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양각색 살아남는법.
황석희 번역가 강연을 들으러 갔다. 렌즈를 오랜만에 꼈더니 오른쪽 눈이 아프다. 윙크하면서 쓴다.
성장을 이루기위해 친구들, 사람들 가지고 있는 무기가 각양각색이다. 그것에 대해 써본다.
참고로 지금까지 만난 실제 사람들을 보고 쓰는 글이다.
1. 돈이 많은 사람
압도적인 자본으로 성장을 이룬다. 어학, 기술, 몸 전부 돈만 있으면 언제든 전문가에게 배울 수 있다. 이말은 그들의 시간을 사는 말과 같다. 1년걸릴 일을 반년만에 끝낼 수 있다는 말이다. 즉 돈은 시간을 사고 아껴진 시간만큼 성장에 재투자 할 수 있다.
걍 돈이 최고다.
2.학력이 좋은 사람
학력이 좋은 사람. 간단히 생각하면 인서울.
한국은 서울이 다다. 서울집중화가 욕 나올정도로 오짐. 나같은 지방러는 어떻게 함. 각종인프라와 문화, 일 등이 모여있다. 외국인들이 생각하는 한국은 서울이다.
서울에서 수많은 경험과, 인맥, 학연, 지연을 쌓게 된다. 이건 성장으로 이루어진다.
대한민국은 아직 학연,지연,혈연이다. 화가나네.현실이
3. 고픈 사람.
사람들에게 무시당하고 배척당하고 남들과 다르단 이유로 이단분자처럼 여겨지는 류다. 배가 고파서 이 생활에서 벗어나고 싶어한다. 어떻게든 성공하고 싶어한다. 나는 이 부류이다.
원동력은 복수심, 탈출심이다.
생각나면 더 적음
성장전략
중국은 양으로 밀어붙인다. 인해전술.
일본은 체계적 쌓아올린다. 기초부터 단단히 하는 엘리트 만들기
한국은 존나굴려. 뒷사람 죽어도 너 혼자만 살아남아. 너에게 다투자할게. 가망없는 사람은 발판으로 삼고 극 소수에게 전력투자.
미국은 1등, 자유, 강함. 세계최강이다. 세계최강은 세계최강이다. 액션만화보면 온갖 잔기술을 부려도 압도적인 힘으로 눌러버리면 그만이잖아?
인도는 양+선택과 집중이다. It+영어
북한은 군사력이라고 해야하나 미친개다. 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