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ino Nov 10. 2020

내려놓는 것 vs 포기하는 것

요즘 하는 생각들 중에 이제는 내려놓자 싶은 것들이 많다.

이제 할 만큼 했어, 이제 나머지는 내가 결정할 수 없는 요소들에 달려 있으니 이제 그만 내려놓자.

그러다 어쩜 나는 포기하는 것을 그저 내려놓는다고 포장하여 도망하는 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포기하는 것과 내려놓는 것은 과연 다를까?

내려놓는 것도 결국 포기하는 것 아닐까??


마흔의 삶에서 좋은 점을 꼽자면

이 둘을 자연스레 구분 지을 수 있는 지혜가 생긴다는 점이다.

내가 포기하는 것과

내가 내려놓는 것은 다르다고

마음이 먼저 안다.

가끔 다 내려놓지 못한 어리석음이 뒤를 돌아보게 할 때도 있지만

몸과 마음은 알고 있다.

이제는 때가 되었다고


그리하여 어떤 때에는 오랫동안 쏟은 공이 괜한 짓이었나 싶은 결과가 오기도 하고

다 내려놓았는데 정말 예상치도 못한 그로부터의 새 기회가 생겨나기도 한다.

내 노력 이후의 것들은 내려놓아야 맞다.

그 이후의 운은 내가 결정할 수 없는 것들이다.

너무 기대하는 것도

또 반대로 너무 실망하는 것도 에너지 낭비이다.


내려놓은 것들

내려놓을 것들

나는 과연 그로부터 무엇을 얻었나 싶다면

적어도 내려놓을 지혜를 얻었다고

마흔이 되어서야 겨우 알게 되었다고


작가의 이전글 고독이 디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