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오너> 김성한님이 알려주는 PO의 자질
북클럽에서 진행하는 다음 책은 <프로덕트 오너>!!
PM/PO 직무에 대한 매력을 느끼게 해주었던 &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지원을 하게 된 계기였던 책
그 때는 이 책을 다 읽고 '와 한 사람이 이 자질을 다 갖출 수 있다고?'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와 동시에 도전 정신이 발휘되었다.
이번 포스팅은 3장 "데이터 속에서 진실을 찾는 법"을 정리한 내용이다.
*주의할 점: 자신의 생각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데이터를 잘못 해석할 수 있음
다른 이에게 데이터를 공유하기 전, 편향된 시각으로 분석한 것은 아닌지 솔~~직한 마음으로 검토해보기
*고객에 대한 정보를 넓~고 깊~게 보기 / 회사의 매출, 다른 프로덕트 론칭 일정 등에 대한 파악 필수!
*UI 개선 후 고객의 주문량이 증가했을 때, 정말 UI 개선으로 증가한건지 아니면 마케팅 부서에서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한건 아닌지, 영업 부서에서 판매처를 추가한건 아닌지, 고객의 수가 그냥 증가한건 아닌지 등 확인해야 함! (내부요인, 외부요인 확인하기)
=> "A로 인해 B의 결과가 나왔습니다"라고 말하기 전에 A,B의 상관관계를 분명히 체크해볼 것!
거짓 양성: 실제로 음성인데, 데이터상 결과가 양성으로 나오는 경우
거짓 음성: 실제로는 양성인데, 데이터상 결과가 음성으로 나오는 경우
more tips
*반드시 봐야 하는 데이터 무엇인지 고민하기
*명학하게 어떤 데이터가 왜 필요한지 명시해서 요청하기
*기본적으로 데이터 의심하기 (특히 결론이 너무 긍정적일 경우 더더욱 검증하기)
*데이터가 제대로 쌓였는지 불필요 요소(=노이즈)가 섞여 있는건 아닌지 확인하기
*매일 수시로 확인해야 하는 지표를 정하기
*일별로 확인해야 하는지 주 또는 월 단위로 보여주면 되는지 정하기
*애널리스트와 협의해 어떤 형태로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은지 정하기
*애널리스트 등의 도움을 받아 어떤 지표를 얼마나 자주 얼마나볼 지 & 어떤 데이터를 볼 지 확인할수 있는 대시보드 만들기
*Weekly Business Review (주간 실적 분석) 문서를 만들어 매주 관계자들을 모아 30분-1시간 회의하기
*목적: 프로덕트 관련 사항 (최근의 변동사항) 공유 및 문제점 파악
*문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주요 요점(지난 WBR 회의 이후 일어난 주요 사항 몇 가지)
-프로덕트 목표: 프로덕트를 통해 분기 또는 연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해당 분기의 ORK)
-주요 지표: 대시보드에 있는 수많은 데이터 중 중요한 것 선별 (일별 데이터보단 최근 3주, 최근 2~3개월 단위) 한눈에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어떤게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정도면 됨
:데이터를 보면서 '그래서 뭐?'라고 물어본 후, 당장 액션을 취할 수 없는 문제라면 데이터를 무시하기
(자신을 포함한 모든 이들이 쓸데없는 이슈를 파악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