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럼 가이드 2020
이번 글은 스크럼을 개발한 사람들이 작성한 '스크럼 가이드 2020'을 참고해 요약, 정리했음을 미리 밝힙니다.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들이 요즘 적용하려고 하는 애자일 방식은 효율을 중시하며 빠른 속도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애자일 방식 중 가장 대표적인 스크럼은 켄 슈와버(Ken Schwaber)와 제프 서덜랜드(Jeff Sutherland)가 개발한 업무 방식이다.
스크럼 프레임워크의 철학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키워드가 있다: Values(가치), Commitment(헌신), Focus(집중), Respect(존중), Courage(용기), Openness(개방성), Trust(믿음), Empiricism(경험주의), Transparency(투명성), Inspection(점검), Adaptation(적응)
이런 가치를 추구하며 개발을 진행하는 팀을 스크럼 팀이라고 부른다.
스크럼은 스크럼 마스터가 다음과 같은 업무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국 대부분의 기업은 스크럼 마스터가 없을 확률이 높으며 PM이 이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스프린트는 프로젝트가 굴러가는 단위로 볼 수 있는데, 한달 이내 기간의 이벤트이다. 스크럼 팀은 특정 목표를 가진 스프린트 별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새로운 스프린트는 직전의 스프린트가 끝나는 즉시 시작하게 된다. 스프린트 기간 동안에는 다음의 룰이 있다.
스프린트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변경은 하지 않는다.
품질을 떨어뜨려서는 안된다.
필요한 수준까지 프로덕트 백로그를 정리해야 한다.
범위를 명확하게 하고 필요한 경우 프로덕트 오너와 다시 협상할 수 있다.
-해당 스프린트 동안 수행할 업무 선정하기
-스크럼 팀 전체가 참여할 것
-스크럼 팀에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다른 사람을 초청할 수 있음
-PM/PO의 역할: 프로덕트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아이템들 & 목표와의 연결 지점에 대해 참여자들이 논의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기
-한달 스프린트 기준 스프린트 계획 시간 max 8시간
<스프린트 계획동안 논의할 주제들>
a. 스프린트의 가치와 목표
:PM/PO는 이번 스프린트에서 프로덕트가 어떻게 가치와 효용성을 높일 수 있는지 제안하며, 전체 팀원들이 함께 논의해 스프린트의 목표를 정의 내리기 (이 때 이 스프린트가 이해관계자들에게 중요한 이유 적기)
b. 스프린트의 완료(Done)에 대한 정의
:PM/PO와 논의를 하면서 개발자들이 이번 스프린트에 포함할 백로그 아이템 선정 (=중요도에 따른 가지치기) / 한 스프린트 내에 얼마나 완료할 수 있을지 예측하는 과정
c. 선정한 아이템들을 완수할 방법 논의
:개발자들이 선정된 모든 백로그 아이템들을 가지고 완료의 정의를 충족하는 *증가분(Increment)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업무들을 계획 (이 과정은 개발자들의 재량, 누구도 터치하지 X)
*증가분: 스크럼팀이 스프린트 동안 완료한 업무로서 기존 프로덕트에 새로 더해지는 프로덕트의 새로운 부분
-목적: 스프린트 목표 대비 진행사항 점검 (필요 시 다음 업무 진행 계획 변경해 스프린트 백로그 조정 가능)
-스크럼 팀의 개발자들이 모든 근무일마다 수행하는 15분짜리 이벤트 (PM/PO, 스크럼 마스터도 참여 가능)
-스프린트 목표 대비 진척 체크하고 다음 근무일에 대한 계획 세우기
-효과: 팀의 소통 향상, 장애물 식별, 신속한 의사 결정 -> 별도의 다른 미팅 필요성 줄여주기
페이스북 PM 출신님의 인터뷰 영상을 보다가, 데일리 스크럼에 대한 부분을 들은 적이 있다. 페이스북(이제는 메타)의 경우 어떤 팀은 일어서서 어떤 팀은 스쿼트를 하면서 진행한다고 했다. 데일리 스크럼 미팅을 데일리 스탠드업 미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목적: 스프린트 결과물 점검, 향후 적응할 것들 결정하기
-스크럼 팀과 이해관계자는 이번 스프린트에서 이룬 것과 비즈니스 환경 내의 변화의 유무에 대해 검토하기
-다음 스프린트에 무엇을 할 지 논의
-한달 스프린트 기준 스프린트 리뷰시간 max 4시간
-목적: 품질과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계획
-지난 스프린트가 어떻게 진행 되었는지 팀원 개개인, 팀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툴, 완료의 정의 등에 대해 점검
-플러스 마이너스 요인 모두 논의하기
ex. 잘 진행되었다면 무엇이 잘 진행되었는지, 어떤 문제를 만났으며 어떻게 그 문제를 풀었는지
잘 진행되지 않았다면 무엇이 잘 진행되지 않았는지, 어떤 문제를 만났으며 왜 그 문제를 풀지 못했는지
-한달 스프린트 기준 스프린트 회고시간 max 3시간
1. 프로덕트 목표를 세우고 명쾌하게 소통하기
2. 프로덕트 백로그 아이템을 생성하고 분명하게 소통하기
3. 프로덕트 백로그 아이템을 우선순위에 따라 정렬하기
4. 프로덕트 백로그를 반드시 투명하고 가시적이며 이해가 잘 되도록 만들기