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5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 기회의 문을 열고 목표를 이루는 법>
1.
“돈은 얼마든지 드릴 테니 무조건 병 좀 고쳐 달라고요.”
가끔 비협조적인 환자분을 만날 때가 있다. 몸 상태에 대해 여쭤봐도 성의 있게 대답해 주시지 않는다. 조심하실 점을 빼곡하게 적어서 알려 드리지만 고마워하시지도 않는다.
2.
돈만 있으면 세상 모든 일이 저절로 이루어질까. 돈으로 학원을 끊어줄 수 있지만 합격증은 살 수 없다. 돈으로 약을 사거나 수술을 받을 수 있지만 건강은 살 수 없다. 돈으로 보석을 선물할 수 있지만 그녀의 사랑까지 살 수는 없다.
돈은 원하는 목표를 가질 수 있는 기회의 문 앞까지만 우리를 안내한다. 그 문을 열고 따스한 햇살과 상쾌한 공기를 접하려면 본인 의지가 중요하다. 어떤 문을 열어야 할지 알아내는 현명한 판단력까지 갖추면 더더욱 훌륭하다.
3.
돈을 써서 문 앞에 도착했지만 아무 노력 없이 멍하니 서 있는 사람이 많다. 약을 잘 챙겨 먹고 음식을 조심하며 지시대로 운동을 해야 병이 낫는다. 다이아반지로 청혼을 한 이후에도 변함없는 해바라기 애정을 쏟아야 아름다운 사랑이 꽃을 피운다.
“김중배의 다이아반지가 그렇게도 탐이 났더냐.”
“얼마면 돼, 얼마면 되냐고.”
진심 어린 마음 없이 돈만으로도 사람 마음을 사고팔 수 있을까. 그런 상황은 ‘전략적 계약관계’라고 부르는 편이 낫겠다.
4.
시간 들여 힘들게 노력하기는 싫고 원하는 목적은 빠르게 이루고 싶어 한다. 그런 허황된 생각에 사로잡히고 나니 시선은 온통 돈으로만 향한다. 돈만 있으면 건강도 사랑도 모두 손에 쥘 수 있다는 착각에 빠진다. 내 몸이 아픈 이유도 사랑에 실패한 이유도 다 그놈의 돈 때문이라는 핑계를 댄다.
돈 없이 모든 일을 다 이룰 수 있다는 말은 못 하겠다. 다만 불타는 의지와 강렬한 집념이 있으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커버할 수 있다. 오히려 더 높은 곳까지 올라설지도 모른다. 사람 마음은 다 똑같다. 귀찮고 힘들고 번거로운 일은 다들 하기 싫어한다. 당신이 조금만, 아주 조금만 분발하면 금방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5.
“지금 내과 약이든 한약이든 약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에요. 술을 끊고 밤 12시 야식 습관부터 뜯어고치셔야 병이 나아요.”
가끔은 한약처방 없이 A4 종이에 온갖 그림을 그려가며 40분 동안 설명에 열을 올리기도 한다. 그중 내 마음을 알아주시고 건강을 회복하는 분이 얼마나 될까.
*3줄 요약
○돈은 목표를 이룰 기회를 제공하고 마지막 관건은 나의 의지와 노력이다.
○노력 없이 쉽게 성과를 내려고 하면 돈에만 정신이 팔린다.
○다들 힘든 일은 하기 싫어하니 조금만 열심히 노력하면 의외로 큰 성공을 거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