고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본 페이지에 공고를 정리할 예정입니다. 최신 공고는 메인 페이지에 일주일간 공고합니다.

공고는 하루에 MAX 3개 이하로 제한합니다.




2021년을 맞이하여

2021년은 행복하고 희망찬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여전히 어려운 시국이지만, 디스닷 디자인씽킹 커뮤니티는 온라인으로나마 의미 있는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개인적으로는 포트폴리오로서, 나아가서는 세상에 의미 있는 디자인 작업 물들을 만들려고 합니다. 서로를 응원하고 선한 영향력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THIS. 디스닷 운영진 드림.



THIS.는 Do Something Meaningful이라는 슬로건으로 의미 있는 디자인 활동을 하는 디자인 커뮤니티입니다. 브런치에서 글을 쓰고, 비핸스에서 사이드 프로젝트를 공유합니다.


https://www.behance.net/THIS_DESIGN


THIS. 는 단톡창에서 매일같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합니다. 단톡창 가입은 아래 링크로 신청해주세요.

http://www.thisdesign.io/this_jogger/


작가의 이전글 침대 위에서 눈물을 훔치며 본 내 동생 결혼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